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맞춤형

환절기 코피 예방, 건강한 콧속 만들기





가을이 성큼 다가온 모양이다. 요즘 들어 낮에는 날씨가 따뜻해 이마에 땀방울이 맺히더니 해가지면 서늘한 탓에 긴팔 옷을 입고 두터운 이불을 찾기 일쑤다. 초가을 환절기 때문인지 주변에는 감기로 고생하는 사람도 하나 둘 늘었다.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 최근 필자의 7살 아들이 명절을 맞아 할머니가 계신 큰집에서 연신 코피를 흘렸다.





혈관이 약해서 코피가 종종 나던 아이라 혹시 또 코를 파다 피가 나는건가 의심했더니 코는 파지 않았단다. 걱정하는 마음에 인터넷을 뒤지면 이유를 찾아보니 환절기에 따른 건조한 환경 탓이 원인이었다. 특히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는 사람이라면 환절기 코피가 날 확률이 더 높다고 하니 좀 더 세세하게 예방법을 찾아봐야겠다.




코피가 나는 가장 큰 원인으로 전문가들이 꼽는 것은 바로 코 점막의 건조함이다. 환절기에는 대기중의 수분함량이 줄어들고 바람이 강해진다. 자연스럽게 코 속이 건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건조해진 코 안은 결국 충혈이 되고 노출된 작은 혈관들이 터지면서 코피가 나게된다. 특히 이 같은 이유에는 코의 염증이 있거나 알레르기 반응이 심한 사람들의 경우 자주 발생할 수 있다.





더구나 이러한 상태에서 코를 세게 풀려고 한다거나 손가락을 집어넣어 코를 후빈다거나 물리적으로 자극을 주면 더 쉽게 코피가 날 수 있다. 또 과도한 업무나 야근, 수면부족으로 피로가 쌓이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미세한 자극으로 혈관이 파열돼 코피가 날 수 있다. 그 밖에도 코 비중격 이상, 코 안의 종양, 체내 철분의 부족, 원활하지 못한 체내 열순환, 동맥류, 기압변화, 동맥경화증, 유전성 출혈성 모세혈관확장증, 대상월경 등 다른 질환의 신호일 수도 있다. 코피 색을 보면 선홍색을 띄는 경우 콧구멍 가까이에서 전방출혈을 일으키는 것이며, 검붉은 색의 경우 코에서 먼 곳에서 이미 출혈 후 고여 있다가 나오는 후방출혈이다.




흔히들 코피가 나면 무조건 목을 뒤로 젖히거나 하지만 결코 좋은 방법이 아니다. 코피가 날 때 머리를 뒤로 젖히면 피가 목으로 넘어가서 위장이나 폐로 들어갈 수 있다. 우선 코피가 날 경우에는 솜을 조금 크게 깊숙이 넣고 콧구멍의 말랑한 부분을 양쪽에서 가운데 칸막이 뼈를 향해 5분정도 눌러 지혈을 해야한다. 이때 차가운 물이나 얼음 등으로 찜질을 해주면 지혈과 진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런 방법을 동원해도 지혈이 잘 안될 경우에는 가까운 병원을 찾는 것이 좋겠다.





또 자꾸 반복적으로 코피가 나는 경우에는 이비인후과 진료를 통해 구조적으로 이상이 있는지 아니면 다른 원인이 있는지 살펴야한다. 필요할 경우에는 레이저나 전기로 지혈을 해야 할 때도 있기 때문이다. 혹시 코피가 자주 나거나 주기적으로 난다면 단순한 일시적인 증상이라고 보지 않고 코 질환의 신호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 역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겠다.




환절기 코피를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은 평소 콧속을 건조하지 않도록 만드는 노력이다. 우선 집안에서는 습도를 40~60%로 맞춰놓고 물도 성인기준으로 하루 2리터 이상 마시는 것이 좋겠다. 또 선선한 날씨에 잘 어울리는 따뜻한 차를 즐겨 마시는 것도 기관지 등을 촉촉하게 적실 수 있는 효과를 준다.





특히 아이들의 경우 코 안에 코딱지가 있다면 손가락을 이용해 자극하게 하지 말고 세수할 때 콧속에 물을 적당히 들어가게 해서 코딱지를 무르게 만들어야 한다. 어느 정도 물러졌다고 생각될 때 코를 푸는 방법이 코피도 흘리지 않고 콧속도 상처주지 않는 방법이 될 것이다. 그리고 평소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안연고를 코 점막에 도포하는 것도 코피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글 / 김지환 프리랜서 기자(전 청년의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