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안구건조증 원인 및 증상, 쉽게 눈이 피로해진다면?




스마트폰, PC 등 디지털 기기 사용이 늘어나면서 안구건조증 환자 수도 함께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대기가 건조한 데다 미세먼지라는 악재까지 겹친 요즘은 문제가 더욱 심각하다. 안구건조증에서 벗어날 수 있는 눈 건강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전자기기 사용량 증가,

건조한 공기 등이 원인


현대인의 눈 건강을 위협하는 안구건조증. 성인의 약 75%가 겪고 있는 흔한 질병이며 해마다 그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등 전자기기의 사용량이 늘어나는 것과 연관이 있는데, 많은 사람이 질환으로 인지하지 않고 방치해 병을 키우는 경우가 매우 많다.



안구건조증이란 쉽게 말해 눈물층에 이상이 생겨 눈이 건조해지는 질환을 뜻한다. 


눈이 부드럽고 편안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눈물은 단순한 액체가 아니다. 점액층, 지질층, 수성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세 개의 층 가운데 하나라도 이상이 생기면 눈물층이 불안정해져 안구건조증이 발생하는 것이다.


지나친 전자기기 사용이 대표적인 발생 원인으로 손꼽히지만, 이 외에도 위험 요인은 다양하다.



만성피로를 비롯한 흡연, 음주, 스트레스도 눈 건강에 해로우며, 오랜 시간 콘택트렌즈를 사용하거나 잦은 눈 화장을 하는 것도 위험 요인이 될 수 있다.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안구건조증이 더 많이 나타나는 것이 바로 화장과 콘택트렌즈 사용과 연관이 있다. 


또한, 실내 공기는 바깥보다 건조하기 때문에 실내에서 오랫동안 생활하는 직장인과 학생에게서 특히 많이 발생한다. 



충분한 휴식과

적절한 실내 습도 유지가 중요


흔히 눈이 뻑뻑하거나 피곤할 때 인공눈물을 사용하곤 하는데, 이는 효과가 나타나는 기간이 짧다.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할 경우 증상이 악화되어 각막 손상은 물론 시력 감퇴까지 이어질 수 있으므로, 안구건조증이 의심된다면 병원을 방문에 초기에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평소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기 위한 생활습관을 실천하는 것도 중요하다. 기본적으로 생활하는 실내의 적정습도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 


특히 요즘처럼 대기가 건조한 데다 실내 난방까지 더해진 계절에는 가습기를 사용해 습도를 높이거나, 빨래를 넣어놓는 것도 방법이다. 


또한,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외출을 삼가고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도록 한다. 



눈을 자주 깜빡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 단순한 동작만으로도 눈 주위 근육이 이완되고 림프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표면에 눈물막이 형성되는 효과가 있다. 


틈틈이 물을 충분히 마셔 체내 수분량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히터나 선풍기를 사용할 때는 바람이 눈에 직접 닿지 않도록 각도를 조절해야 한다는 것도 기억하자. 



전자기기를 사용할 때는 적어도 한 시간마다 먼 곳을 바라보며 눈을 쉬게 해야 무리가 적으며, 눈 화장 후에는 반드시 깨끗하게 클렌징 해주어야 한다.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비타민A가 풍부하고 망막을 보호해주는 당근, 비타민A와 C가 눈을 촉촉하게 만들어주는 결명자,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블루베리와 시금치, 오메가3가 함유된 생선 등이 있다.



TIP.

안구건조증 체크리스트


□ 눈이 자주 충혈되고 금방 피곤해진다.

□ 눈곱이 자주 끼고 뻑뻑함을 자주 느낀다.

□ 냉·난방기를 사용할 때 눈물이 많이 난다.

□ 모래나 먼지가 들어간 듯 이물감이 느껴진다.

□ 시야가 자주 뿌옇게 흐려진다.

□ 햇빛이나 형광등 아래에서 눈부심이 심하다.

□ 눈이 자주 가렵거나 따갑다.


※ 위 항목 중 3개 이상 해당할 경우 안구건조증을 의심해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