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TV&영화 속 건강

천식, "말할 수 없는 비밀~~~"

 

 

 

          

 

 

벌써 2013년의 마지막 달 12월입니다. 강추위가 계속되는 요즈음 꽁꽁 얼어붙은 대지가 마음까지 더욱 얼어붙게 하는 겨울입니다. 지난주에는 함박눈이 펑펑 내려 아직도 도로에는 녹지 않은 눈들이 여기저기 보이는데요. 몸도 마음도 추워지는 계절, 이 겨울 추위를 달래줄 영화 한편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이번에 제가 소개해드릴 영화는 “말 할 수 없는 비밀” 입니다. 추운 겨울 아련했던 사랑이야기로 추운 몸과 마음을 달래보시는건 어떨까요? 저도 우연히 라디오에서 “말 할 수 없는 비밀” 상황극을 듣고 난 후 보게 된 영화입니다. 2008년 상영된 영화로 흥행은 크게 되지 않았지만 영화평은 대체로 좋았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영화평 대로 정말 오래도록 진한 여운과 감동을 남기는 영화인 것 같습니다.

 

예전에 피아노를 배우고 싶어서 그런지 이 영화의 주인공의 피아노 치는 모습에 매료되어 더욱 멋지게 느꼈던 영화였던 것도 같습니다. 지금은 영화 OST에 푹 빠져 또 한 번 그때의 감동을 되새김질 하고 있습니다. OST를 듣고 있으면 장면 장면이 생각이 납니다. 매우 감성적인 나 ㅎ

 

 

영화의 줄거리는 이렇습니다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어려서 부터 피아노에 천부적인 소질이 있었던 상륜은 자신의 아버지가 교사로 근무하는 예술학교로 전학을 옵니다. 학교를 둘러보던 중 우연히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는 신비로운 피아노 연주가 흘러나오는 옛 음악실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곳은 옛 음악실로 지금은 간혹 피아노 연습을 위해 쓰이는 낡은 방이었습니다. 그곳에서 샤오위(계륜미)라는 사랑스러운 소녀를 만나게 됩니다. 상륜은 알 수 없는 묘한 감정을 느끼게 되고

 

 

 

 

그 만남을 통해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피아노를 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상륜과 샤오위...
상륜은 몸이 약해 학교를 잘 나오지 않는 샤오위를 항상 걱정하게 됩니다.

 

 

수업시간에도 잘 보이지 않고 피아노연습을 했다는 샤오위~ 낯선 학교생활에서 그의 기쁨은 샤오위와의 시간입니다.

상륜은 샤오위에게 낡은 피아노가 있는 연습실이 철거되는 날인 졸업식 날 피아노 연주 해줄 것을 약속을 합니다.

 

 

레코드점에 함께 가서 음악을 들으며 자전거를 타며 그들의 사랑은 점점 커져만 갑니다.

 

 

그들은 아름다운 피아노 선율처럼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둘 사이에는 애틋한 마음이 싹트게 됩니다.

 

 

상륜은 샤오위의 집에서 샤오위의 건강이 좋지 않음을 알게 되고, 천식에 좋다는 사과를 그녀의 책상서랍에 가득 담아 놓습니다.

 

 

그러나 상륜이 샤오위를 더 알고 싶어 할 때마다 그녀는 비밀이라고 일관하며 사라지곤 합니다.

 

 

상륜은 샤오위에게 수업시간에 피아노 연습실로 오라고 쪽지를 보냈으나 쪽지를 받고 온 사람은 그 전부터 상륜에게 맘이 있었던 같은 반의 증개현(청의)이었습니다.

 

 

상륜은 샤오위인 줄 알고 청의와 키스를 하게 되고, 그것을 목격한 샤오위는 그 일로 인해 오해를 하고 슬퍼하며 다시는 상륜 앞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기다리던 졸업식에 샹륜은 샤오위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피아노를 연주하던 중 샤오위를 보게 됩니다.

 

 

연주를 듣다가 달려 나가는 샤오위를 보고 샹륜은 피아보 연주를 하는 도중에 샤오위를 쫒아 달려 나갑니다. 상륜은 샤오위를 붙들고 교실에서 기다리라고 하지만 샤오위 눈에 보인 건 상륜의 손목에 걸린 증개현(청의)의 팔지... 상륜은 샤오위를 찾으러 교실에 갔지만 그녀의 모습은 찾을 수 없게 되는데.....

 

다 이야기를 해드리면 영화의 재미가 없을까봐 줄거리는 이것으로 줄일까 합니다. 꼭 한번 보세요. 절대 후회하지 않으실 겁니다.

직업적 호기심 때문인지 갑자기 천식에 정말 사과가 좋을까? 하는 호기심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천식 한번 알아보고 가실게요~

 

 우선 그럼 천식이 무엇인지 한번 간단히 알아보고 가는건 어떨까요?

 

천식이란? 

