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31일. 오늘이 ‘세계금연의 날’인 것 혹시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세계보건기구(WHO)가 1987년, 담배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지정한 날입니다. 담배라는 것이 한 나라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국제적 건강과 관련된 중대한 사안임을 인식시키기 위한 것이 그 의도인데요. 



WHO는 전 세계 흡연자들에게 흡연이 건강에 미치는 폐해를 강도 높게 경고하며, 이날 하루만이라도 담배의 해가 없는 세계를 만들고, 흡연자가 없는 세상을 만들자는 원대한 의미를 담은 날이기도 합니다. 


한국도 WHO의 가맹국으로서, ‘모든 적절한 수단을 강구하여 국민이 금연하도록 할 것’,‘담배 판매자에게 당일 모든 담배 제품의 판매를 자숙하도록 지도할 것’등을 결의하였다고 해요. 


금연을 결심하는 것은 쉽지만, 실제로 행하고 또 그것이 성공으로 이어지기까지는 엄청난 고통이 수반될 텐데요. 바로 니코틴에 의한 ‘중독성’ 때문입니다. 




담배에는 강력한 발암물질인 타르, 벤조피렌뿐만 아니라 독성물질인 청산가리, 페인트 제거제인 아세톤, 자동차배기가스에서 나오는 카본 모노사이드 등 수많은 유해물질로 이뤄져 있는 발암물질 덩어리 그 자체로 봐도 무방합니다. 


그중에서도 금연에 제일 걸림돌이 되는 성분은 니코틴인데요. 살충제, 제초제의 재료로 쓰이는 니코틴은 사실 마약성분의 일종으로 강한 ‘중독성’의 주원인이 됩니다. 이제, 금연의 성패를 가르는 ‘니코틴’을 통제할 수 있는 니코틴 대체요법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니코틴 대체요법은 약을 먹지 않는 경우보다 금연 성공률이 약 2배(1.84배) 더 높습니다. 그러나 최근 2주 이내에 협심증, 부정맥, 뇌졸중 등으로 진단받은 경우나 니코틴 보조제, 껌, 정제의 경우 위염, 소화불량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해당 경우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➀니코틴 껌


사용방법은 천천히 1분간 씹고 잇몸과 뺨 사이에 1~2분간 씹기를 멈춘 채 얼얼한 느낌이 없어질 때까지 쉬었다가 반복해서 씹기를 30분 정도 지속합니다. 이 때 니코틴이 있는 침을 삼키지 말고 물고 있어야 구강 점막으로 흡수됩니다. 


주의할 점은 주스나 커피 같은 산성음료는 니코틴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씹기 15분 전후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너무 빨리 씹는 경우 속이 울렁거리거나 딸꾹질이 발생할 수 있으며 턱관절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➁니코틴 트로키(사탕, 정제)


사용방법으로는 천천히 1분간 빨고 잇몸과 뺨 사이에 1~2분간 빨기를 멈춘 채 얼얼한 느낌이 없어질 때까지 쉬었다가 반복해서 빨기를 30분 정도 지속합니다. 


니코틴이 든 침을 삼키지 말고 물고 있어야 흡수가 되며 깨물어 먹지 않아야 해서 치아가 좋지 않은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➂니코틴 패치


팔 윗부분이나 허벅지, 등판, 가슴팍, 엉덩이 등 매일 서로 다른 부위에 돌아가면서 붙입니다. 털이 없고 깨끗하며 건조된 피부 영역에 아침에 붙이고 밤에 떼거나(16시간 형) 다음날 아침에(24시간 형) 뗍니다. 



주의할 점은 패치를 절단하면 약물 흡수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절단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흡수되는 니코틴 용량 조절이 어렵고 피부 가려움이나 수면장애 등의 단점이 있습니다. 



※ 부작용을 피하는 원칙


- 니코틴 패치, 껌, 사탕 등의 병합요법은 전문가 상담 후 사용합니다.

- 금연보조제를 이용하면서 흡연하는 것은 금지합니다. 

- 패치를 붙였던 피부 부위는 깨끗이 물로 씻어냅니다. 

- 청소년기, 임신을 했거나 수유하는 동안에는 금연 보조제 사용을 피합니다.  



※ 주의사항

  

금연치료 의약품을 인터넷(중고거래사이트 등) 등을 이용해 다른 사람과 거래하는 행위는 약사법(제44조)을 위반한 불법 행위로 처벌(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되며, 위법행위자에 대해서는 형사고발은 물론 금연치료 지원 사업 혜택도 제한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링크▶▶ 국민건강보험공단 금연치료 받고 금연 성공하세요. 



