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통/살아가는 이야기

자일리톨 껌으로 충치 예방을? 자일리톨의 진실

    

 

 

 

 

 

 

 

 

 

 

광고의 영향으로 뇌리에 잔상이 깊게 남아서일까? 여태껏 자일리톨 껌을 씹으면 충치를 예방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이 뜻밖에 많습니다. 심지어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 날마다 자일리톨 껌을 씹는 치과대학병원 교수도 있다고 합니다. 의사마저 이럴진대, 이른바 '정보의 비대칭'으로 말미암아 의학지식이 훨씬 얕은 일반인은 오죽할까 싶습니다.

 

 

 

 

자일리톨 껌에 대한 믿음은 꽤 뿌리가 깊습니다. 2009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대한치과의사협회(치협)는 자일리톨껌을 추천했습니다. 자일리톨 껌은 날개돋친 듯 팔렸고 치과의사단체가 보증까지 해주니 더 신뢰를 얻게 됐습니다. 전문가 집단이 인증했으니 소비자로서는 믿지 않을 도리가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특정 제품을 전문가단체가 추천하는 게 소비자를 호도하는 광고가 될 수 있다는 비판여론이 일면서 정부가 규제에 나서 이에 따라 현행법상 특정약품이나 의약외품(의약품보다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적은 위생용품 등), 식품은 의사나 치과의사 등 전문가 단체가 추천하지 못하게 됐습니다.

 

치협의 추천대로 자일리톨 껌을 씹으면 충치를 막을 수 있을까? 근거는 있는 걸까? 그렇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합니다. , 자일리톨이 충치 예방에 도움을 준다는 일부 연구결과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는 말입니다. 일관성이 떨어져 과학적으로 통일된 결론을 내리기 어려웠습니다

 

 

 

 

자일리톨은 채소와 과일, 자작나무·벚나무·떡갈나무 등 활엽수에 들어 있는 천연 당이다. 충치균인 무탄스균은 자일리톨을 포도당 같은 당분으로 착각해 먹었다가 대사하지 못하고 토해냅니다. 이 과정이 되풀이되면서 무탄스균이 영양소를 섭취하지 못해 성장이 억제되면서 죽게 되죠. 자일리톨이 충치예방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정하는 메커니즘입니다. 임상시험에서 자일리톨의 이런 효과는 증명됐을까요?

 

2004년 대한소아치과학회지에 발표된 연구논문은 자일리톨 껌의 충치억제 효과를 인정하긴 합니다. 하지만, 실제 효과를 보려면 상당한 양을 1년 이상 장기간 씹어야 한다고 충고했습니다.  연구진은 5~6세 어린이 123명에게 자일리톨 껌을 씹게 하고 6개월 단위로 충치 개수를 조사했습니다. 어린이들은 껌을 매일 5, 회당 5개씩 5분간 씹었고 그 결과 12개월째 자일리톨 껌을 씹은 어린이가 씹지 않은 어린이보다 충치가 2.57개 덜 생겼습니다. 6개월 섭취 후에도 충치가 덜 생기긴 했지만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2013년 미국치과협회저널에 실린 임상결과는 자일리톨의 충치 예방 효과에 회의적입니다. 연구진은 총 691명을 두 그룹으로 나눴고 한 그룹에는 1g의 자일리톨 사탕을 하루에 5회씩 먹게 했고 다른 그룹에는 위야(가짜 약)을 먹게 하고 33개월간 임상시험을 했습니다. 결과는 실망스러웠습니다. 충치 발생 감소 측면에서 두 그룹간에는 차이가 없었습니다. 현재까진 전 세계에서 시행된 임상연구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연구결과였는데 말이죠. 같은 해 국제 학술지 '소아과학'에 게재된 논문은 자일리톨의 효능에 대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특정 결론을 도출할 수 없다고 보고했습니다. 어린이 대상의 3편의 임상시험을 통합분석해보니 일관된 결과를 관찰할 수 없었기 때문이죠.

 

이에 앞서 2012'국제치과저널'에 발표된 통합분석논문은 자일리톨이 충치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근거가 충분하지 않다고 결론을 지었습니다. 이 메타분석 논문은 기존의 연구문헌 10편을 고찰해 자일리톨이 소비톨보다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결과를 확인하긴 했습니다. 하지만, 연구대상자들이 중간에 대거 탈락한데다, 일부 연구대상자는 불소를 사용한 예도 있어 자일리톨이 아닌 불소에 의한 충치예방 효과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일리톨 껌으로 충치를 막거나 막을 수 있다고 기대하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자일리톨 껌을 씹다가 오히려 턱관절에 이상이 생길 수도 있고 설사나 복통 같은 부작용에 시달릴 수도 있습니다. 자일리톨을 위장관 내에서 천천히 흡수돼 삼투압 작용으로 장내로 물을 끌어당기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많이 먹으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충치예방을 위한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이며 확실한 방법은 자일리톨 껌을 씹는 게 아니라 양치질을 잘하는 것입니다. 윗니는 위에서 아래로, 아랫니는 아래서 위로 닦고 앞니는 칫솔을 세워서 닦는 것이 좋고 이와 이 사이는 물론 치아와 잇몸 사이에 있는 홈을 꼼꼼하게 닦아야 하죠. 마지막에는 혀도 닦습니다. 그래야, 잇몸과 치아 등 구석구석에 끼거나 붙은 치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치태를 없애려면 칫솔모는 너무 부드럽지도 않고 적당히 빳빳해야 하고 치열이 골지 않으면 치간 칫솔이나 치실을 사용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글 / 연합뉴스 기자 서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