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통/살아가는 이야기

[5월 볼만한 전시]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삼청동, 인사동 그림구경 다녀왔어요

    

 

 

 

 

 

 

 

신록은 푸르르고 산들바람 부는 계절의 여왕 5월, 온갖 전시와 구경거리도 넘쳐 납니다. 아름다운 이 계절에 영혼과 맘을 채워 줄 좋은 전시를 보러 저와 함께 떠나 볼까요?

 

 

 

 

먼저 경복궁 옆에 위치한 국립현대 미술관 서울관에 왔습니다. 이곳에서 한진해운 프로젝트박스 2014 [레안드로 에를리치]작품을 만났습니다. 그는 아르헨티나의 설치예술가로 일상적이고 친숙한 공간을 뒤틀어 실재와 환상을 오가는 장소로 재탄생시키는 작업을 해왔다고 합니다.

 

 

 

 

신발위에 덧신을 신고 들어간 높이 10미터의 검은색, 대형방에 들어가니 방 윗부분에 사진처럼 공중에 떠 있는 배가 여러 척 보입니다. 그 순간 마치 내가 깊은 바다 속에 가라 앉아 있는 듯한 느낌이 들면서 그 비현실적인 느낌이 몹시 흥미로웠습니다. 고정관념을 깨고 일상에서 색다른 느낌을 경험해 본 특이한 시간이었어요.

 

두 번째 방문한 곳은 현장제작설치 [인터플레이전]입니다. 일종의 설치미술로서 기존의 회화와 조각 등 고유영역을 벗어나 전시장을 새롭게 재구성해서 보여줍니다. 하여 예술과 공간에 대한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게 한다고 합니다. 화려하고 감각적인 대형사진, 회화, 거대한 LED설치물 속에서 저는 잠시지만 길을 잃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세 번째로 찾아간 곳은 [로봇 에세이]입니다(2015.7.19.일 까지 전시).  여기서는 춤을 추는 로봇, 방문자들의 얼굴을 그려 주는 로봇 등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아래 사진이 로봇이 그린 그림들).

 

 

 

 

사진속의 작품은 작품 앞에 설치된 버튼을 누르면 프라스틱선들로 연결된 사람의 팔과 다리모양들이 클래식한 음악에 맞추어 춤을 춥니다. '턱 턱' 소리를 내며 움직이는 모습이 괴기스러워 영화 프랑켄슈타인의 괴물이 떠올랐습니다. 아마 작가는 문명이 발전해서 인간을 본 뜬 로봇을 만들어도 본질적인 것은 사람만이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 같습니다.

 

 

 

 

로봇전의 위 작품은 '비르길 비트리히'의 작품으로 지난 100년간 공상과학 영화들 속에서 등장하는 로봇의 이미지와 인간의 반응을 수집하여 인간 삶에 대한 새로운 연대기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계속 보고 있으니 갑자기 소름이 돋습니다. 

 

이 밖에도 학생시절 미술교과서에 실렸던 조각 [지원의 얼굴]의 조각가 권진규의 유물과 작품도 전시되고 있었습니다. 그는 영화미술감독이기도 했는데 그가 참여한 공상과학영화 '고질라'의 상영도 하고 있었으나 시간관계상 패쑤할 수 밖에 없었네요. ㅜ

 

틀에 박힌 일상과 편견에서 벗어나 새로운 경험을 한번 해보고 싶다면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 가끔씩 와보길 추천합니다.  보통 5~7개의 모든 전시를 둘러보는데 무료를 제외하고 단돈 4,000원!  언제나 기대를 저버리지 는 멋진 전시가 많습니다.

 

 

 

 

그 밖에도 인왕산과 경복궁, 삼청동이 한눈에 보이는 옥상을 개방하고 있습니다. 시원한 차도 준비되어 있으니 멋진 경치와 함께 도심 속의 여가를 즐기고 싶을 때 방문하면 좋을 듯합니다(개방기간 ~5.31까지/시간 12시~ 오후 6시까지).

 

이번에는 서울관을 나와 삼청동 골목 중간쯤 한벽원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는 [김금희 개인전]을 보러 갔습니다.

 

 

 

 

꽃을 소재로 한 다양하고 화려한 작품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화사하고 아름다운 꽃작품들을 보고 있으니 절로 미소가 지어지며  마음까지 화사해지는 느낌이 듭니다. 평일 낮시간인데도 아기자기한 악세사리 가게, 옷과 신발가게, 커피숍, 파스타집들이 많아 외국인을 비롯하여 사람들로 가득찬 삼청동 거리들.

 

  

 

 

이번엔 [일상그리기 4인 4색전]이 열리고 있는 이화익갤러리를 방문했습니다. 아쉽게도 사진촬영이 금지되어 눈으로 보고 마음에만 꼭꼭 담아 왔습니다.

 

 

 

 

삼청동 그림구경을 마치고 풍문여고 앞길을 건너 인사동으로 왔어요. 소규모 전시들이 펼쳐지고 있는 인사동의 화랑가...

 

 

 

 

가나아트파크 지하1층에선 한국미술계의 거장이신 장욱진, 김환기선생님의 작품을 전시하고 있었습니다. 김환기선생님의 '우주'라는 작품으로 한참 쳐다보고 있으면 작은 푸른점들이 소용돌이치는 느낌이 들면서 시간과 영원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됩니다. 저만의 느낌일까요?ㅎㅎㅎㅎ.

 

다른 사람들은 이 작품을 어떻게 느꼈을지 궁금해지네요.

 

 

 

(장욱진의 소나무)

 

 

이번엔 가나아트파크 3층에서 열리고 있는 스페인 작가 [에바 알머슨]의 전시장에 왔어요. 그녀는 우리나라에서 인기가 많아 거의 일년에 한번은 전시를 여는데요, 둥글고 평면적인 얼굴들, 가족과 소녀를 소재로 하여 자신과 가족의 일상을 따뜻하고 유머러스하게 표현한 작품들입니다. 그녀의 그림들은 따뜻한 위로와 편안함을 느끼게 합니다.

 

 

 

 

 

인사동 화랑가의 여러 전시를 돌다 보니 피곤함이 몰려오지만 가슴깊이 행복함과 미소가 피어오릅니다. 오랜만에 멋지고 아름다운 작품으로 눈이 호강한 날이었거든요. 앞으로도 자주 좋은 작품을 만나러 와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언제나 부담 없이 좋은 미술작품을 만날 수 있는 삼청동, 인사동은 좋은 데이트 코스이기도 합니다. 좋은 그림들과 새로운 미술경험으로 힐링하는 시간을 강추합니다~!

 

## 꿀팁하나! 매월 마지막주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에는 국립현대 미술관의 모든 전시가 무료랍니다(월요일, 1월1일은 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