 

출처_국립암센터_금연길라잡이

 



      

    

Posted by 국민건강보험공단

댓글을 달아 주세요



심장질환은 겨울에 많이 일어난다는 통념과는 달리 봄철에 가장 많다. 겨울에 운동을 거의 하지 않다가 봄에 무리하게 운동을 하면서 심장에 부담을 주기 때문. 특히 산행이나 마라톤 등 심장을 최대한 사용하는 운동을 급작스럽게 하면 사고 위험이 더욱 높아지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대한심장학회가 알려 주는 일상 속 심장병 예방법을 알아보자. 


기본적인 식이요법 


지방분 섭취는 전체 음식량의 30% 이내, 포화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의 비율은 1;1로 하며 고기 섭취량은 하루 반 근 이하로 한다. 가급적 생선을 먹고 닭, 돼지고기 등의 껍질 껍질은 제외한다. 



술과 심장 


맥주 1잔, 소주 1잔, 포도주 2잔 등 소량의 술은 몸에 이로운 고밀도 지단백[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혈액순환도 좋게 하지만 과량의 술은 심장의 수축력을 떨어뜨리고 심장을 불규칙하게 뛰게 만드는 부정맥과 중성지방을 증가시켜 동맥경화를 촉진시킨다. 


비만과 심장


비만은 운동부족과 과식이 원인이다. 빠르게 걷기, 자전거 타기, 계단 오르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 등이 좋지만 평소 직장이나 집에서도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오르고 내리는 손쉬운 방법을 이용하고 걷기를 많이 하며 만보계로 자신의 걸음걸이 수를 측정해본다.   



관상동맥경화증과 음식 


곡류, 콩류(대두, 완두 등), 야채류나 과일을 많이 섭취하여 비타민C, 베타카로틴, 비타민E 등이 체내에 증가하면 동맥경화를 억제할 수 있다. 등 푸른 생선(고등어, 정어, 삼치, 참치 등)은 지방을 저하시키고 혈전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마늘과 양파 등은 지방질을 저하시킨다. 


동맥경화증과 육류 

 

동맥경화증이 있으면 대개 기름기를 섭취하지 말라고 해서 고기를 아예 먹지 말라는 것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단백질은 우리 몸의 세포를 재생하거나 절대 필요한 영양분이므로 기름기를 제거하고 살코기를 섭취하고 뼈 국물은 기름기가 많으니 삼간다.



#담배와 심장 


담배는 각종 암의 원인이 되는 것은 물론 혈관을 수축시키고 심장을 불규칙하게 뛰는 부정맥을 유발하고 혈전을 만들어 심장을 병들게 한다. 따라서 심장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있어서 금연은 기본이고 특히 돌연사를 예방함에 있어서 금연은 매우 중요하다. 


#스트레스와 심장


쉽게 피곤하거나 자고 일어나도 머리가 개운하지 않고 식욕도 없고 잠이 잘 안 오고 꿈을 자주 꾸는 등 누구에게나 스트레스는 있지만 대처하는 방법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심장에 해로운 호르몬이 증가하고 피 속에 지방 성분이 증가하므로 적절한 운동과 취미생활, 긍정적인 마음을 기본으로 하는 자신만의 대처법을 통해 스트레스를 최대한 줄여본다. 



#운동과 심장 


운동은 식전, 식후 2시간 이후에 시작하며 처음에는 5분 정도씩 걷다가 차츰 30분으로 늘린다. 운동 시 불규칙하거나 빠른 맥박, 어지럼증이나 식은땀, 협심증 같은 가슴 압박감 증상이 있으면 운동을 반드시 멈춰야 한다. 


피로가 많이 쌓여 컨디션이 저조한 경우에도 운동은 피한다. 역기 들기, 윗몸 일으키기, 팔씨름,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끄는 동작은 근육을 지속적으로 긴장시켜 혈압을 높이고 심장의 부담을 증가시키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심장마비를 예방할 수 있는 6대 생활수칙 


1.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 

2. 고혈압은 반드시 치료한다.

3. 비만과 고지혈증(이상 지질혈증)은 반드시 조절한다. 

4. 당뇨병이 있는지 주의한다. 

5.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 

6. 정기검진을 받는다. 



자료 출처_ 대한심장학회 

  


      

    

Posted by 국민건강보험공단

댓글을 달아 주세요

이전버튼 1 이전버튼

블로그 이미지
'건강천사'는 국민건강보험이 운영하는 건강한 이야기 블로그 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공지사항

Yesterday902
Today585
Total2,097,869

달력

 « |  » 2018.5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