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맞춤형

알레르기가 어린이·청소년 건강을 위협한다

 

 

 

 

        알레르기란 어원은 희랍어의 allos(changed)와 ergos(action)의 합성어로서 변형된 면역반응을 의미한다.

        알레르기질환은 면역반응이 일반적인 양상을 따르지 않고 너무 과민하게 변형되어 반응함으로써 도리어 질병이

        발생되는 것이다. 알레르기질환은 국내에서도 사회 경제적 발달과 더불어 증가하여 구미 선진국과 마찬가지로 3대

        만성 질환의 하나가 되었다.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에 있어서는 가장 흔한 만성 질환으로 평가되고 있다.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아토피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을 일으켰던 일부 색소용 식품첨가물 (적색 2호, 적색 3호, 황색 4호, 적색 5호와, 치아황산나트륨)에 대해 국립독성연구원 주관으로 서울대 교수를 비롯한 5개 대학에 의뢰하여 임상시험을 실시했다. 아토피나 알레르기가 있는 어린이와 어른 174명을 대상으로 한 결과 ‘직접적인 상관성이 있는 지를 확인할 수 없었다’고 2007년 발표했고, 반면에 다른 연구에서는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질환군이 알레르기 질환이 없는 군에 비해서 식용색소에 대한 반응이 높게 나타난다는 보고도 있었다.

 

 

 

특히 조심해야 하는 어린이들

 

미국 FDA는 황색 4호와 함께 황색 5호까지 알레르기 및 천식유발, 과민증 발생, 장기 투여 시 체중감소, 설사 등의 증상이 일어날 수 있다는 이유로 사용상 주의하도록 하고 있다. 특히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어린이에게는 섭취 자제를 권고한다. 식품생산업자들은 천연색소가 인공 식용색소에 비해 가격이 비싸고 색깔이 다양하지 않으면서 금방 변색되는 한계 때문에 사용을 기피하는 측면이 있다. 일반적으로 가공된 식품에는 색소, 향신료, 방부제 보존제 등의 첨가물이 함유되어 있고, 아이들에게 쉽게 시켜주는 배달 음식이나, 외식할 때 섭취하는 음식에도 많은 첨가물과 며느리에게도 가르쳐 주지 않는다는 여러 비법의 첨가물과 한약제 등이 인체에 어떻게 반응할지 항상 주의를 필요로 한다.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들은 과외수업이나 학원수업 등으로 집에서 만들어준 식사를 적게 하게 되고 인스턴트식품이나 가공식품들을 섭취할 기회가 많아지고 이에 대한 부모의 통제에도 한계가 있어서 더욱 문제가 많다. 다른 식품과 마찬가지로 아이스크림에 포함된 식품첨가물도 제품의 겉봉지를 통해 알 수 있다. 하지만 황색 4호를 제외한 나머지 식용색소 등은 ‘합성착색료’로만 표기돼 소비자들이 정확한 판단을 하기 힘든 상황이다. 황색 4호는 초콜릿, 젤리, 사탕, 과자 등에 폭 넓게 쓰이고 있다.

 

 

 

다양하게 나타나는 알레르기 증상과 치료법, 예방법

 

알레르기의 증상으로는 피부, 눈, 코, 호흡기, 위장관계 등에 모두 나타날 수 있으며, 아나필락시스 쇼크특정 물질에 접촉한 후 즉시 또는 수분 이내에 기도 폐색으로 호흡곤란과 저혈압 및 피부 두드러기와 복통 등의 증상이 생기는 치명적인 알레르기 반응의 경우에는 실신이나 어지러움 등 신경계나 심혈관계에도 증상을 보일 수 있고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다.

 

대부분 피부의 가려움이나 부종, 특히 눈이나 입 주위가 붓고 이상한 느낌이 들거나 눈의 충혈, 콧물과 재채기, 코막힘 등이 나타나는 경우가 일시적 또는 반복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감기를 달고 살거나 호흡곤란이나 숨소리가 쌕쌕거리면서 호흡곤란이 동반되는 모세기관지염, 천식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최근에는 이유 없이 가끔 배가 아프다고 하는 증상이나 심하면 구토나 묽은 변 등이 반복되는 경우 알레르기 반응에 의한 장염이나 식도염 등도 고려해 보아야 한다는 연구 보고가 있다.

 

 

지속적인 기록과 관찰 필요

 

알레르기의 예방과 치료는 원인 물질을 파악하여 피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나 무분별하게 다른 이의 말을 듣고 모든 것을 제한하다보면, 특히 성장기 어린이 청소년에게는 영양결핍이나 발달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알레르기 전문의에게 정확한 검사와 진찰에 의해 치료와 식이처방 등을 받는 것이 좋다. 검사가 어려운 경우에는 환경이나 섭취하는 음식과 증상을 일기로 작성하여 보는 것도 방법이며, 변화가 하루 이틀 지나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어 지속적인 기록과 관찰이 필요하다.

 

환자와 보호자가 걱정하는 스테로이드 외에도 부작용이 없는 많은 알레르기 치료제들이 개발되어 있어서 전문가와 치료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병이 다양하듯이 사람의 체질도 다양하여 각기 다른 치료에 반응을 보인다. 신생아의 경우 부모가 알레르기 질환이 없는 경우에는 12.5%의 확률이지만, 부모 모두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경우 72.5%의 확률로 발생할 수 있어, 유럽과 미국에서는 모유수유를 6개월 이상 할 것, 우유알레르기의 고위험군인 경우에는 완전가수분해 분유를 먹일 것, 이유식은 6개월 이후에 시작하고, 계란은 만 1세 이후, 견과류는 만 2세 이후, 생선은 만 3세 이후에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글 / 장광천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출처 / 사보 '건강보험 1월호'

 

 

로그인 없이 가능한 손가락 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

 

 

'건강 > 맞춤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대안의 ‘피터팬’  (2) 2013.02.04
아빠 양육 1 – 고정관념 깨기  (1) 2013.02.01
스트레스, 과연 나쁘기만 할까  (2) 2013.01.24
날씨와 마음  (0) 2013.01.21
깨지는 ‘유리천장’...세상이 달라질까?  (0) 2013.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