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신장에 좋은 검은색 콩과 마황, 여성에게 더욱 좋다

  한때 검은 콩이 건강에 좋다하여 열풍이 분 적이 있다. 더불어 체중 감소 효과가 있다고 해서 검은 콩이
  들어간 음료를 비롯해 갖가지 상품들이 쏟아져 나오기도 했다. 본래 한방에서 검은 콩은 신장의 기능을
  원활하게 하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검은 콩과 함께 한약재인 마황을 쓰면 더욱 효과가 좋다.

 

 

오장과 오방색

 

예로부터 황청백적흑의 오방색이 있어 건물의 단청부터 진수성찬이 차려진 상에서까지 이 다섯 빛깔의 조화를 볼 수 있었다. 오방색은 동양의 음양오행 사상에의해 정해진 것으로, 한방에서는 오방색과 다섯 가지 장기인 오장을 짝지어 왔다. 노랑은 비장, 파랑은 간, 하양은 폐, 빨강은 심장, 그리고 검정이 신장에 해당한다.

 


 이에 따라 검은 콩이나 검은 깨는 신장에 좋다 하여 약재처럼 쓰이기도 했다. 이 처방은 허무맹랑한 것이 아니어서, 실제로 검은 콩은 신장 기능을 강화해 배뇨를 원활하게 하고 몸속의 독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신장이라고 하면 우리는 단순히 소변 배설과 관련된 일을 하는 것으로만 알고있다. 신장은 배설 기능 외에도 체액, 혈압, 대사를 조절하고 피가 잘 만들어지도록 돕는 등 다양한 기능을 한다. 수분과 염분의 양을 조절해 우리 몸속 액체의 균형을 잡는 것이 신장이다. 신장은 노폐물을 잘 걸러 방광으로 보내고, 깨끗해진 혈액을 순환기로 되돌린다.

 

한방의 관점에서는 신장을 음의 성질을 띠는 기관으로 본다. 그런데 음의 기운이 지나치게 되면 신진대사에 문제가 생긴다는 것이다. 나아가 설사, 불임, 정력 감퇴, 무릎 시림 등을 신장이 좋지 않아 나타나는 증상으로 본다. 이때 검은 콩은 신장이 너무 음하지 않도록 균형을 잡아준다고 한다.

 

 

팔방미인 검은콩

 

검은 콩은 신장 외에도 몸 건강에 두루 보탬이 된다. 콩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불포화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머리카락이 빠지거나 하얘지는 것을 방지하고 시력을 좋게 하는 기능을 한다고 하니, 검은 콩은 노화를 막는 일등공신이라 하겠다.


누구에게나 효과를 발휘하는 검은 콩이지만, 여성이 먹으면 더욱 좋다. 검은 콩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이 여성호르몬을 보충해 준다.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원활하지 않을 때 냉증, 불안, 초조, 골다공증이 생길 수 있다. 검은 콩이 이런 증상들을 막는 데 도움을 준다. 피부와 모발에 윤기를 더하는 것도 검은 콩이 여성에게 사랑받는 이유다.


한때는 ‘검은 콩 다이어트’도 세간의 화제였다.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는 검은 콩은 다이어트 식단에 올리기에 손색이 없다. 검은 콩만 먹는다고 무조건 살을 뺄 수야 없지만, 독소를 배출하고 붓기를 가라앉히는 기능을 하므로 체중 조절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는 것이다.

 


약재로만 쓰이는 마황


검은 콩과 함께 써 신장의 기운을 북돋는 약재로는 마황(麻黃)이라는 것이 있다. 마황이라는 식물의 줄기를 말려 사용하며, 약간 쓰면서 매운 맛이 난다. 마황 열매의 가운데가 검은 색이어서 역시 오방색의 검정과도 연관을 지을 수 있다. 미국에서는 마황 성분을 체중조절용 보조식품으로 쓰기도 한다. 한방에서는 감기나 기관지염의 약재로도 처방한다.


옛 기록에서도 마황의 맛과 효능을 찾을 수 있다. ‘본초강목’에는 마황의 뿌리를 두고 “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며 독이 없다 ” 고 했다. '신농본초경’은 마황이 “ 중풍과 상한두통, 학질을 다스린다 ”고 썼고, 몸이 허해 나는 식은땀을 마황의 뿌리로 치료한다는 기록도 곳곳에서 발견된다.

 

약효는 탁월한 편이나, 마황을 함부로 쓰면 큰 일이 난다. 고혈압, 위장장애, 갑상선 기능 항진 증상이 있는 환자는 증상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마황을 먹어서는 안 된다. 위험성 탓에 식품으로 먹는 것은 금지되어 있고, 한의사에게 약재로만 처방을 받아야 한다.

 

 

   검은 콩 어떻게 먹나요?   

  하나, 볶아서_검은 콩은 볶으면 효능이 더 좋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잘 씻어 물기를 없앤 검은 콩을 프라이팬에 
      10분쯤 볶는다. 하루에 열 알씩 수시로 먹되, 일주일 안에 다 먹는다. 요구르트를 타서 먹어도 좋다.

  둘, 절여서_식초에 절인 검은 콩에는 통풍 개선 효과가 있다. 볶은 검은 콩 한 컵을 식초 두 컵 정도에 담근다. 하룻밤
      두었다가 먹는데, 한 달 안에 모두 먹도록 한다. 비슷한 방법으로 볶은 검은 콩 30g에 소주 한 컵을 부어 먹으면 관
      절통에 도움이 된다.

  셋, 갈아서_식초에 절인 콩을 갈아 주스처럼 마실 수도 있다. 앞의 방법으로 절인 콩을 냄비에 넣고 약한 불에서 한 시
      간 반 정도 삶는다. 믹서에 갈아 밀폐용기에 보관하고, 마실 때는 꿀을 좀 섞는다.



로그인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