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5/28'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20.05.28 나도 모르는 새 찾아온 우울감, 남성 갱년기



서서히 진행되어 알아차리기 어려울 뿐, 남성도 갱년기에서 예외일 수 없다. 원인은 나이를 먹을수록 줄어드는 남성호르몬. ‘이 또한 지나가리라’ 생각하고 방치했다가는 더 큰 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 올바른 예방과 대처가 중요한 남성 갱년기 궁금증을 해결해본다.


 


남성 갱년기란 무엇이며, 왜 오는 건가요?

 

세계보건기구는 중년 남성에서 활동성 남성 호르몬의 감소 증상이 있는 시기를 갱년기라고 정의합니다. 구체적으로는 남성호르몬으로 불리는 테스토스토론의 감소인데요. 이 호르몬은 30대 후반부터 매년 1%씩 서서히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개인별로 차이가 있지만 남성의 갱년기는 40대 후반부터 증상이 나타납니다. 테스토스테론 수치는 비뇨기과에서 혈액 검사로 확인할 수 있으며, 8nmol/ℓ 이하일 경우 치료가 필요한 시점으로 봅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일차적으로 성욕과 남성 기능이 현저히 감소한다면 갱년기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매사에 우울감, 불만, 짜증이 늘고 이전에 비해 삶에 대한 의욕과 즐거움이 줄어들기도 합니다.

 

급격한 피로감과 해소되지 않는 졸음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키가 줄어들거나 복부지방이 눈에 띄게 증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은 보통 여러 가지가 복합적으로 나타납니다.

 

 

갱년기를 앞당기는 생활습관들이 있나요?

 

남성호르몬을 감소시키고 호르몬 대사에 악영향을 미치는 생활습관이 갱년기를 앞당길 수 있습니다. 과도한 음주, 흡연, 비만, 영양 불균형, 스트레스 등이 대표적인데요. 평소 고혈압, 당뇨, 간질환, 갑상선질환 등을 앓고 있다면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갱년기로 인해 다른 질병 위험이 높아지기도 하나요?

 

남성호르몬이 줄어든다는 것은 노화의 진행, 면역력 저하와도 연결이 됩니다. 때문에 다른 질병에 걸릴 위험도 비교적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성기능 장애, 골다공증 등이 대표적인데요. 중요한 점은 정신적 건강에도 적신호가 켜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갱년기 증상으로 인해 우울감, 자신감 하락 등을 겪을 수 있습니다.

 

남성의 갱년기는 여성과 달리 진행이 천천히 이루어지는 탓에 노화의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오해해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위해 치료에 적극적일 필요가 있습니다.

 

 


예방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요?

 

신체적 건강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이 중요합니다. 남성호르몬 증가에 도움이 되는 근력운동과 심혈관 관련 질환 예방에 효과적인 유산소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운동은 일주일에 3회 이상 하되, 너무 무리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정신적 건강도 신경 써야 하는데요.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자신만의 취미활동을 즐기거나, 명상 등으로 마음의 안정을 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도움 되는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항암식품 중 하나로 알려진 마늘에는 알리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교감신경을 자극해 호르몬 분비를 늘리고, 성기능 개선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되므로 다양한 조리법으로 꾸준히 섭취하면 좋습니다. 단, 생마늘을 과다 섭취하면 위장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익혀먹거나 꿀에 절여 먹는 방법을 택하도록 합니다.

 

또한 아연이 풍부해 남성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는 굴, 항산화 물질인 라이코펜이 함유되어 노화를 예방하고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토마토 등이 대표적입니다. 토마토 역시 생으로 먹을 때보다 익혀 먹을 때 라이코펜 흡수가 더 잘 됩니다.






    

    



Posted by 국민건강보험공단

댓글을 달아 주세요

이전버튼 1 이전버튼

블로그 이미지
'건강천사'는 국민건강보험이 운영하는 건강한 이야기 블로그 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공지사항

Yesterday2,353
Today911
Total2,539,810

달력

 « |  » 2020.5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