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여행

봄철 라이딩하기 좋은 곳 천년고찰 전등사

 

 

 

강화도 전등사는 고구려 소수림 왕(381년) 때 아도와상이 창건했다. 중요 유물로는 보물 제393호인 전등사 철종과 인천광역시 유형문화재 제45호인 전등사 법화 경판이 있다. 이곳은 템플스테이도 운영한다. 





전등사 동문


전등사의 출입구는 두 군데다. 전등사 사거리 쪽에서 주차장으로 진입하자마자 나오는 출입구가 동문이고 동문에서 약 500미터쯤 남쪽으로 가면 남문 주차장이 있다. 



삼랑성


일명 정족산성이라고도 불리는 이 성은 단군의 세 아들이 쌓았다는 전설이 전해 내려온다. 길이는 2,300m에 달하며 자연 활석을 이용하여 축조된 성이다.



전등사 윤장대


보물 제684호를 똑같이 재현, 불교 경전을 넣은 책장에 축을 달아 돌릴 수 있게 만든 것으로, 윤장대를 한번 돌리면 경전을 읽는 것과 같은 공덕이 있다고 한다. 부처님의 법이 사방에 널리 퍼지라는 의미로 윤장대를 세웠다. 우리나라의 지세를 고르게 해 난리가 없고 비바람이 순조로워 풍년이 들고 태평성대를 이루어 달라는 염원이 들어 있다.



차를 마시고 도자기를 판매하는 죽림다원

죽림다원은 본래 전등사에 구성되었던 승병의 초소가 있던 자리였다. 이곳 승병들은 죽림다원에 본진을 두고 전등사 및 삼랑성 일대를 지켰다. 지금은 관람객들의 휴식처 겸 다원으로 운영되고 있다.



전등사 전경 - 자전거를 타고 높은 언덕 올라 본 전등사




소원지를 써서 탑에 매달아 봅니다.




전등사 약사전 보물 제179호


약사전은 대웅보전 서쪽에 위치하는 건물로 고려 말기나 조선 초기에 석조로 조성한 약사여래상을 모시고 있다. 약사여래불은 최근 금박으로 개금됐다.



청동수조


청동으로 제작된 수조는 우물가에 두고 그릇 등을 씻을 때 사용했다. 수조는 솥같이 생긴 그 안에 물을 채워 화재가 날 경우 바로 사용했다.



전등사 대웅보전


대웅보전은 보물 제178호로 지정됐다. 규모는 작지만 단정한 결구에 정교한 조각 장식으로 꾸며져서 조선 중기 건축물로서는 으뜸이다. 대웅보전의 외관상 특징은 우선 비슷한 시기에 지어진 다른 건물에 비해 약간의 다르다. 곡선이 심한 지붕과 화려한 장식(나부상, 동물 조각, 연꽃 조각 등)이 그것이다.



전등사 대조루


전등사 대웅전은 인천광역시문화재자료 제7호다. 중정 바로 앞에 있는 목조 건물로 대웅전을 오르는 문루의 역할을 한다. 2층 문루 처마 밑에 전등사라고 쓴 현판이 걸려 있다.



전등사를 다 둘러보고 스님들과 함께 삼랑성 동문으로 나왔다. 동문 밖에는 템플스테이를 할 수 있는 한옥이 보인다. 고풍스러운 기와가 멋스럽다. 멀리 강화도 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 매력있는 공간이다.


주소

강화도 천년 고찰 전등사: 인천광역시 강화군 길상면 전등사로 37-41(길상면 온수리 635 ) 


문의

전화번호: 032-937-0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