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맞춤형

임산부 질환 대처법



임신하게 되면 여성의 신체에는 많은 변화가 일어난다. 예기치 않은 트러블과 질환도 종종 겪기 일쑤. 이는 때에 따라 태아 건강과 직결되기도 하므로 제대로 된 대처와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임신부에게 빈번한 질환을 비롯해 올바른 예방 및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방광염


호르몬이 변화하고 자궁이 커져 방광을 압박함으로써 소변을 보는 횟수가 증가한다. 이에 따라 방광염에 걸리기도 쉬운데, 이 경우 아랫배에 통증이 생기고 요의를 자주 느끼며 소변을 본 후에도 잔뇨감과 통증이 뒤따르게 된다. 




초기에 치료할 경우 회복이 빠른 데다 태아에게도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하지만 방치할 경우 신우염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평소 소변을 참지 말고 요의가 느껴질 때마다 화장실에 가도록 한다. 



2. 가려움증


복부에서부터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해 허벅지, 엉덩이, 유방, 발로 이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임신 중에는 오랜 스테로이드제 사용을 피해야 하므로 피부 보습을 철저히 하고 가습기 등으로 실내 적정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방법이다. 




또한, 카페인, 뜨거운 물, 자극적인 음식도 될 수 있으면 피하는 것이 좋다. 가려움증의 경우 출산 후 사라지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심한 경우 전문의의 판단 아래 항소양증 로션 등의 약물치료가 이루어지기도 한다. 


단지, 스테로이드 성분은 장기적으로 사용했을 때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3. 소화불량 


태아가 성장할수록 자궁 아랫부분이 위를 압박해 소화 능력이 떨어지게 된다. 




이런 경우 소화가 잘 되는 음식 위주로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기본. 너무 기름지거나 단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적은 양을 하루 5~6끼로 나누어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간혹 철분제의 부작용으로 메스꺼움이나 식욕부진이 나타난다면 철분제 종류를 바꿔보는 것도 괜찮다.



4. 감기


임신 중에는 면역력이 저하되기 때문에 감기에 걸리기 쉽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별도의 약을 먹기보다 충분히 휴식하고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제일 나은 방법이다. 




하지만 38℃ 이상의 고열이 발생할 경우 태아의 신경계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진단에 따라 적합한 해열진통제를 복용하는 등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안전하다.



5. 치질


전체 임산부 중 약 70%가 겪을 만큼 흔한 질병으로, 배변 시 항문에서 피가 나거나 항문 입구의 통증 혹은 가려움이 느껴진다면 치질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임신 중 치질은 변비가 주요 원인. 따라서 평소 식이섬유와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같은 자세로 오랫동안 서 있거나 앉아있을 경우 하반신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자세를 자주 바꾸는 것이 좋으며, 배변 시에는 무리하게 힘을 주지 않도록 한다. 


날마다 꾸준히 좌욕함으로써 항문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6. 요통


임신을 하면 난소와 태반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등뼈와 골반 관절이 이완되어 요통이 생기기 쉽다. 




또 태아가 성장함에 따라 배가 점점 불러오게 되는데, 무게 중심이 앞으로 쏠린 상태에서 균형을 잡기 위해 상체를 뒤로 젖히다 보면 요통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평소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올바른 자세를 생활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의자에 앉을 때는 등을 바르게 세워 등받이에 허리를 붙이는 자세가, 누울 때는 왼쪽 옆으로 돌아눕는 자세가 허리 부담을 덜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