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무서운 피부과약의 부작용,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현상

 

 

 

 

스테로이드는 등장 당시에 강력한 소염, 항 알레르기 작용 등으로 ‘기적의 약물’로 불리며 의학계에 파란을 일으킨 약물입니다. 현재에도 의약계 전반적으로 쓰이고  있으며 효과가 너무나도 빠르고 확실하기 때문에 아토피피부염과 같은 만성적인 피부질환에 효과적인 치료제로 쓰입니다. 그러나 스테로이드제는, 반짝 효과만큼이나 무시무시한 부작용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스테로이드의 부작용을 ‘스테로이드 리바운드’라고 합니다. 

 

 

 

 

 

 

 

한 마디로 스테로이드 사용으로 억눌렀던 증상이 악화되어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스테로이드는 신체에서도 같은 기능을 하는 물질이 자연적으로 생성되기에 그 효과가 확실하지만, 기준치 이상을 장기적으로 사용할 경우 몸에서 생성되어야할 물질이 외부약물에 의존하게 되어 투약을 중지 했을 시 그동안 억제되어왔던 염증반응이 악화되어 나타는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부작용의 종류는 다양하게 나타나며 예로는 아래와 같은 다양한 사례가 보고되었습니다.

 

안면홍조, 발진, 자반, 피부건조감, 피부소양감, 피부자극감, 다모증, 우울증, 비만, 부종, 월경이상, 불임, 음핵확대, 심장질환, 두통, 어지럼증, 불면, 경련, 식욕부진, 오심, 구토, 설사, 소화성 궤양, 위염, 부신피질 기능 부전, 당뇨병,,골다공증, 대퇴골 및 근육통, 관절통, 지방간, 고혈압, 백내장, 녹내장 등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현상을 주제로 다룬 것은 제가 직접 겪은 사례이며, 그 위험성과 고통을 잘 알기 때문입니다.

 

한동안 피부 트러블이 생겼던 저는, 피부과에 방문해하여 스테로이드제 연고를 처방 받았습니다. 의사의 투약 지시는 ‘2주 이내로만 바르고, 이후에는 투약을 중단하라’ 이었는데, 스테로이드 연고의 효과가 너무나도 확실했던 나머지, 피부에 작은 트러블이 생겼을 때마다 상시적으로 약을 사용하였습니다. 스테로이드제 연고를 쓰면 피부가 아기피부처럼 깨끗해졌기 때문에 근 1년 간, 처방받고 남은 약을 오남용하고 있었던 겁니다. 결국 약물 사용을 중단하자 용수철이 튀어 오르듯, 억제되어 왔던 증상들이 급격하게 악화되었고 위에 보시는 사진처럼 피부에 염증반응이 심하게 올라오기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피부과 스테로이드 부작용을 전문으로 치료를 하는 00 병원에서 스테로이드 부작용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진단을 안 받았어도 약물로 인한 문제임을 깨달을 수 있었던 것은, 염증 부위가 정확히 항상 약을 바르던 부위였었기 때문입니다.

 

부작용을 심하게 앓던 3개월간은 매일 같이 피부가 각질화 되고 진물이 자주 났으며 너무 간지러워서 긁지 않으면 잠을 못잘 정도였습니다. 당연히 누군가를 만나는 것을 회피하게 되며 심적 육체적 고통이 따랐습니다. 

 

 

 

 

 

 

저 스스로 피부질환으로 큰 고통을 겪어 이를 치유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을 시도해보았고, 각종 피부과 질환자들이 모인 인터넷 카페와 커뮤니티에서 다양한 정보와 경험담을 공유한 결과, 피부에 나타난 스테로이드 부작용을 치료하기 위해선 크게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① 피부과에 간다.

② 피부전문 한의원에 간다.

③ 피부에 좋은 생활을 한다.

 

 

① 피부과에 가시면, 급작스러운 투약 중단이 부작용을 강화시킬 수 있기 때 문에 ‘투약 – 사용량 감소 – 투약 중단’의 완충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투약량을 줄이고 낮은 단계의 스테로이드를 쓰며 천천히 끊음으로써 부작용으로 인한 증상을 최대한 완화시키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장점 : 스테로이드 사용량을 천천히 줄임으로써 급격한 부작용을 막을 수 있습니다. 

단점 : 완치되기까지 다시 스테로이드에 의존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습니다. 건강보험 적용이 되기 때문에 비용 부담이 적습니다.

 

 

② 피부전문 한의원에 가시면 지금 당장이라도 스테로이드 연고 사용을 중단하라고 합니다. 그렇게 하면 부작용이 점점 더 심해지다가 약의 독소가    모두 배출되면 그때부터 서서히 증상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한의원의 치료는 직접치료 보다는 피부에 나쁜 생활습관을 막고, 피부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과 병행하여 피부에 좋은 한약을 섭취하게 됩니다.

