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달갑지만은 않은 봄 손님, ‘춘곤증’

 

 

 

  

봄바람과 더불어 향기로운 꽃향기와 나뭇가지에 초록이 돋아나는 계절이 되면 잊지 않고 찾아오는 손님이 있습니다. 이 손님은 만물이 소생하는 계절에 어울리지 않게 우리 몸을 축 늘어뜨리고 활기를 꺽어 놓게 만드는데 흔히 ‘봄 탄다’라고 말하는 바로 ‘춘곤증’입니다. 춘곤증은 3, 4월에 찾아오는 계절성 피로증후군입니다. 이는 병이라고 하기는 그렇지만 우리 몸을 고단하게 만들기 때문에 건강관리를 잘해야만 병이 나거나 몸 상태가 더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모든 건강관리는 병이 나기 전에 하는 것이 최선이기 때문입니다.

 

 

 

충분한 영양 공급과 신진대사를 원활히

 

 

 

춘곤증은 생명이 솟아나고, 발산하려는 봄의 기운을 몸이 따라가지 못해서 생겨나는 현상입니다. 입춘 이후의 점점 증가하는 일조량은 우리 몸의 생체 리듬과 활동시간을 늘려놓게 됩니다. 또 이러한 계절적 요인 외에도 봄에는 일이 많아지기 때문일 것입니다.

 

봄이 되면 새 학기가 시작되고, 새로운 일을 계획하고, 나들이도 나가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활동량이 많아지게 됩니다. 겨울에는 활동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에너지를 적게 사용하고 안으로 모아 저장하였지만, 봄에는 이와 반대로 에너지 소모가 증가하게 되므로 봄기운을 쫒아가려면 우리 몸에 영양을 충분히 공급하고 신진대사 기능을 올려 주어야만 합니다.

 

 

 

나른한 피로감, 졸음, 식욕부진

 

 

 

춘곤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나른하고, 졸리고, 피곤한 것입니다. 그래서 몸이 찌뿌둥해지고 기지개를 자꾸 켜게 되고, 어깨가 뻐근하고 무거우면서 다리에 힘이 풀립니다. 어디 앉을 곳을 살피게 되고, 앉아서는 병든 닭처럼 꾸벅꾸벅 졸게 되며 눈꺼풀의 무게를 실감하게 됩니다. 간밤에 충분히 잤는데도 아침에 눈이 안 떠지고 오전 내내 졸다가 점심시간이 되어서야 정신이 맑아지기도 합니다. 공부하는 학생들의 경우에는 수업시간 내내 졸고 직장인들은 책상 앞에서 몽롱한 상태로 업무와 씨름합니다. 가장 위험한 것은 운전도중에 조는 것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더욱 큰 문제는 춘곤증이 입맛을 떨어뜨리는 것입니다. ‘봄 탄다’는 말에는 봄이 되서 입맛이 없는 증상을 말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춘곤증을 이겨내려면

 

 

 

춘곤증을 극복하려면 아침밥을 꼭 챙겨먹어야 합니다. 아침을 거르게 되면 뇌를 움직이는 포도당이 부족해지면서 능률이 떨어지고 신경이 예민해지며 점심에 과식을 하게 되고 오후에 졸음이 쏟아지게 됩니다. 춘곤증에는 운동이 효과적입니다. 졸리고 나른한데 무슨 운동이냐고 말할 수 있겠는데 이렇게 생각하는 것 역시 춘곤증입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순환기능이 강화되면서 나른해진 몸 구석구석에 기혈이 돌게 되고 움츠러들고 무겁던 몸에 활력이 생기면서 춘곤증이 물러가게 됩니다. 다만 갑작스럽게 많은 양의 운동과 잠들기 전 무리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몸 상태에 맞는 강도로 해야 합니다.

 

만약 춘곤증이 한 달 이상 지속된다면 계절의 변화에 의한 단순한 춘곤증이 아닌 몸에 다른 이상이 있는 것인지 이번 기회에 한번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지난겨울 몸 관리를 잘 못해서 만성피로가 쌓여 있거나 평소 오장육부중 비장과 위장이 약해 입맛이 없고 소화가 잘 안 되는 만성 위장기능 저하증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춘곤증을 더욱 심하게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스한 햇살이 나른함을 가져오는 봄, 봄의 불청객 춘곤증을 통해 우리 몸의 건강을 한번 점검하고 돌이켜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보다 건강한 내일을 기대합니다.

 

글 / 왕경석 대전헤아림한의원 원장

 

 

로그인 없이 가능한 손가락 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