본문 바로가기

소통/살아가는 이야기

사회초년생, 재테크의 첫 시작!

  

 

 

 

 

학생의 신분을 벗어나 직장인의 신분으로 경제적 활동을 시작하는 사회초년생! 첫 월급에 대한 기대감이 높을 것이다. 조금은 적게 느껴질 수도 있는 첫월급에 품위유지와 유흥비를 지출하게 되면 '월급이 로그인 되자마자 로그아웃 했다' 라는 우스갯소리처럼 통장 잔고가 바닥을 보이기 쉽다. 20대는 인생의 전반적인 목표를 계획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재테크에 대한 목표를 가지고 계획을 세운다면 나중에는 경제적으로 훨씬 여유있는 미래가 그려지지 않을까? 

 

 

  

직장인 재테크 포인트- 월급관리

 

 

 

용돈의 사용 (체크카드)

 

수입이 많다고 반드시 많은 돈을 모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사회 초년생의 올바른 재테크 방법은 돈의 쓰임새를 바로 잡는 것에서 부터 시작한다. 월급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용돈과 생활비의 구분을 지어줘야 한다. 생활비는 반드시 지출되어야 할 비용이고, 용돈은 품위유지비 등으로 쓰여지는 비용이기 때문이다.  용돈은 월급의 10~15% 이내로 사용되어 지는 것이 좋다. 용돈의 불필요한 지출을 막기 위해서는 용돈의 일부 금액을 용돈통장으로 이체한 후, 체크카드를 통해 지출활동을 하는 것이다.

 

 

 

가계부 작성

 

적절한 소비와 절약하는 습관을 길들이기 위해 가계부를 작성하는 습관은 반드시 필요하다. 가계부는 자금의 흐름을 가장 정확히 알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지출이 많았던 부분을 점검하고, 불필요한 소비에 대한 판단과 반성을 통해 생활비를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통장 쪼개기

 

월급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돈의 목적과 쓰임에 맞는 통장쪼개기가 필요하다. 보통 목적에 따라 급여통장, 소비통장, 투자통장, 예비통장으로 나누어 진다. 급여통장은 월급이 입금되는 통장으로 공과금, 전기세, 월세 등과 같이 매월 일정하게 나가는 지출에 대한 자동이체 신청을 해두어 모든 지출내역을 한 눈에 파악하기 쉽게 한다. 소비통장은 교통비,문화비,식비, 자기계발 등의 정해진 예산을 계산해서 통장 잔고 범위 내에서 계획성 있는 소비를 할 수 있게 한다. 투자통장은 말 그대로 투자를 하기 위해 만드는 통장이다. 워낙 많은 투자 상품들이 있기 때문에 목표와 계획을 정확하게 세운 후 투자가 이루어 져야 한다. 예비통장은 급작스럽게 큰 목돈이 필요한 일을 대비해 비상금을 저축하는 통장이다.   

 

 

 

직장인 재테크 포인트- 투자방법

 

사회 초년생이 재테크를 시작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투자 목적을 정하는 것이다.  20~30 대의 재테크 목표는 결혼자금의 마련과 자동차 구입, 학자금 대출 상환, 노후자금 마련, 여유자금 마련 등이 있을 것이다. 재테크의 목적을 구체화 해두지 않으면 투자에 대한 기준과 기간이 불확실해 지기 때문에 올바른 투자로 수익을 창출해낼 수 없게 된다.

 

 

 

투자기간 정하기

 

투자는 1년 미만의 단기투자와 1~3년 또는 3~7년 정도의 중기투자, 10년 이상의 장기투자로 구분할 수 있다.

투자기간에 따라 금융상품의 수익률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자금을 사용할 목적에 맞추어 투자기간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투자성향 파악

 

자신의 투자성향이 어떠한지를 잘 파악해야 안전한 투자가 이루어 질 수 있다. 원금 손실의 위험을 감수하더라고 고수익을 원한다면 고위험고수익형 상품에 투자를 하는 것이 적합하고, 원금손실이 꺼려질 경우 저위험저수익형 상품에 가입을 하는 것이 좋다.  자신의 투자성향과 비슷한 상품에 대한 투자 비중을 높이고, 자신의 성향과 반대의 금융상품에도 분산투자를 하는 것이 바람직한 재테크 방법이다.

