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맞춤형

반짝이는 아이들을 위한 가치 있는 투자 - 영유아 건강검진을 안내합니다

  

 

 

 

 

저출산 고령화시대, 그 무엇보다 귀해진 아이들을 위해 나라에서 영유아 건강검진을 시행하기 시작했어요.

 

어른들이 질병 예방이 화두라고 한다면, 어린이들은 적절한 성장과 발달이 중요한 건강 문제입니다. 신체정신적 기능이 잘 발달하는지 주기적으로 체크하고, 선천성 이성을 조기에 발견하여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영유아 건강검진은 전액 공단 부담이며, 검진결과표는 어린이집 건강검진 결과 제출시 이용할 수 있답니다.

 

 

♡ 하나. 영유아 건강검진 대상은요 ♡

 

건강검진은 총 7차례, 구강검진은 총 3차례에 걸쳐 이루어집니다. 기한이 지나면 검진을 하실 수 없으므로 날짜를 꼭 지켜주세요.  

 

 

 

 

영유아 건강검진표는 매 검진 시작 전 1달 정도 전에 공단에 등록된 주소로 우편 발송이 되며, 혹시 못받으셨다면 1577-1000으로 전화를 주셔서 실거주지 주소로 재발송 요청하시면 됩니다.

 

tip.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는 깜빡하면 놓칠 수 있어요! 냉장고에 검진표를 붙여두시면 유용합니다.

 

 

 ♡ 둘. 영유아 건강검진 준비물은요 ♡

 

아이를 병원에 데려가는 것도 일인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면 아이도 엄마도 모두 지치지요. 영유아 건강검진 빠르게 받는 팁을 알려드립니다. 다음 안내 사항들을 병원 방문시 미리 작성해 가시면 편하답니다.

 

① 문진표 + ② K-DST 한국형 발달선별검사 + ③ 영유아 건강검진표

 

병원가실 때 지참하실 것은 위의 세 종류입니다. 혹시 구강검진과 겹칠 시에는 구강검진 문진표를 함께 작성해 가시면 편하십니다.

 

2014년 8월 이전에는 소아과에 들러 발달 검사지를 가져와야 하는 불편함이었는데요. 2014년 9월부터는 대한소아과학회, 대한소아재활발달의학회, 대한소아청소년의학회 등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이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한국 영유아 발달선별검사도구를 개발하여 제공하게 되었답니다.

 

즉, 검사에 필요한 자료들을 집에서 뽑아서 작성하실 수 있는데요. 출력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아요. ^_^

 

 

[K-DST(한국형 발달선별검사) 출력 방법]

  

①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들어와 주세요(http://www.nhis.or.kr).  그리고 하단에 노란색 동그라미로 표시된 "서식자료실"을 클랙해 주세요.

 

 

 

② 이후 나타는 탭에서 "건강검진"을 클릭해 주세요.

 

 

 

③ 이후 "한국영유아발달선별검사(K-DST) 도구 기세"를 클릭해 주세요.

 

 

 

"한국영유아발달선별검사(K-DST)도구.zip"를 클릭해 주세요.

 

 

 

 ⑤ 파일을 압축 해제하면 아이가 7살 될 때까지 쭉~~쓸 발달검사지 다운로드가 완료됩니다.

 

 

 

 

 

[영유아 건강검진 문진표 출력 방법]

 

① 위의 ①~② 과정은 동일합니다(건강보험공단홈페이지 => 서식자료실 => 건강검진)

 

② 그 다음 아래 탭을 누르시면 PDF 파일이나 한글파일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③ 필요한 검진표를 뽑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 셋. 영유아 건강검진 병원은요 ♡

 

① 건강 in 홈페이지(http://hi.nhis.or.kr)에서 "병원 및 검진기관 안내"를 클릭합니다.

 

 

"건강검진기관"을 클릭합니다.

 

 

 

"소속시도" "소속시군구" 입력 후 "영유아"를 클릭하시면 아래 정보가 똑! 하고 나옵니다.

 

 

 

♡ 넷. 어린이집 제출용 영유아 건강검진 결과표 출력 방법은요 ♡

 

① 먼저 공단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먼저 하셔야 합니다. 그 다음에 아이디와 공인인증서 입력 후 로그인합니다. 영유아 건강검진 대상인 어린이가 피부양자로 등재되어 있지 않다면 공단 홈페이지에서(마이페이지 => 가족회원등록) 절차를 밟으셔야 합니다. 가족회원등록까지는 하루 정도 소요됩니다.

 

 

 

②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완료되셨다면, 건강 in 홈페이지에서 "나의 건강정보"를 클릭합니다.

 

 

 

"건강검진 및 진료정보"를 똑 하고 클릭합니다.

 

 

 

"건강검진 결과 및 문진정보"를 클릭한 후에 "영유아 정보"를 클릭합니다. 해당하는 자녀에 커서를 두고 검색을 누르면 검진결과가 뜹니다.

 

 

 

⑤ 자꾸만 파일 오류 등 멘트들이 뜬다면 다음 방법이 유용합니다. 홈페이지 하단의 "보안프로그램"을 누르시고요.

 

 

 

⑥ 이렇게 뜨는 팝업창의 설치상태가 모두 "설치됨"으로 바뀌도록 부지런히 프로그램을 설치하시면 오류가 대개 해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