 

천식이란 폐 속에 있는 기관지가 아주 예민해진 상태로, 때때로 기관지가 좁아져서 숨이 차고 가랑가랑하는 숨소리가 들리면서 기침을 심하게 하는 증상을 나타내는 병을 말하는데, 기관지의 알레르기 염증 반응 때문에 발생하는 알레르기 질환이다. 이런 증상들은 반복적으로, 발작적으로 나타나며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합쳐져서 나타난다. 공기가 흐르는 길인 기관지의 염증으로 기관지 점막이 부어 오르고 기관지 근육이 경련을 일으키면서 기관지가

 

 

 

 

천식의 원인

천식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합쳐져서 생기는 대표적인 알레르기 질환이다.즉,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알레르기 체질과 주위의 천식유발 인자들이 상호 작용을 일으켜 면역체계에 혼란이 생기면서 천식이 발생하게 된다. 알레르기란 정상에서 벗어난 과민반응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상인에게는 증상이 유발되지 않지만 알레르기 환자에게는 과민반응으로 여러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천식을 유발하는 요인으로는 원인 물질과 악화 요인이 있다. 원인 물질을 알레르겐(allergen)이라고 하는데, 대표적인 알레르겐은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동물 털이나 비듬, 바퀴벌레, 식품, 약물 등이다. 대표적인 악화 요인은 감기, 담배연기와 실내오염, 대기오염, 식품첨가제, 운동 등 신체적 활동, 기후 변화, 황사,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못지않게 성장하면서 접하게 되는 환경적 요인도 중요하므로 알레르기 병력을 가진 부모들은 자녀에게 천식이 생기지 않도록 환경 관리에도 노력하여야 합니다.

 

천식증상
기관지 천식의 대표적인 증상은 호흡곤란, 기침, 천명(쌕쌕거리는 거친 숨소리)이다. 이러한 증상이 반복적으로, 발작적으로 나타나지만 실제로 천식 환자는 전형적인 천식의 증상 외에 비전형적인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치료

기관지 천식은 만성적이고 재발이 많은 질환이다. 따라서 증상을 잘 조절하고 폐기능을 정상화하여 일상 생활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도록 하고, 치료 방법에 의한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치료 목표이며, 이를 위해서는 의사와 환자 간에 적극적인 이해와 협조가 필요합니다. 기관지 천식의 치료로는 먼저 증상이 있으면 신속하게 증상을 회복시키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 질병을 조절하는 약제를 장기간 사용하는 약물요법과, 천식의 원인 물질을 찾아 원인 알레르겐 노출을 최소화하고 악화인자로부터 회피하는 회피요법이 있다. 또한 원인 물질을 소량씩 주사하여 알레르기 체질을 개선하는 면역요법 등의 치료방법들이 있다. 약물치료에 사용하는 약물의 종류, 투여 방법, 그리고 투여 기간 등은 천식의 증상, 천식의 심한 정도, 환자의 나이 및 전신 상태 등에 따라 결정하게 됩니다.

 

 

 

천식환자의 악화요인 관리

 

천식환자의 악화 요인 관리로는 호흡기 감염의 예방, 갑자기 찬 공기, 담배연기, 화학물질, 강한 냄새, 실내 오염방지, 대기오염 피하고, 운동의 경우 적절한 운동은 심폐기느오가 근육을 강화시키지만 천식 환자들의 상당수는 운동, 특히 찬 공기를 마시며 달리는 경우에 기관지 수축이 와서 심한 호흡 곤란을 느끼게 된다. 운동 전에 적절한 약제를 사용하고 준비운동을 하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천식에 좋은 과일

 

천식에 좋은 과일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우리가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과일 몇가지를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바나나

바나나는 천식에 있어서 면역력을 더욱 강화시키고 기침하면서 목안에 있는 염증 또한 없애주기도 합니다. 바나나는 건조했던 목을 촉촉하게 해주는 역할 도와주기 때문에 적당히 드시면은 아주 많은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2. 파인애플

파인애들도 바나나와 같은 당분이 많이 들어있고 독소나 기침 등 이런 것을 예방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가래가 있다면은 파인애플을 드셔도 됩니다. 기관지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집에 천식이 있는 사람이 있으시다면 후식으로 파인애플을 드셔도 될 것 같습니다.

3. 사과
사과는 많이 알려진것 처럼 천식에 매우 좋습니다. 기관지가 좁아지면서 기침하는것을 막기위해서 사과를 드시면은 페놀산이나 이소플라보노이드 등 이런것이 천식 예방하는 차원에서 크게 도움이 되어 천식있는 사람들에게 좋고 면역력까지 높여주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천식에 안좋은 음식

 

천식에 좋지 않는 음식으로는 메밀, 계란, 복숭아, 밀가루, 땅콩 등이 일부 천식 환자에게 천식을 일으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다. 하지만 특정 음식을 먹고 나서 증세의 악화를 경험한 경우가 아니면 음식을 가려 먹지 않아도 무방하다.또한 음식이 상하고 색깔이 변하는 것을 막기 위한 보존제, 산화방지제로 널리 사용되는 아황산염은 일부 천식환자에서 천식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말린 과일, 채소류, 과일농축액, 포도주, 맥주, 과즙 등에 많이 들어 있다. 그 밖에도 황색 색소 등에 의해서도 천식 발작이 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의학적 용어들이라 좀 지루 하셨죠. 그래도 한가지는 잘 알고 가지 않았나요. 천식에 대해서 ㅋㅋㅋ
요즘 날씨가 너~~ 무 추워요. 독자 여러분들도 항상 감기 조심하시고, 항상 건강하시고, 항상 행복하시구요. 2013년 마지막 마무리들 잘 하시기 바랍니다. 행운이 가득한 12월 되세요~~~~~~~~

 

 

참고자료 : 서울대학교병원

 

 

 

 

 

 

 

 

 

 

        TIP. 예방방법

 

           * 천식을 성공적으로 관리하고 천식의 악화를 예방하려면 천식이 어떤 병인지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환경 관리를 통해 원인 물질과 악화 인자를 피해야 한다.

             의사로부터 처방 받은 약물을 규칙적으로 정확하게 사용해야 한다.

             치료 약제의 기구 사용법을 충분히 알고 사용해야 한다.

             증상이 조절되더라도 재발과 합병증을 막기 위해 꾸준히 치료를 해야 한다.

  

   

 

 

로그인 없이 가능한 손가락 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