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맞춤형

후회 없는 실력 발휘, 수험생 건강관리






11월 17일에 시행되는 수능시험까지 이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학생과 부모님들 모두 긴장되고 힘든 마지막 시간을 보내고 있을 것입니다. 공부에 있어서도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서 부족한 부분을 찾아서 보완하고 최종 점검하는 것이 필요할 텐데요.





동시에 지금까지 갈고 닦은 실력을 후회 없이 발휘하려면 무엇보다 건강관리에도 신경을 써야 할 것입니다. 시험이 임박한 수험생은 생활 리듬, 체력, 면역 관리가 중요합니다.






수능 시험은 당일 오전 8시 40분부터 오후 5시40분까지 약 10시간에 걸쳐 실시됩니다. 아무리 공부를 많이 했어도 오후에 체력이 떨어진다면 제대로 실력 발휘를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최소 수능일 일주일 전부터는 취침 시간과, 기상 시간을 규칙적으로 유지하여 주간에 최상의 컨디션이 유지되도록 해야 합니다. 새로운 약이나 건강식품등은 수능일 최소 10일 이전에 시도하여 적응을 판단하도록 합니다.






규칙적인 식사와 소화에 부담되지 않는 영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수험생들은 긴장과 운동부족으로 위장기능이 저하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밀가루, 기름진 음식 등의 섭취를 줄이고 평소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늦은 시간의 간식을 점차 줄이고 저녁 시간대의 가벼운 운동도 도움이 됩니다.






수능시험일 전까지는 점차 추워지는 시기이므로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특히 일교차가 커서 아침저녁으로 한기(냉기)가 들기 쉽기 때문에 가벼운 웃옷을 잘 챙겨야 할 것입니다. 또 신선한 과일 섭취로 생기를 불어 넣고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셔서 체내 순환과 노폐물 배설을 높여주면 면역기능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글 / 왕경석 대전헤아림한의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