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세균 감염 막는 손 씻기 궁금증을 묻고 답하다!




바이러스를 옮기는 주요 경로는 손이다. 때문에 손만 잘 씻어도 세균 감염은 대폭 줄어든다. 미국 질병예방통제센터의 발표에 따르면 손 씻기를 통해 설사 질환 발병률은 30%, 감기나 인플루엔자 등 호흡기질환은 발병률은 20% 낮출 수 있다. 올바른 손 씻기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보자.



세균을 효율적으로 제거하려면

손을 어떻게 씻어야 하나?




일상생활 중에 물건을 만지고 타인과 접촉하다 보면 손에 세균이 묻게 된다. 손을 3시간만 씻지 않아도 약 26만 마리의 세균이 생성된다고 알려져 있는데, 때문에 기침을 한 뒤나 음식을 먹기 전, 화장실에 다녀온 후, 외출했다 돌아온 후 등 수시로 손을 씻는 것이 안전하다.


비누 혹은 전용 세정제를 사용해 30초 이상 씻는 것이 효과적. 손바닥과 손등을 비롯해 손가락 사이사이, 손톱 밑 등 구석구석 꼼꼼히 문질러야 한다.


특히 올바른 방법으로 씻지 않을 경우 손톱 주변과 엄지손가락 주변에 세균이 많이 남아있게 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더불어 손을 닦는 수건도 자주 새것으로 교체해 청결을 유지하도록 한다.



여러 사람이 사용하는

공중화장실의 비누 사용은 괜찮나?




공공장소에 비치된 고체비누에 세균이 많을 것을 우려해 사용을 꺼리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비누 표면에 묻은 세균은 물에 쉽게 씻겨 내려간다. 때문에 걱정하지 말고 사용해도 된다.


더불어 손이 자주 닿는 휴대폰, 리모컨, 문고리 등도 깨끗이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 손이 아무리 깨끗해도 세균이 많은 물건을 만지게 되면 쉽게 오염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손을 씻을 수 없는 상황이라면,

소독제만 사용해도 효과가 있나?




깨끗한 물로 충분히 씻는 게 최선이지만, 부득이한 상황이라면 손소독제를 사용하도록 하자. 손소독제의 주성분은 물과 알코올이며, 항균 효과가 있는 에탄올과 이소프로판 등이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손소독제를 고를 때는 에탄올 혹은 이소프로판 비율을 체크하면 된다.세계보건기구가 권장하는 손소독제의 에탄올 비율은 75~85%다.



손소독제는

어떻게 사용하는 게 효과적인가?




물로 손을 씻는 것과 마찬가지로 손 전체에 소독제가 묻어야 충분한 살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500원 동전 크기 정도를 손바닥에 덜어낸 후, 손바닥은 물론 손가락 끝과 사이사이까지 구석구석 잘 문질러야 한다.


약 30초 정도 문지른 후에는 액체 상태인 소독제가 마를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다.소독제에 포함된 알코올이 마르는 과정에서 살균과 소독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이 때 냄새는 가급적 맡지 않는 것이 좋으며, 상처 부위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유통기한이 지나면 알코올 성분이 증발해 기능이 떨어지므로, 유통기한을 꼼꼼히 확인하고 개봉 후에는 6개월 이내에 사용하기를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