 

 

 

저축 습관

 

사회 초년생은 업무에 대한 미숙으로 월급이 적은 편에 속한다. 적은 월급으로 빠듯하게 생활해 나가야 하기 때문에 목돈마련이 힘든 상황이다. 하지만 목돈이 마련되어지면 여러가지 투자를 통해 더 큰 금액의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다.  투자수익을 창출해 내기 위해 다양한 상품군에 투자하되, 저축은 계속해서 꾸준히 선행되어야 한다. 제태크는 단기간에 성공하는 경우가 매우 드물고, 투자에는 수익과 함께 피치못할 손실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꾸준히 제태크를 해서 큰 돈을 마련하고자 한다면, 그에 투자할 수 있는 목돈을 계속적으로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적

 금융상품

 목돈마련

 정기적금, 뮤추얼펀드, 수익증권

 목돈운용

 정기예금, 수익증권, 뮤추얼펀드, ELS, ELF, 금전신탁

 교육자금

 수익증권, 뮤추얼펀드, 유니버셜보험, 교육보험

 주택마련

 청약저축, 청약예금

 위험보장

 상해보험, 정기보험, 암보험, 변액보험, 종신보험

 노후자금

 개인연금저축, 보험, 펀드, 변액유니버셜보험, 변액연금보험

 

 

 

사회초년생 재테크 - 금융상품 선택

 

 

 

정기예금이란 한꺼번에 일정금액의 목돈을 예치해서 약정한 만기에 이자를 받는 상품이며, 정기적금이란 약정기간 동안 금액을 적립해서 정해진 이자를 받는 상품이다. 저축보험은 3년 또는 5년 만기의 저축보험 상품이 있으며, 약정기간 동안 금액을 적립해두어 투자수익 또는 변동금리에 따라 이자를 받는 상품으로 공시이율을 연 복리로 계산해 이자를 만기에 원금과 함께 받게 된다.

 

적립식펀드는 약정기간 동안 금액을 자유롭게 적립해 투자 수익에 따라 수익을 배분받는 상품으로 보다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고, 주가의 변동성을 고려해 장기적인 측면으로 투자하는 것이 현명하다. CMA통장은 주로 증권사와 종금사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정기예금과느 달리 하루 단위로 이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짧은 기간 동안 목돈을 예치해 두거나, 생활자금 또는 비상자금 계좌로 활용하여 이자를 통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상품이다.

 

 

 

 

청약저축은 국민주택 등을 분양받거나 임대받을 수 있도록 하는 통장이다. 주택청약을 위해 무주택 세대주나 실 수요자를 위한 적립식 저축 상품으로 금융기관을 통틀어 1인 1계좌에만 가입이 가능하다. 청약 1순위 자격은 가입 후 2년이 지나야 얻을 수 있고 연간 불입액의 40%까지 소득공제 혜택이 있다.

 

 

사회초년생의 경우 사실상 본격적으로 재테크를 시작하기 위한 준비단계이다.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에서 주변의 친구와 비교해 보았을 때 약간의 월급 차이밖에 느끼지 못할 수도 있지만 어떻게 월급관리를 했는지, 어떻게 재테크를 했는지에 따라 훗날 자산의 큰 격차가 벌어질 것이다. 더 나은 미래와 노후를 위해 지금부터 재테크에 대한 기본 마인드를 갖춰 나가야 한다. 

 

 

사회초년생 재테크  TIP

 

    - 처음에는 적은 액수를 목표로 월급의 50% 이상을 저축한다.

     - 적금 이자는 꼭 따져보고 금리가 높은 곳으로 가입한다.

     - 투자를 위한 종자돈 만들기에 주력한다.

     - 단기적금이 만기되면 만기금으로 다른 금융상품에 투자한다.

     - 연말정산 때 소득공제 혜택을 확실히 받는다

     - 자동차는 매년 소비되는 돈이 많기 때문에 구입은 나중으로 미룬다.

 

 

편집·글 / 건강천사

 

 

 

로그인 없이 가능한 손가락 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