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TV&영화 속 건강

‘심각하게 예쁜’ 배우 수애와 감기 이야기

 

 

 

 

       “수애, 얼마나 예쁜지 아시죠? 심각하게 예뻐요.”  

       가수 성시경이 종편 방송의 쇼 프로그램에서 배우 수애의 미모에 대해 극찬을 했다고 해서 화제가 됐다. ‘심각하게

       예쁘다’는 표현은 어폐가 있지만, 그 뜻만은 알 것 같았다.

 

          

 

  

 

차가운 이미지와는 달리 너무도 인간적인 '수애'

 

수애를 인터뷰한 적이 있는데, 미모에 압도당하는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예쁘다는 여배우를 꽤 많이 만났지만, 그처럼 고혹적인 매력을 풍기는 이는 드물었다. 그날 인터뷰는 우호적 분위기에서 시작됐다. 그러나 기대만큼 원활하게 진행되진 않았다. 장미에는 가시가 있다고 했나. 미인들에게 흔히 있는 까탈이 그녀에게도 있었다. 인터뷰 문답 중에 어느 대목에서는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으며, 사진 촬영이 길어지자 짜증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프로 배우답지 않은 모습이어서 적이 실망했다.  

 

나중에 수애에 대한 이야기를 방송 등에서 접할 때마다 그 날의 실망감이 되살아났다. 예쁘다는 찬사를 들을수록, 절정의 인기를 누릴수록 더 겸허해져야 큰 배우로서 생명력이 오래 갈 텐데 …. 쓸 데 없이 주제넘은 걱정을 했다.

 

수애가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기부하는 아너소사이어티 클럽에 가입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에도 감동을 하지 않았다. 오히려 일부 호사가들의 의심에 귀를 기울였다. 어떤 스캔들을 덮기 위해 이런 일을 하는 것이 아닐까. 다행스럽게도 이런 저런 ‘카더라’ 통신에서도 그녀의 선행에 불순한 동기가 있다는 이야기는 흘러나오지 않았다. 가정 형편 탓에 힘겨운 학창 시절을 보냈던 그녀가 사정이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따뜻한 손길을 내민 것이다. 

 

수애로 부터 직접 들었던 이야기를 떠올리니 그녀의 선행에 담긴 진심을 헤아릴 수 있었다. 그녀는 몇 년 전 TV 쇼프로그램에 출연했다가 어려웠던 가정 형편과 가족 이야기를 하던 중에 눈시울을 붉혔다.

 

창피한 것은 아닌데, 저도 모르게 눈물이 나왔어요. 녹화 끝난 후 참 속상했어요. 그런데 결과적으로는, 제 삶에서 위축돼 있던 것을 드러냄으로써 그것이 해소된 느낌을 받았어요. 다행히 가족들도 방송을 보며 좋아해줬고요.” 

 

그녀의 선행을 의심하는 말들에 귀를 기울인 것이 민망했다. 선행조차도 의심하는 눈길이 있으니, 인기 여배우로서 사는 일은 얼마나 힘든 일인가. 그녀의 예민함은 어쩌면 이해받아야 할 직업병인지도 모를 것이다. 냉온탕을 오가는 대중들의 반응, 수많은 매체에서 쏟아지는 각양각색 보도 등을 접하며 예민하지 않기란 얼마나 어려운 일일까.

 

 

 

수애의 팔색조 연기, 치명적 '감기'에서도

 

수애는 인터뷰에서 “배우로서 늘 자기 틀을 깨고 미지의 세계로 나가는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자신의 말처럼 그녀는 브라운관과 스크린에서 끊임없이 활동하며 다양한 역할을 소화해내고 있다. 

 

드라마 ‘9회말 2아웃’ ‘아테나 : 전쟁의 여신’‘천일의 약속’ ‘야왕’ 등에서 새로운 모습으로 변신하며 뛰어난 연기력을 과시했다. 그녀의 열연은 극이 인기를 얻는 데 큰 기여를 했다. 영화에서도  ‘그해 여름’ ‘님은 먼곳에’, ‘불꽃처럼 나비처럼’, ‘심야의 FM’ 등에서 열연을 펼쳤다.

 

아쉬운 것은 그녀가 출연한 영화들은 작품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으나 드라마만큼 인기를 얻지는 못했다는 것이다. 근작 ‘감기’도 마찬가지다. 개봉 전에 주목을 받았던 만큼 흥행에 성공하지는 못했다. 

 

그럼에도 이 작품은 우리가 흔히 겪는 바이러스성 질환인 감기가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를 실감나게 보여주고 있다.