 

장점 : 부작용의 근원인 스테로이드제 사용을 원천적으로 중단하고, 피부의 자생적인 회복력을 증가시키려는 치료방법을 통해 장기적인 관점의 치료가 가능합니다.

단점 : 단기간에 스테로이드제 사용을 중단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급격히 나타나며, 그 기간에 피부로 인한 불편함을 감수해야 합니다.  장기적인 치료 기간을 요구합니다. 보험적용이 안되어 피부과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용부담이 큽니다.  

 

※ 필자의 경우 병원치료보단 피부에 좋은 생활을 하고 오랜 시간을 약을 쓰지 않는 방법으로 치료하였지만, 비교적 오랜 기간이 지나서 겨우 회복되었습니다. 개인차로 회복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으며, 민감한 얼굴 부위이기 때문에 흉터가 남는 등 후유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스테로이드 부작용이 발생하셨다면 반드시 병원치료를 권해드립니다. 특히 아토피피부염으로 인해 스테로이드를 사용하셨던 분들은 반드시 의사의 상담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③ 피부에 좋은 생활하기(‘시간과 재생력이 약이다’ 방법)

저는 진단을 받은 이후에는 병원을 가지 않았고, 스테로이드 연고 사용을 중단하고, 병원에서 권유 받은 방법대로 생활패턴을 바꿔나갔습니다. 개인차가 존재하겠지만 결과적으로 효과 있었던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피부에 안 좋은 음식 피하기

밀가루, 육류, 등 푸른 생선, 우유, 계란, 당분이 많은 군것질 류, 맵고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피부에 좋은 음식들로 규칙적인 시간에 식사하기

 

피부에 좋은 음식들로 규칙적인 시간에 식사하기

잡곡밥, 야채, 과일, 콩류 등 음식 위주의 식사하기

 

유산균 섭취
유산균은 흔히 소화를 돕는다고 알려져 있지만, 이외에도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의 섭취가 아토피, 피부염, 비염 등 체내 면역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SBS 스페셜 315회 참조)

 

규칙적인 수면

신체는 바이오리듬을 일정하게 유지해야 활력을 찾는다고 합니다. 피부 역시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만으로도 세포가 재생된다고 합니다. 체내의 세포는 오후 10시 ~ 2시에 가장 활발하게 재생된다고 합니다.

 

자외선 차단

선크림 바르기, 직사광선 피하기, 자외선은 피부노화와 각종 피부질환의 주범이라고 합니다.  

 

적당한 운동

주3회 이상 운동하기

 

스트레스 관리

피부의 가장 큰 적은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았을 땐 그냥 넘어가지 않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거나, 산책을 하거나, 친구를 만나는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여 몸이 긴장상태로 있는 것을 방지하기

 

 

 

 

1일 2회 이상 세안제를 사용하면 피부가 건조해기 때문에 2회 이내로 세안을 하고 최대한 자극이 적은 제품을 사용면 좋습니다. 스테로이드제가 포함된 화장품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한 화장품의 사용을 자제해 주시고, 반드시 보습을 해주어 피부를 보호해주시면 됩니다.

 

 

별 다른 치료를 받지 않고, 3개월 간 위와 같이 생활습관을 관리한 이후에는 서서히 피부가 제 모습을 찾아 갔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다행히 예전의 건강한 피부를 되찾을 수 있었습니다.

 

 

피부를 치료하면서 느낀 점은 결국 우리 몸을 낫게 하는 것은 ‘약’ 이 아니라 몸 스스로의 재생력이라는 것입니다. 약은 균을 죽이고 신체의 불편한 상태를 개선해주며 몸의 재생을 돕는 역할을 해주지만 결국 질병의 완벽한 ‘해결책’이 아니란 것입니다. ‘약’이 망쳤던 피부도 결국 약을 끊고 몸을 건강하게 하는 습관들을 유지해주니 그 시간이 더딜지언정 몸은 회복을 하게 되었습니다. 피부를 회복하려고 바로잡았던 생활습관들이 오히려 비염이나, 소화불량 같은 잔병들을 완화시켜주었을 뿐만 아니라 특별한 체중조절을 안하고 5kg나  몸무게가 감소하는 등 생활의 활력을 찾게 되었습니다.

 

과.유.불.급. 넘치면 모자란 만 못한 법입니다. 스테로이드 약품은 효과적인 약이지만, 사용하실 땐 반드시 의사의 지시를 따라주시고, 절대 과용하시면 안 됩니다.

 

최고의 약은 예방이라고 합니다. 사후 치료에 의존하여 건강을 방치하지 말고 병이 생기기 전에 건강관리를 생활화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인생을 사시길 바랍니다. 

 

 

 

 

 

 

 

 

   

 

로그인 없이 가능한 손가락 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