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맞춤형

한여름에도 맑고 투명한 피부를 지키는 방법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여름, 방학이다, 여름휴가다 해서 여기저기 돌아다니다 보면 자연스레 살갗이 타
  고 거무스름한 피부가 보기도 좋지만 막상 여름이 가고 나면 왠지 촌스러운 듯한 느낌이 들죠.  더구나
  우리나라 사람들은 하얀 피부를 선호하기 때문에 여름에 만든 구릿빛 피부가 매력적이지만은 않습니다.
   해서 올 여름을 하얗게 날 수 있는 천연팩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천연팩을 할 때는 우선 재료가 자신에게 잘 맞는지 테스트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천연재료라고 해서 그 성분이 누구에게나 좋은 것은 아니기 때문이지요. 평소에 자신이 좋아하고 즐겨 먹는 과일이나 야채라면 일단은 안심. 그래도 우선은 팔의 안쪽 부분이나 얼굴의 한 부분에만 팩재를 바른 다음 20~30분을 그대로 두어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바르고 남은 천연팩은 아깝더라도 버려야 합니다. 재료가 날 것이라 아무리 냉장고에 넣어놓더라도 변질의 우려가 많고, 혹 상한 팩재를 얼굴에 바르게 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필요한 만큼 조금씩 만들고, 만든 것은 곧바로 다 사용하며, 남은 건 아까워하지 말고 버리도록 하세요. 그러면 하얀 피부를 위한 천연팩으로 적합한 재료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감자와 오이 천연팩

 

우선 햇볕에 그을린 피부에 가장 많이 쓰이는 감자. '감자가 화이트닝에 도움이 될까?'하고 의아해 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됩니다. 감자는 비타민 C와 칼륨, 불소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열기를 제거해 주는 진정효과가 있고, 특히 비타민 C는 멜라닌 색소의 형성을 억제하고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미백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 먹는 것과 마찬가지로 싹이 난 감자는 독이 있으므로 얼굴에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감자 말고도 오이가 있습니다. 오이에도 많은 양의 비타민 C가 함유돼 있어 미백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 오이에는 산성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긴장시켜주고, 다량의 수분이 있어 보습효과가 탁월합니다. 보습과 화이트닝, 탄력까지 한꺼번에 모든 효과를 다 얻을 수 있죠. 하지만 오이는 지나치게 건조하거나 예민한 피부에는 알레르기를 일으키기 쉬우므로 조심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레몬이나 과일 천연팩

 

과일 중에서 살펴보면, 레몬이니 오렌지가 도움이 되는데, 특히 레몬에는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탁월한 화이트닝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를 맑고 하얗게 만드는 데는 분명 도움이 됩니다. 단, 강한 산성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꼭 밀가루나 알로에 같은 다른 재료와 함께 섞어서 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렌지는 흔하게 이용하는 재료는 아니지만,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피부를 희게 하는 과일산도 많이 들어 있고 수분함량이 많아 보습작용도 탁월한 과일입니다.

 


녹차.율무 등 한방 천연팩

 

마셔서 좋은 녹차. 녹차는 피로하고 칙칙해진 피부에 좋으며 미백효과가 있습니다. 요즘은 시중에 가루형태의 녹차가 많이 나와 있어서 이것을 이용하면 편리하고, 팩이 귀찮다면 녹차 티백을 물에 적셔서 얼굴에 얹어두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 의이인이라 부르는 율무도 좋은 화이트인 팩재입니다. 갈아서 쓰거나 가루를 사다가 개어 팩으로 쓰면 되지요. '약방의 감초'인 감초는 피부에는 빠지지 않는데, 건재상에 가서 감초 분말가루를 사다가 물이나 우유에 개어 팩을 하면 탁월한 화이트닝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되어 기미가 생겼다면, 좀 낯선 이름일 수도 있을 텐데 한방에서 팩강잠이라고 부르는 누에가루를 우유에 개어서 바르면 멜라닌 색소의 형성을 억제해서 기미와 주근깨를 개선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천연팩은 절대 조급해 해서는 안 됩니다.  천연팩을 하고 나면 한결 얼굴이 밝아 보이고 촉촉한 느낌이 들지만, 그것은 일시적인 현상으로 단번에 피부가 개선되고 하얘질 수는 없기 때문이죠. 해서, 천연팩을 할 때는 인내심을 가지고 일정한 간격을 두고 꾸준히 장기적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면, 어느 순간 촌스러운 검은 피부는 사라지고 몰라보게 하얗고 투명해진 피부를 발견할 수 있을 겁니다.


김소형 / 아미케어 김소형한의원 원장

 

로그인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