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맞춤형

박민영, 현영 그녀들이 성형을 밝힌 이유?

   현영, 서우, 박민영 등 요즘 연예인들은 자신의 얼굴 성형을 감추지 않고 당당히 밝히며 자신의 외모
  콤플렉스를 얘기한다.
  성형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변화된 사회적 분위기는 이미 농익은 상태다. 외
  모가 경쟁력인 시대이기 때문이다. 자연 미인에 대한 호감도 상대적으로 동반 상승했다. 성형수술의
  
위대한 미덕은
유전적 기형이나 각종 사고로 얼굴에 큰 상처를 입어 대인기피증까지 느끼는 사람들에
 
게 정신적 해방감을 안겨 주는 일이 아닐까.

 

ⓒ KBS2 '성균관 스캔들'의 박민영, MBC'욕망의 불꽃'의 서우, '여우의 집사'의 현영


콤플렉스 극복 VS 트렌드


이제 성형수술은 더 이상 감추고 숨길 일만은 아니다. 최근 들어 특별한 것으로 여겨지던 성형수술에 대해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과 미용성형에 관심을 갖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많이 선택한다. 이들이 성형을 결심하는 이유는‘외모도 경쟁력이다’라는 생각과 모든 일에 대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고 콤플렉스를 극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한 구직 관련 온라인 사이트가 구직자와 대학생을 대상으로  ‘취업을 위한 성형’ 에 대해 조사한 결과 10명 중 3명에 해당하는 31.3%가  ‘있다’ 라고 응답했다. 이중 여성 응답자는 47%가, 남성 응답자는 20.8%가 취업을 위해서라면 성형수술을 할 수 있다고 답할 정도로 미용성형은 한마디로 요즘 트렌드다.

 

 

성형에 대한 오해와 진실

 

성형은 코, 눈, 치아, 가슴, 피부, 지방흡입 등 그 범위가 너무도 광범위하고 다양하다. 이중 미용 성형의 가장 기본이 되는 눈과 코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성형이다. 하지만 코 성형을 선호하는 환자들 중에는 무조건 높아야만 만족스럽다는 그릇된 편견을 갖고 있는 사람들도 있다.


코는 얼굴 중앙에 3분의 1가량을 차지하고 있어 눈과 함께 얼굴의 인상을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는 부위다. 때문에 무조건 높게만 수술하는 것보다는 얼굴형에 얼마나 어울리도록 수술하느냐가 관건이다. 보형물을 선택할 때에도 자신의 피부 상태나 회복 기간 등을 생각해서 결정하는 것이 좋으며 유행에 따라 성형하는 것은 금물이다.


성형수술 중 많은 이들이 선호하는 부위 중 하나인 코는 보형물을 이용한 방법과 자가지방, 연골을 사용하는 수술, 비중격연장술 등으로 나뉜다. 이는 수술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이므로 수술의 경중을 논하기는 어렵다.


우선 보형물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실리콘과 고어텍스(보형물)가 대표적이며, 각 보형물마다 특징이 있으므로 코에 맞게끔, 피부의 두께 등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한다. 진피지방을 이용하는 경우, 엉덩이나 사타구니에서 진피와 지방을 채취하여 이식하는데 코 수술 후 부작용이 생겼거나 코의 피부가 매우 얇은 경우에 사용하지만 흉터 및 차후 재 시술에 대한 부담이 있어 대부분 차선책으로 쓰인다.

 


나만의 맞춤성형을 선택하라!

 

전문가들은 성형수술도 나이를 고려해야 한다고 충고한다. 10대에 코 성형, 얼굴 윤곽수술은 신체가 발달 중이기 때문에 골격이 완성되는 20대 중반부터가 가장 적합하다고 한다. 또한 노화가 보이기 시작하는 40대에 보다 더욱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더불어 많은 구직자들이 성형을 통해 외모의 콤플렉스 등을 극복, 수술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것으로 드러났지만 정작 성형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상태에서 수술을 받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성형은 환자의 체질 등을 고려해 조금씩 달라질 수 있기에 같은 방법으로 수술을 한다고 해도 결과는 다를 수 있다. 특히 연예인 등 특정 인물을 지목하여 똑같이 해달라고 원하는 등의 욕심은 버리는 것이 좋다.

 


성형수술 바로알기


쌍꺼풀 수술을 하면 작은 눈도 커질 수 있나요? 쌍꺼풀 수술을 하면 눈이 커 보이는 효과가 있다. 그러나 작은 눈이 큰 눈으로 변신하는 것은 아니다. 쌍꺼풀 수술을 통해 우리가 얻는 효과는 두 가지다.

 

하나는 눈꺼풀을 좀 더 많이 끌어올릴 수 있게 하여 눈을 반짝 뜰 수 있게 하는 효과와 또 하나는 쌍꺼풀 라인 자체로 인해 눈의 경계가 쌍꺼풀 라인이 있는 곳까지 확대되어 보이는 착시현상이다. 물론 아이라인이나 마스카라 같은 눈 화장을 했을 경우 그 효과는 훨씬 배가 되어 나타난다.

 

눈이 작은사람과 큰 사람의 차이는 단순히 겉으로 뚫려 있는 피부 크기에 의해서만 나는게 아니라 안구의 크기나 눈을 뜨는 정도 모두가 차이 나는 것이다. 눈동자를 덮고 있던 눈꺼풀 피부가 위로 접히면서 본래 갖고 있던 눈매가 살아나고 쌍꺼풀 선만큼 선명해지므로 눈이 커 보이는 효과는 분명히 있다. 눈꺼풀이 위쪽으로 더 높게 올라가게 하려면 눈매교정술을 함께 시행하면 좀 더 효과적이다.

 

 

쌍꺼풀 수술 중 매몰법은 누구나 가능한가요?

 

매몰법은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쌍꺼풀이 생길 선상에 4~5개 정도의 작은 틈을 만든 후 가는 실로 상안검거근과 피부를 걸어주는 수술법, 상안검거근이 위로 움직일 때 실도 당겨져 연결된 피부와 함께 올라가면서 생기는 원리다. 쌍꺼풀이 있을 법한데도 홑꺼풀인 사람은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을수 있다.


교정이 필요한 경우 재수술이 용이하다는 장점도 있다. 직장인이나 젊은 여성에게 적합하다고하겠다. 하지만 눈 주위 피부가 늘어졌거나 지방이 많은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정섬/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성형외과 교수

 

 

로그인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