 

우리나라의 한 도시에서 원인 불명의 바이러스 질환이 급속도로 퍼지자, 정부는 국가 재난 사태를 선포하며 도시를 폐쇄한다. 피할 새도 없이 격리된 사람들은 일대혼란에 휩싸이게 된다. 수애는 극중 첫 사망자의 죽음을  목도한 감내과 전문의 인해 역을 맡았다. 인해는 싱글맘으로 어린 딸을 찾으러 나섰다 서울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수용캠프로 끌려간다. 우연히 인해의 딸 미르(박민하)를 돌보게 된 구조대원인 지구(장혁)는 두 모녀와 함께 대재난의 혼란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사투를 벌이게 된다.  

 

 

 

영화속 '감기'바이러스와 독감

 

영화 속에서 도시가 폐쇄되는 것은 바이러스 질환이 호흡기를 통해 급속도로 퍼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감기는 대부분 호흡기를 통해 전염되고, 대기 중에 퍼져 있는 환자의 기도 분비물, 손이나 입 등의 직접 접촉에 의해서도 퍼진다. 감기는 비강, 인두, 후두, 기관지 등 상부 호흡기에 발생하는 바이러스 질환이다. 현재까지 알려진 감기 바이러스는 수백 종이라고 한다. 리노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등이 여기에 속하며 그중 리노바이러스가 일으키는 코감기가 가장 많다. 

 

독감(毒感)은 ‘독한 감기’로 생각하기 쉽지만, 다른 종류의 질환이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유행성 호흡기 질환이 독감이다. 

 

감기의 증상은 매우 다양하다. 코감기는 4일에서 2주 정도 콧물이나 코막힘, 두통, 미열 등을 겪게 한다. 목감기는 인후통, 인후 건조증 또는 쉰 목소리 등을 주요 증상으로 한다. 기침, 객담 등이 주로 나타나는 기침감기도 있다. 대개는 발열이나 오한과 함께 여러 가지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며, 드물게는 결막염이나 설사가 동반되기도 한다.

 

독감의 초기 증상은 감기와 유사하지만 병이 진전되며 다른 양상을 보인다. 일반적으로 1∼3일의 잠복기를 거친 뒤 갑자기 38도가 넘는 고열에 몸이 떨리고 힘이 빠지며 두통, 근육통 등 몸살 기운이 더욱 심해진다. 눈이 시리고 아픈 것을 비롯해 온몸에서 증상이 나타난다. 

 

감기는 합병증이 나타나지 않지만, 독감에 걸리면 기관지가 손상돼 세균성 폐렴에 걸릴 가능성이 많다. 만약 독감이 회복될 즈음에 다시 열이 나고 기침이나 누런 가래가 생기면 2차 감염에 의한 폐렴이 의심되므로 반드시 전문의를 찾아 진료를 받아야 한다. 어린이의 경우에는 합병증으로 부비동염과 중이염 등이 나타날 수 있다.

 

감기와 독감 모두 추위로 인한 급격한 면역력 저하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은 상식이다. 따라서 겨울에는 면역력의  지표인 체온 관리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충분한 휴식과 함께 고른 영양 섭취,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도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된다. 공공장소에 다녀오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했을 경우에는 귀가 후에 손을 반드시 씻어야 한다. 

 

 

 

초기 감기약, 콩나물 국밥

 

감기에 걸리면 소주에 고춧가루를 타서 마시면 금세 낫는다는 속설이 있다. 전문의들에 따르면, 그것은 엉터리 민간요법일 뿐이다. 고춧가루와 소주 모두 몸에서 열을 발산하는 역할을 하는 물질이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체온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그러나 체온을 낮추는 효과는 아주 일시적이고, 그 효과 역시 사람마다 차이가 많다고 한다. 열 내리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해도 위장과 간에 부담을 주고, 오히려 몸의 상태를 악화시킬 수도 있다. 

 

반면에 콩나물 국밥을 먹으면 좋다는 속설은 일리가 있다.  힐링푸드 전문가인 김형미 연세 세브란스 영양팀장에 의하면, 콩나물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 감기 예방과 퇴치에 도움이 된다. 특히 양념으로 사용되는 마늘에는 바이러스 감염에 저항력이 강한 알리신이라는 물질이 풍부하다. 마늘을 넉넉하게 넣고 황태와 다시마로 우려낸 담백한 국물이 있는 콩나물 국밥을 감기 초기에 먹으면 좋다. 기호에 따라 청양고추나 고춧가루를 넣어 뜨거운 상태에서 먹으면 더 좋다. 여기에 면역 증가에 필요한 영양소인 아연이 풍부한 굴을 넣으면 금상첨화다.

 

다만, 콩나물국밥을 먹고 땀이 난 상태에서 찬바람을 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도망가려던 감기가 도로 올 수 있기 때문이다. 

 

글 / 문화일보 장재선 기자

  

 

로그인 없이 가능한 손가락 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