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탕! 탕! 스트레스를 날리자 - 클레이 사격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클레이 사격을 취미로 삼거나 체계적으로 배우려는 이들이 늘어났다. 2012년 런던 올림픽 사격 종목에서 진종오 선수가

     10m 공기권총, 50m 권총 부문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이후부터다. 클레이 사격은 권총 사격보다 비교적 쉽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점도 매력적이다.

 

 

 

  

 

탕! 총성과 함께 산탄총이 불을 뿜었다. 포물선을 그리며 허공을 날아가던 오렌지색 클레이 피전이 산산조각으로 부서지며 흩어졌다. 탁 트인 사격장의 푸른 하늘과 강렬한 총성, 매캐하지만 나쁘진 않은 화약냄새와 격발 시 반동이 전해 준 어깨의 얼얼한 통증은 생각보다 묵직한 즐거움을 준다. 무엇보다 온 몸의 신경과 근육이 집중한 끝에 백발백중, 표적을 명중시키면 그간 쌓였던 가슴속의 응어리가 풀리며 짜릿한 쾌감과 성취감이 몰려든다. 이 기분이 바로 클레이 사격의 매력이다. 이뿐만 아니라 클레이 사격 ‛O멘탈 스포츠’답게 집중력과 순간 판단력, 침착함 같은 정신력을 단련시켜 주고 근지구력을 높여 주는 효과가 있다.

 

 

 

사격의 기본은 '안정된 자세'

 

‘클레이 사격’은 산탄총으로 공중에 쏘아진 표적인 클레이 피전을 쏘아 맞히는 스포츠다. 만 14세부터 시작할 수 있는데, 전문가들은 초보자도 간단한 교육만 받으면 바로 클레이 사격을 즐길 수 있다고 말한다. 3~6개월 정도의 교육과정을 거치면 아마추어 대회에 참가할 만큼 실력을 키울 수 있다고도 한다.

 

주의사항을 숙지한 뒤에야 손에 들어볼 수 있는 산탄총의 무게는 3~4kg 정도로 생각보다 묵직하다. 산탄총의 탄환 한 발에는 은단 크기의 탄알이 300~400개 들어 있으며 발사하면 직경 50㎝ 정도로 퍼진다. 이 때문에 표적에 어느 정도만 근접하면 명중시킬 수 있다. 클레이 피전은 오렌지색 접시 형태를 띠고 있으며 공중에서 포물선을 그리며 떨어진다.

 

클레이 사격의 기본 중의 기본은 바로 ‘안정된 자세’이다. 무리하지 않게 힘을 가볍게 뺀 상태에서 개머리판이 뺨과 어깨에 밀착되도록 한다. 다른 사람이 보기에 어색하거나 편안해 보이지 않으면 바른 자세가 아니다. 총을 겨눈 자세에서 일정 시간을 움직이지 않을 수 있어야 한다. 다음은 눈으로 표적을 쫓는 방법, 방아쇠를 당기기 전 호흡 방법, 총구의 흔들림을 최소화하는 방법, 격발 시 총의 반동에 대처하는 방법 등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사격장은 총기를 다루는 곳이므로 정해진 규칙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조끼와 소음을 방지하는 귀마개 등 안전장비는 필수이다.

 

 

 

초보자에게 알맞은 아메리칸트랩

 

클레이 사격은 표적이 나오는 장소와 표적 숫자에 따라 아메리칸트랩, 트랩, 더블트랩, 스키트 등으로 나뉜다. 아메리칸 트랩은 1개의 방출구에서 날아오르는 1개의 피전을 쏘는 것으로 표적의 속도가 느리고 방향이 일정해 초보자에게 알맞다. 트랩은 3개의 방출구에서 1개의 피전이 나오기 때문에, 피전의 방향을 전혀 예측할 수 없다. 다만 한 발을 명중시키지 못할 경우 다시 사격할 수 있다. 더블트랩은 동시에 두 개의 피전이 비행을 하면 사수는 한 피전에 한 발씩 쏜다. 피전의 비행 속도는 시속 60~90km 정도이며 거리는 약 70m에 달한다. 국제 규격상 1m 높이에서 떨어뜨려 피전이 산산조각이 나야 합격이다.

 

서울에서 가장 가까운 클레이 사격이 가능한 곳은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경기도종합사격장(www.ggshooting.or.kr)’이다. 클레이 사격 비용은 1라운드(25발 기준) 일반은 23,000원 회원은 18,000원(연회비 100,000원). 사격 비용은 지역마다 조금씩 다르다. 초보자용 중고 산탄총 가격은 100만~150만 원 정도. 저렴한 비용으로 강습도 받을 수 있다. 또 국민생활체육 전국사격연합회 홈페이지(www.shooting.sportal.or.kr)를 방문하면 클레이 사격 시합 정보와 동호회 정보를 자세하게 안내받을 수 있다.

 

 

 

     클레이 사격이 가능한 사격장  

 

      충북종합사격장 043-213-7041

      강원도 횡성스포랜드 www.ispoland.net

      경북 문경관광사격장 www.mgshooting.or.kr

      대구종합사격장 www.daegushooting.or.kr

      전북종합사격장 www.jbshooting.or.kr

      전남종합사격장 www.jnshot.or.kr

      창원종합사격장 http://shooting.cwsisul.or.kr

      제주 대유랜드 www.daeyooland.net

      단양클레이사격장 www.dyclay.kr

 

  

글  / 최가영 기자 사진 단양클레이사격장

출처 / 사보 '건강보험 2월호'

   

    

로그인 없이 가능한 손가락 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