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통/살아가는 이야기

건강보험공단의 인재개발_ 건강보험공단 사내 공인 전문가 양성

 

 

 

 

 


건강보험공단은 여타 공공기관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보험료 부과를 위한 소득, 재산, 자동차, 월 급여에 관한 자료  / 보험료 산정 제외를 위한 연령, 출입국자료, 군입소, 시설 수용자료 / 보험료 경감을 위한 장애인 정보, 압류-경매, 만성질환, 주민등록 주소지 자료 / 병원 진료내역 자료 / 장기요양 수급 내역 자료 등...

 

이와 같은 방대한 데이터는 업무처리를 위하여 정부 및 민원인으로부터 제공되어 쓰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자료들을 단순히 보험료 산정이나 부과,조정,경감, 재산압류 및 진료비 지급에 한해서만 사용할 것이 아니라 개인정보를 제외한 데이터를 가공하여 좀 더 가치있는 정보를 발굴하고 이용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건강보험공단에서는 1년에 한차례씩 건강보험 정보 분석사라는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시험을 사내 직원들을 대상으로 개최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정보분석사는 DW(Data Warehouse)를 능숙히 다루는 직원을 발굴해 내기위하여 시험이 치루어지며 DW활용능력은 경영자의 의사결정과정을 지원하는데에 역할을 합니다.

 

 

 

 

* 기업들은 IT 시스템으로 부터 더 빠르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수행할 수 있기를 기대함

 

*기업들은 불확실한 경제상황으로 인해 단기 프로젝트를 선호, 프로젝트의 ROI를 요구 
  
잘 설계된 DW 와 BI는 이러한 요구사항을 충족시켜 줌

 

*ERP, SCM, e-Business 솔루션 등이 성숙한 단계에 진입하였고 점차 BI를 활용한 통합 솔루션을 구축하려는 접근을 시도하고 있음

 

 

 

DW의 중요성은 날로 커져가고 있으며 이를 다룰 수 있는 인재의 양성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건강보험정보분석사 사내자격검정은 연 1회 실시되고 있으며 올해로 8회째 시험을 치렀습니다.

 

 

 
❍ 응시대상 : 전 직원(입사 3개월 이상)  
❍ 신청서류 : 응시원서

 

시험의 응시는 3개월의 수습기간을 지난 전 직원에게 기회가 주어지며, 응시원서 제출함으로써 응시가 가능합니다.

 

 ❍ 신청절차 및 방법
   - 신청 절차

 

 

 

 

 ❍ 시험장소
   - 1차 시험 : 업무용 본인 PC가 위치한 사무실(설문조사시스템 접속)
   - 2차 시험 : 지역본부 전산교육장(DW시스템 접속)

 


시험은 총 2차로 나뉘며, 본인PC에서 기본적 지식을 확인하는 필기시험과 지역본부 또는 본부 전산교육실에서 치러지는 실기시험이 있습니다.

 

 

 구  분

 1차(필기) 시험

2차(실기) 시험 

 시험 일자

 6월 3일 (수)

6월 11일 (목) 

 시험 기간

 18시 10분 ~18시 30분 (20분)

13시 30분 ~ 15분 10분 (100분) 

 방 법

 On-line (설문조사시스템)

소집 (지역본부 전산교육장) 

 문항수

 객관식 : 15문항, 주관식 : 5문항

 5분항

 내 용

 DW 개념 및 OLAP 주요기능

- DW의 개념 및 특징

- OLAP 기능 등 활용방법 응용

OLAP 통계장표 작성

-자격, 보험료, 보험급여, 건강검진, 장기요양 

 난이도

 상 : 30%, 중 : 40%, 하 : 30%

 과락

 40점 미만

 환산 점수

 30점

70점 

 합격 기준

환산점수의 합이 60점 이상 

 

 

과락은 40점 미만이며, 합격은 환산점수의 합이 6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필기시험을 100점(30점)을 맞는다면 실기시험 50점(45점)을 맞더라도 합격할 수 있지만 필기시험도 실제 프로그램을 다뤄본 사람이 아니라면 만만치가 않아 공부를 열심히 하여야 합니다.

 

 

 

 ❍ 출제관리 : 관련자 서약서 징구(별지 3호 서식)
 ❍ 1차 시험 : 설문조사시스템 이용(A형, B형) … 수험번호별 
 ❍ 2차 시험 : 시험 종료 후 시스템적 잠금(Lock) 처리

 

시험은 철저한 보안 속에서 진행되며 특히 실기시험의 경우에는 숨막힌 2시간 가량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사내자격제도 운영을 통한 DW시스템 활용 전문가 체계적 양성
❍ DW시스템 활용으로 데이터에 근거한 의사결정 업무처리 확산
시험 합격률이 20%대에 머무르는 만큼 활용 능력에 있어서  확실히 인정해 줄 수 있는 자격증이 아닐까 싶습니다.  

 

 

 

❍ DW 정보분석사과정 보수 교육(6월) … 제3회 자격취득자 대상

 

- 건강보험 빅데이터 개념 및 활용사례 등
- 자격증 배부 : 지역본부 소속 건강보험정보분석사 합격자  [건강보험정보분석사에 합격한 사람에게는 아래와 같은 양식의 자격증이 발급되며, 건강보험공단은 지속적인 보수교육으로 인재를 유지하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210×297m/m  모조지 200g/㎡)                                   국민건강보험공단

 

 

현재 해당 자격증은 공단직원만을 대상으로 한다는 것이 참 아쉽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앞으로 전산 시스템이나 다양한 요소들이 탄탄하게 만들어지고, 이용하고자하는 사용자들의 요구가 늘어나면 외부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DW활용능력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만들어내고 개발할 수 있음이 점차 건강보험의 발전에 기여하게 되리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