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가족 건강 지키는 생활 수칙, 상쾌한 환기 방법

 

 


 

봄빛을 무색케 하는 변덕스런 날씨 탓에 아직까지 집안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습니다. 그런데 집안에 있다 보면 왠지 모르게 머리가 아프고 시도 때도 없이 나른해지는 경우가 적지 않죠. 왜 이런 걸까요? 바로 집안 공기가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집안 공기는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금세 오염되기 십상입니다. 특히 겨우내 춥다고 문을 닫아만 뒀다면 상황은 더 심각합니다.


 


서울연구원은 2013년, 서울 시민이 하루 중 들이마시는 공기량의 53%에 해당하는 주택 내 공기가 유해화학물질 등으로 심각하게 오염됐다는 보고서를 냈습니다. 주택 내 공기 중 새집증후군의 원인 물질인 포름알데히드와 톨루엔, 총휘발성 유기화합물 농도가 바깥 공기보다 4배에서 많게는 14배까지 높다고 밝혔죠.

 

 

 

 

집안 공기는 우리가 느끼지 못하는 새에 훨씬 더 오염됐을 수 있습니다. 가령, 진공청소기로 거실의 카펫 위를 청소하면 공기의 소용돌이가 만들어져 공기 중 먼지가 10배나 더 증가합니다. 천으로 된 소파가 있다면 앉을 때마다 공기 중으로 먼지를 방출하죠. 깨끗이 세탁한 의류는 계면활성제나 인공 향료 등을 내뿜어 우리 눈과 호흡기를 자극하고, 매일 잠을 자는 침대나 이불에는 우리의 각질을 먹고 사는 집먼지 진드기가 가득합니다.

 

 

 

 

더 심각한 것은 바로 음식을 조리할 때입니다. 가스레인지를 이용해 음식을 조리할 때마다 일산화탄소, 이산화황, 이산화질소, 포름알데히드, 휘발성 유기화합물 등을 포함한 물질이 공기 중으로 퍼지는데, 이때 불꽃으로 연소되는 것은 절반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집안 공기 중으로 퍼지게 됩니다. 구이나 튀김요리를 하면 미세먼지와 유해가스가 동시에 배출되죠. 주방 후드 전문기업 하츠의 실험 결과에 따르면, 후드를 켜지 않고 고등어 1마리와 삼겹살 200g을 구우면 일산화탄소 22.23ppm, 포름알데히드 662㎍/㎥가 발생했습니다. 포름알데히드의 주택 내 권고 기준이 210㎍/㎥이하인 것을 감안하면 3배를 웃도는 수치입니다.

 

 

 

문제는 집안 공기가 이처럼 오염되더라도 이에 대한 심각성이나 원인을 제대로 인식하는 사람들이 매우 적다는 데 있습니다. 오염된 집안 공기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은 결코 무시할 수 없습니다. 나쁜 집안 공기는 두통, 피로감, 현기증, 구토, 정서불안, 기억력 저하, 성장 저하, 천식, 발작 등을 일으키고 폐렴, 비염, 아토피피부염을 야기하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간혹 집안 공기를 좋게 한다고 방향제를 사용하는데, 이는 집안 공기 오염을 해결하기보다 좋은 냄새로 덧씌우는 것에 불과합니다. 좋은 냄새를 풍긴다고 오염된 공기가 좋아지는 것은 결코 아니라는 것이죠.

 

 

 

 

나쁜 집안 공기를 가장 손쉽게 개선하는 방법이 바로 환기입니다. 환기는 집안 공기와 바깥 공기를 교환하는 행위로, 충분한 환기는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을 위해서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가장 경제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창문이나 환기통 등으로 들고나는 바람을 이용한 자연환기는 바람이 불어오는 쪽 창문으로 바깥 공기가 들어와, 반대쪽 창문으로 집안의 더러워진 공기가 나감으로써 일어납니다.

 

 

 

그렇다면 환기는 언제, 어떤 방법으로, 얼마 동안 하면 좋을까요? 대체로 환기하기 좋은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입니다. 겨울에는 창문을 오래 열어두면 에너지 소비가 크고 찬바람 때문에 환기를 기피할 수 있으면 2~3시간 간격으로 1~2분 정도 열어두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봄부터 가을까지는 실내외 기온 차가 크지 않으므로 창을 항상 5~20cm 정도 열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창문을 항상 열어두기 어렵다면 하루에 세 번 정도 창문을 열어 20~30분 정도 환기하는 것을 권합니다. 난방기를 사용하거나 가습기, 에어컨 등을 가동한다면 이보다 더 자주 환기하는 게 좋습니다. 집안 온도와 습도를 인위적으로 조절하는 경우에는 자주 환기해야 사용기기로부터 나오는 오염물질을 제거할 수 있고, 지나치게 습하거나 건조하지 않도록 집안 공기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환기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가능하면 모든 문이나 창을 열어 맞바람을 불게 하는 게 좋습니다. 불어오는 바람을 집안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 일정 크기 이상의 창이나 문과, 집안에 있는 더러워진 공기가 빠져나갈 수 있는 반대 쪽 창이나 문을 함께 열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또, 환기할 때에는 옷장이나 싱크대, 서랍장까지 모두 열어 함께 환기할 것을 권합니다. 보관하고 있는 의류 등에서 발생하는 유해가스나 가구 안에 생긴 곰팡이 냄새 등을 함께 배출하는 게 좋기 때문입니다.

 

다만, 창문을 열어 환기하기 전에 일기예보를 먼저 확인하고 황사가 있는 날이나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은 피해야 합니다.

 

 

 

실내라고 하면 집안만 생각하기 쉬운데, 우리가 장시간 머무는 곳으로 자동차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특히 장거리 운전을 할 때에는 몇 시간 동안 머물러 있기도 하죠. 자동차는 대체로 창문을 닫은 상태로 주행하거나 장시간 주차돼있기 때문에, 내부에 미세먼지와 세균이 많습니다. 제대로 청소하지 않고 환기하지 않으면 미세먼지와 세균들 때문에 눈이 충혈되거나 어지럽고 호흡이 곤란한 상황에 자주 직면할 수 있습니다. 또, 운전하면서 갑자기 머리가 지끈거리거나, 시도 때도 없이 졸음이 쏟아진 적이 한두 번은 있을 겁니다. 이는 자동차 내부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져 뇌에 충분한 공기가 전달되지 않아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자동차 안의 공기를 개선하는 손쉬운 방법도 바로 환기입니다. 창문을 여는 것이죠. 자동차에 타기 전이나 주행을 마친 이후에 잠시라도 마주 보는 창문을 활짝 열어 환기하는 게 좋습니다. 또, 히터나 에어컨을 켠다면 탑승 후 창문을 열어 2~3분 정도 환기를 시킨 다음 가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행 중이라면 운전석 창문과 조수석 창문을 조금만 열고 주행해도 무방합니다.


 

글 / 이은정 프리랜서 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