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여행

강풀 만화 거리, 성내 쭈꾸미 골목 여행








성내 전통시장 문화예술거리는 40년 전통의 성내동에 자리하고 있는 성내 전통시장과 강풀만화거리가 근거리에 있고 가까운 곳에 주꾸미 골목이 있어 볼거리 즐길거리 먹거리가 풍성한 서울 강동구 명소입니다.





성안마을 강풀만화거리는 웹툰 작가 강풀 작가의 만화를 주제로 한 벽화마을입니다. 전국에 많은 벽화마을이 있죠? 그중에 통영의 동피랑을 비롯해서 경주 읍천마을의 벽화 공모전으로 그려진 마을과 서울시에는 이화동 벽화마을, 홍제동 개미마을 등 그 외에도 많습니다. 강풀 만화거리인 성안마을의 특징이라면 이곳에서 태어난 강풀님의 유명한 웹툰 속 만화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는 것이 색다른 느낌입니다.


강풀만화거리는 천호역 6번 출구로 나와 직진 웰웨딩뷔페 길로 직진 첫 골목 좌회전(성내시장 못미처) 강동역 4번 출구 150미터에서 좌회전하시면 됩니다.


강풀만화거리를 따라 거닐어 볼까요? 강품만화가의 ‘순정만화시리즈’를 공공미술로 재구성한 거리입니다.
1. ‘당신의 모든 순간’
2. ‘그대를 사랑합니다.’
3. ‘바보’
4. ‘순정만화’
5. 작품 전체 아우르는 벽화





강풀만화거리에는 바닥에 이렇게 별표시를 해서 동선을 따라 이동하면 됩니다. 천호역과 강동역 사이에 있는 성내동 일대 골목입니다.






강풀의 만화거리는 만화를 읽었던 독자라면 특별한 만화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옹기종기 붙어 있는 주택가 사이에 좁디좁은 골목 사이에 이야기가 펼쳐진 순정만화의 스토리를 읽으며 미소를 지을 수 있습니다.






컴컴하고 좁은 골목길을 환한 채색으로 컬러풀하게그려 놓아 만화 골목을 찾아가는 골목 탐방길이 더욱 즐거운 곳이지요.






바닥, 담벼락, 전봇대 등 빈 공간을 활용하고 현재 운영되고 있는 상가를 그대로 활용한 만화거리는 만화인지 현실인지 분간하기 보다 공간이동이나 시간여행을 하는 것 같습니다.







다른 벽화마을에 비해 스토리가 있어 더욱 즐겁고 아이들과 함께 만화 내용을 알려주며 대화 내용을 읽어주면 책을 읽듯이 만화여행이 즐거운 시간입니다.






강풀님의 직접 사인을 만날 수 있어요.





일본 여행객이 이곳까지 찾아와 촬영하면서 즐거운 추억을 만들고 있습니다.


좁다란 담벼락 을씨년스럽고 위험해 보이는 길이 아기자기한 내용들과 그림이 있어 환하게 밝힌 길처럼 밝습니다.







조곤조곤 자박자박 골목길 투어를 마치고 나오면 곧바로 성내전통시장 입구에 도착합니다. 시장 사람들의 넉넉한 인심을 확인하고 다양한 시장통 먹거리도 맛볼 수 있습니다.





성내시장구경 마치고 또 다른 특색 있는 곳은 지난 8월부터 특화 골목으로 탄생한 주꾸미 골목을 만납니다. 수년 전부터 하나둘 생기던 쭈꾸미 음식점이 늘어나면서 강동구 새로운 먹자골목으로 탄생한 곳이지요. 지하철을 이용하거나 버스를 이용하거나 가볍게 서울 나들이 코스로 추천합니다.



글 / 호미숙 자전거 여행 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