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맞춤형

안압높고 손발이 차면 '녹내장'을 조심하라!!


 

  녹내장 환자 수는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2% 정도로 점차 증가하는 추세다.  녹내장이란 어떤 질병인지, 어떤 경우에

 녹내장이 더 잘 생기는지, 또 녹내장을 예방하는 방법이 있을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안압 높고, 손과 발이 차다면

 

 녹내장은 시신경이 지속적으로 손상되고 그 결과로 시야결손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시야결손은 발생하더라도 초기에는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반면, 말기에는 실명에까지 이를 수 있는 질환으로서 상당히 무서운 병이라고 할 수 있다.

 

 녹내장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이 안압(눈 속의 압력)인데, 실제 우리나라에서는 안압이 높지 않으면서 녹내장에 걸리는 경우가 더 많으므로 안압이 정상이라고 해서 녹내장에 걸리지 않으리라고 생각하는 것은 금물이다.

 

 반드시 안압이 높아야만 녹내장이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안압이 높으면 녹내장이 훨씬 더 잘 발병하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 외에도 혈압이 낮은 사람, 손발이 찬 사람들이 녹내장에 걸릴 위험이 높다고 할 수 있다.

 

 혈압이 낮거나 손발이 찬 사람들은 눈 속으로 가는 혈류의 순환이 좋지 않아서 녹내장이 잘 생기는 것으로 생각한다.  검진을 할 때에는 반드시 시신경을 직접 관찰하는 안저촬영이 포함된 검사이라야만 녹내장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다.

 

 

 

  고도근시는 녹내장이 발병할 위험 크다?

 

 근시가 녹내장의 위험 요인이라는 것은 오래전부터 알려져 온 사실이다. 그렇다면 녹내장환자는 모두 근시인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렇지 않다.

 

 고도근시가 있으면 녹내장의 위험이 2~3배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그렇다고 근시가 있는 사람이 모두 녹내장이 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근시가 있는 경우에 녹내장 발병위험이 크므로, 검진을 통해 녹내장의 유무를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근시예방으로 녹내장을 예방할 수 있을까? 

 최근 근시가 발생하면서 시신경의 변형이 일어나고, 이러한 변형이 나중에 녹내장의 발생위험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는 결과가 필자 등에 의해서 보고되었다.

 

 이렇게 보면, 근시를 예방함으로써 앞으로 녹내장에 걸릴 위험을 어느 정도는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녹내장은 근시 이외에 다른 원인에 의해서도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근시를 예방한다고 해서 녹내장을 100%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성장기에 어떻게 근시의 진행을 억제할 것인가 하는 점은 아직 완전히 풀리지 않은 숙제인데 근거리 작업을 너무 많이 하거나, 원거리 작업을 하지 않는 경우 근시가 더 잘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에 비추어보면 평소 야외활동을 많이 한다든지 아니면 원거리를 자주 쳐다본다든지 하는 것이 근시를 억제할 수 있을 것으로 유추해 볼 수 있다.  그러나 근시의 발생에는 유전적인 요인도 많기 때문에 억제 노력을 통해서 근시의 발생을 완전히 억제할 수 있을 것으로는 생각되지 않는다.

 

 

 

  안압이 오르지 않도록 조심하고 조기진단이 중요해...

 

 녹내장환자들이 주의해야 할 사항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녹내장이있는 환자들은 안압을 올릴 수 있는 행위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구나무를 서거나, 거꾸로 매달리는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술을 자주, 많이 마시는 것도 안압을 올릴 수 있으므로 좋지 않다.

 

 약간의 술을 마시는 것은 안압에 별 영향을 주지 않는다. 담배도 혈액순환을 좋지 않게 함으로써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어서 줄이거나 금연하는 것이 좋으며, 커피도 마신 후 2~3시간 정도 안압이 올라갈 수 있어서 너무 자주 마시는 것은 좋지 않다.

 

 안타깝게도 녹내장을 미리 예방하는 방법은 없다.  그러나 녹내장은 말기가 되기 전에는 큰 불편을 초래하지 않기 때문에 조기에 진단해서 꾸준히 치료하면 큰 불편함 없이 지낼 수 있다. 그러므로 조기 진단을 위해 검진을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겠다.

 

 일반적으로는 40세 무렵에 처음 검진을 시작하면 되는데, 고도근시가 있거나 집안에 안압이 높은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20세 무렵에 처음 검진을 해보는 것이 최상의 예방법이라 할 수 있다.


 

 

 


 
  매일 사용하는 스마트폰, 컴퓨터는 녹내장에 어떤 영향을 줄까?

 

  최근에는 스마트 기기를 포함해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한다.  

  이러한 것들이 녹내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궁금해 하는 사람이 많다.  이러한 기기가 눈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많이 연구되어 있지는 않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이런 작업을 할 때 눈을 깜박 거리는 횟수가 줄어든다는 것이다.

 

 눈을 깜박거리는 것은 우리 눈의 표면에 눈물을 바르는 중요한 활동이다.


 이를 생략하면 눈 표면이
건조해져서 보이는 것도 덜 보이고, 불편한 느낌이 생기게 된

다. 
 그러므로 이런 작업을 할 때  평소에 하듯이 4~5초에 눈을 한 번씩 깜박거리는 것이

눈을
편안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글 / 김태우 분당서울대병원 안과 교수

 

 

 

 

 

 

 

 로그인 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