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통/살아가는 이야기

위협받는 눈 건강 당신의 눈은 안녕하십니까?

 

 

 

 

 

직장인이라면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공간이 사무실일 것입니다.  컴퓨터를 이용한 업무처리가 늘어나다 보니 전자파에 많이 노출되고 이로 인해 눈 건강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저 역시 올해 자격부서 업무를 수행하다 보니 컴퓨터를 빤히 들여다보는 일이 많아지게 되었고(어떤 것이 문제가 있는지 살펴보는 일이 많아졌고, 자격이 끊기지 않고 이어져있는지 확인해야 하는 일이 있기 때문에) 굉장히 좋은 시력에도 불구하고 눈 시림, 잦은 눈물 등에 시달리게 되었습니다.  더구나 요즘 잦은 미세먼지로 이러한 눈 질환이 점점 심각해졌습니다.

 

 

 

 

눈에 대한 걱정이 점점 쌓여가고 있던 어느 날 사무실 인근 인천성모병원에서 눈 건강 강좌가 열린다는 소식을 듣고 한치의 고민도 없이 강좌를 들으러 갔습니다.  내 눈이 너무 걱정되었기 때문이죠..  어쩌면 오늘 내 눈에 대한 고민을 조금이라도 덜 수 있을지 모른다는 기대를 가지고...

 

좌가 개최된 11월 11일은 눈의 날이었습니다.  눈의 날을 기념하여 눈 건강 강좌가 열렸으며 저처럼 눈 건강을 걱정하는 많은 이들의 참여속에 강좌가 진행되었습니다.

 

당뇨망막병증, 녹내장, 백내장, 건성안 이렇게 네 가지가 큰 주제였고 전 이 중 건성안관련 강의에 큰 관심을 가지고 들었습니다.

 

 

 

 

먼저 당뇨망막병증이란 신장병증, 신경병증과 함께 3가지 중요한 당뇨 미세혈관 합병증으로 우리나라에서 성인 실명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레이저, 주사, 수술 등을 통하여 치료를 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두 번째로 녹내장이란 시신경병증으로 인하여 특징적인 시신경의 행태학적 변화와 그에 따른 시야결손의 기능적인 변화를 보이는 질환들을 총칭하는 것으로 녹내장의 시야에서는 사람의 얼굴은 보이고 주변이 보이지 않아 질환을 알아채기 쉽지 않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백내장은 주로 뿌옇게 보이고 일시적으로 잘 보일 수 있는 것으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노안이라고 합니다.

 

지막으로 건성안 특히 영상 단말기 증후군은 하루 종일 컴퓨터의 모니터를 보면서 생활하는 직장인들에게 안정피로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으로 눈에 통증이 오면서 충혈되고 전신의 피로와 권태감이 느껴지는 것으로 화면에서 발생하는 자외선과 작은 줄, 또는 불빛의 반짝임이 눈에 자극이 되어 나타나는 것이라고 합니다.  초기에는 피로감과 같은 가벼운 증상으로 나타나다가 오래되면 시력감퇴와 안정피로를 유발하고 때로는 두통 등의 전신 증상을 동반한다고 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①눈에 충분한 휴식을 줄 것②금연③비타민과 미네랄 섭취④적극적인 안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눈은 우리의 삶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세상과 소통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러나 눈 건강은 한번 잃으면 쉽게 회복할 수 없지요.  그러므로 평소 눈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눈 건강에 신경 써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