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치아 교정이란 위치나 각도가 정상에서 벗어나 불규칙하게 배열되어 틀어진 치아를 바르게 고치는 것(矯正)이다. 위·아래 치아는 위·아래 턱뼈에 고정된 상태로 기능을 하기 때문에 위·아래 턱뼈 사이의 위치 관계의 이상 없이 단순히 치아만 틀어진 경우는 단순 교정만으로 바르게 고칠 수가 있다.


불규칙한 치아 배열은 위아래 입술 모양 등 안모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치아 교정만으로 어느 정도의 안모 개선을 이룰 수 있다. 그러나, 여러 원인으로 위·아래 턱뼈 사이의 관계가 비정상적일 때는 단순한 치과 교정 치료만으로 이를 해결할 수 없는 경우가 있으며, 이때는 치아가 위치, 배열되는 기반이 되는 턱뼈의 위치 관계를 바르게 고쳐주어야 되며 이는 악(顎: 턱)교정수술이라 한다.

 

 

이중양악 수술

 

이중 양악 수술(two-jaw surgery)이란 턱교정 수술 중 위·아래 턱을 모두 수술하는 경우를 말하는 것으로, 꼭 모든 턱교정수술이 양악 수술일 필요는 없고 전문의 분석 및 진단에 의해 위·아래 턱을 모두 수술하여 움직이는 것이 보다 더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다고 판단될 때 시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아래턱뼈 수술만으로는 얼굴 중간 부위(중안모)의 개선을 도모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아래턱뼈가 너무 튀어 나와 있으면서 동시에 중안모가 너무 꺼져 있는 등 중안모의 개선이 필요한 경우 양악 수술이 적응증이 된다. 또 안면비대칭이 있는 경우 아래턱뼈만 수술해서 현 상태의 위턱뼈에 맞춘다고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틀어진 턱끝이 제대로 안돌아올 수 있다.

 

 이 경우도 위턱까지 수술해서 그 편측 기울기를 조절해야 비대칭 얼굴을 바로 잡아줄 수 있다. 다만, 위턱뼈 수술은 뒤쪽으로 혈관 분포가 매우 복잡하여 수술시 많은 출혈을 야기할 수 있고, 또 코점막에 불가피하게 손상을 야기하여 수술 직후 숨쉬기가 힘들 수 있다. 이에 따라 아래턱뼈만 수술하는 경우에 비해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더 높아 전문의의 판단에 의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시행하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교정용 스크류를 이용하여 예전에 거의 불가능했던 치아 이동이 가능하게 되어 과거 수술로만 해결이 가능했던 문제들도 일부 수술 없이 교정만으로 해결되는 경우가 있다. 위아래 치아가 뻐드러진 흔히 돌출입의 경우 소구치를 발치하고 전방 치아를 뒤쪽으로 충분히 끌어당겨 위아래 입술 모양의 개선을 가져올 수 있다.


그러나 치아뿐만 아니라 그 하방 턱뼈까지도 앞쪽으로 튀어나와있는 경우는 단순한 치아 이동만으로는 그 문제를 해결할수 없고 턱뼈의 부분골절단술을 시행하여 후방으로 이동시켜야 안모 개선을 이룰 수 있다.

 

이와 같이 각 경우에 따라 전문의의 분석과 진단을 통해 적절한 해결 방법을 찾아 치료계획을 수립하여야 하며, 이에 대해 환자 및 보호자와 충분한 상담으로 치료 방법을 정해야 치료 종결 후 그 결과에 대한 만족도도 높아질 수 있다.


김문기/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치과 교수

 

로그인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  




Posted by 국민건강보험공단

블로그 이미지
'건강천사'는 국민건강보험이 운영하는 건강한 이야기 블로그 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공지사항

Yesterday1,172
Today150
Total1,917,656

달력

 « |  » 2019.6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