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TV&영화 속 건강

드라마 ‘오 마이 비너스’ 갑상선 질환, 증상과 예방법

 

 

 

 

 

 

KBS 월화드라마 ‘오 마이 비너스’는 ‘얼짱’에서 ‘몸꽝’이 되어버린 여자 변호사가 세계적인 헬스트레이너를 만나 다이어트에 도전하는 과정을 담은 ‘헬스 힐링’ 로맨틱 코미디다. 극과 극인 두 남녀가 다이어트를 통해 외적인 모습은 물론 내면의 상처까지 치유하는 과정을 유쾌하게 그려내고 있다.


 

<사진 출처 : KBS2 드라마 ‘오 마이 비너스’ 홈페이지(www.kbs.co.kr/drama/ohmyvenus)>

 

 

여주인공 강주은(신민아)은 학창시절 ‘대구 비너스’로 불릴 만큼 아름다운 외모를 자랑했지만, 변호사가 되는 과정에서 체중이 급격히 늘면서 미모까지 잃고 만다. 그러다 우연히 만난 세계적인 헬스트레이너 김영호(소지섭)의 도움으로 다이어트에 도전하지만, 아무리 열심히 운동을 해도 살이 빠지지 않는다. 그러던 어느 날 생방송 출연 도중 갑자기 정신을 잃고 쓰러지고, 병원에서 갑상선 기능 저하증 진단을 받게 된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체내에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한 상태가 지속되는 것으로, 만성피로감과 갑작스런 체중 증가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


 

 

 

비단 드라마 속 이야기가 아니다. 최근 들어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결절, 갑상선 암 등 다양한 갑상선 질환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급증하고 있다. 특히 갑상선 암은 국내 암 발병률 1위를 차지할 만큼 흔한 질병으로 자리 잡았다. 특별한 자각 증상 없이 조용하게 찾아와 현대인의 건강을 위협하는 갑상선 질환에 대해 알아보자.

 

 

 

갑상선은 목 앞에 위치해 있는 나비 모양의 내분비 기관이다.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어 저장하고 필요한 기관에 내보내는 기능을 한다.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가 섭취한 영양소를 에너지로 바꾸고, 우리 몸의 체온과 심장박동, 호흡, 위와 장의 운동 등 신진대사의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평소에는 일정한 농도로 유지되지만, 갑상선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호르몬 분비가 불균형해져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나 항진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먼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정상보다 적게 분비돼 생기는 질환이다. 몸의 신진대사가 급격히 느려지면서 체온이 떨어지고 손발이 차가워지며 평소보다 추위를 견디지 못하는 상태가 된다.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속도가 느려져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고, 위와 장의 기능이 떨어져 소화불량이나 변비가 생기기도 한다.


또한 식욕이 감소해 식사량이 줄어드는데 기초대사량은 낮아지기 때문에 체중은 오히려 늘게 된다.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피부와 두피, 모발이 건조해지고 몸이 붓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한 전신 무력감은 심리 상태에도 영향을 미쳐 우울증과 비슷한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제를 복용해 치료한다. 약물치료와 동시에 눈에 띄게 증상이 호전되지만 완치되지는 않기 때문에 호르몬제를 계속 복용해야 한다.


반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과도하게 많이 분비돼 에너지를 필요이상으로 많이 만들어내는 경우를 말한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반대로 대사 기능이 지나치게 활발해져 체온이 오르고 땀이 많이 나며 더위를 견디기 어려운 상태가 된다. 에너지 소모량이 늘어나 조금만 움직여도 쉽게 피로를 느끼고, 식욕이 왕성해져 식사량이 늘어나지만 대변 횟수가 늘고 체중은 감소한다.


 

 

 

또한 자율신경기능이 흥분되어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심리적으로도 감정기복이 심해지거나 신경이 예민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 여성의 경우 생리주기가 불규칙해지고 양이 줄게 되는데, 심하면 생리를 건너뛰는 경우도 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의 30% 정도는 눈이 앞으로 튀어나오는 안구돌출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치료는 갑상선 호르몬의 합성 과정을 억제하는 약물을 투여하는 방법, 방사능을 이용해 갑상선 조직을 파괴하는 방사성 요오드 치료법, 갑상선 조직의 일부를 제거하는 절제술 등이 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나 항진증이 갑상선 호르몬의 이상 분비로 인한 질병이라면, 갑상선 결절과 암은 갑상선 세포가 과도하게 증식해 종양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갑상선 결절은 양성과 악성으로 나뉘는데, 이중 악성 결절이 갑상선 암이다. 갑상선 결절은 성인 10명 중 1명꼴로 발생할 만큼 흔한 질환으로, 이 가운데 95%가 양성 결절이고 나머지 5% 정도가 갑상선 암으로 판정받고 있다.


 

 

 

양성 결절은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 대부분 수술 없이 정기적인 초음파 검사를 통해 추적 관찰한다. 종양 크기가 서서히 자라고 악성으로 변하는 경우도 드물기 때문이다. 다만 양성이더라도 종양 크기가 너무 커서 음식물을 삼키기 곤란하거나 호흡이 어려운 경우 수술을 통해 절제하기도 한다.


갑상선 암으로 판단되면 절개법이나 내시경 수술을 통해 종양을 제거한다. 갑상선 암은 재발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종양이 없는 갑상선까지 함께 절제하는 경우가 많다. 수술 후에는 갑상선 세포의 성장을 막기 위해 갑상선 호르몬제를 복용하며, 재발 위험이 높은 경우 추가로 방사선 요오드 치료를 실시한다.


 

 

 

갑상선 암은 국내 암 발병률 1위를 차지할 만큼 흔한 질병이지만 그 원인은 아직까지 뚜렷하게 밝혀진 것이 없다. 가족력 등 유전적인 요인과 방사선에 과도하게 노출된 경우 등이 발병률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불행 중 다행으로 갑상선 암은 다른 암에 비해 진행 속도가 느리고, 조기에 발견할 경우 완치율이 90% 이상으로 생존율이 높은 편이다. 하지만 갑상선 암은 대부분 자각 증상이 없으므로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하나,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는다
갑상선은 우리 몸의 면역체계와 밀접히 관련되어 있는 기관이다. 과도하게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겨 갑상선 질환이 발병할 수 있다. 평소 긍정적으로 사고하고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


 

 

 

둘, 요오드가 함유된 음식은 적당량 섭취한다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하는데 꼭 필요한 성분이지만, 필요 이상으로 과잉 섭취할 경우 갑상선염을 일으켜 갑상선 기능 저하가 나타날 수 있다. 김이나 미역 등 요오드가 많이 함유된 해조류는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셋, 지나친 채식은 가급적 피한다 
채소나 과일의 요오드 함량은 동물성 식품이나 해조류에 비해 매우 낮은 편이다. 특히 콩, 양배추, 무, 브로콜리, 배추 등의 채소에는 갑상선 결절을 유발하는 성분이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채식 위주의 식단은 바람직하지만 지나칠 경우 요오드 결핍이 생길 수 있으므로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하도록 한다.


 

 

 

넷, 규칙적으로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한다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신진대사를 높여 체내 면역력이 향상된다. 하루 30분 이상 걷기 운동이나 요가 등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는 것만으로도 혈액순환이 좋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흡연과 지나친 음주는 면역력을 떨어뜨리므로 자제하는 것이 좋다.


 

 

 

다섯, 매년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는다
갑상선 질환은 특별한 자각 증상이 없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다. 일 년에 1~2회 정도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글 / 권지희 여행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