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공단에서 병원비를 환급해 가라고 우편물이 왔는데 

본인부담환급금이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본인부담금환급금 업무를 맡고 있는 민귀경 주임입니다. 건강보험공단은 환자가 병원에 갔을 때 양질의 치료뿐만 아니라 적정수준의 치료비를 부담하도록 사후관리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본인부담금환급금 또한 그를 뒷받침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본인부담금환급금이 무엇인가요?

 

하나.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요양기관(병원, 약국 등)에서 청구한 진료비를 심사한 결과, 법령의 기준을 초과하거나 착오로 더 받은 본인부담금을 공단이 해당 요양기관에 지급할 진료비용에서 그 금액을 공제하여 수진자에게 지급하거나,

 

. 요양기관이 속임수나 그 밖의 부당한 방법으로 요양급여비용을 받은 경우 공단이 해당 요양기관에서 과다하게 납부된 본인부담금을 징수하여 가입자 등에게 돌려드리는 제도입니다(국민건강보험법 제 47조 제3항 및 제4항에 의거).

 

 


어떻게 신청하나요?

 

본인부담환급금이 발생하면 신청서를 대상자 주민등록상 주소지로 보내드리며 공단 고객센터, 내방, 우편, FAX 등으로 접수하시면 접수일로부터 7일 이내에 해당 금액을 계좌로 송금해드립니다.

 

또한 대상자가 건강보험 지역가입자인 경우에는 납부하실 건강보험료 등과 상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본인이 직접 신청하시지 않더라도 근무하고 계신 직장에서 건강보험 전산(EDI)을 통해 피부양자로 계신 분들의 환급금 내역을 통보하여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병원이름이 왜 첫 글자만 나오나요?

 

병원진료기록은 민감정보(개인의 권리, 이익이나 사생활을 뚜렷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개인정보)이기 때문에 환자 본인만 확인하실 수 있도록, 진료일자와 병원이름 첫 번째 글자까지만 기입하여 보내드리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환급금이 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 국민건강보험공단 공식사이트에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면,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민원신청-> 미지급 환급금 통합조회 및 신청


미지급 환급금 통합조회 및 신청-> 통합조회 및 신청


 

 

본인부담금환급금 환입은 무엇인가요?

 

본인부담금환급금을 지급한 후 해당 진료비에 대한 재심사나 요양기관의 이의신청 등으로 본인부담금이 조정된 경우 법령상 근거가 없어지게 되므로 지급한 환급금을 환입하는 제도입니다.

 

혹시 본인부담금환급금에 대해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1577-1000(공단 대표번호)로 전화주세요! 이상 함께하는 건강보험 보험급여부 민귀경 주임이었습니다.





    

    



Posted by 국민건강보험공단

댓글을 달아 주세요




매년 4월부터 초여름까지는 아스파라거스가 제철을 맞은 시기다. 기다란 줄기 끝에 아직 피지 않은 꽃봉오리가 맺혀진 아스파라거스는 1970년부터 국내에서 재배가 시작되어 우리에게 낯선 식재료였다. 하지만 이 이국적인 식재료는 이제 마트에서도 쉽게 볼 수 있게 되었다.

 

대중적인 식재료라고 하기에 아스파라거스는 다소 높은 비용으로 판매되고 있다. 이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 아스파라거스는 싹이 자라는 속도가 제각각이고, 일일이 손으로 수확해야 하는 까다로운 식재료이기 때문이다. 이런 재배 특성 때문에 아스파라거스는 중세 유럽의 왕실에서만 먹었던 고급 식재료로 통했다.

 

  


제철을 맞은 아스파라거스의 영양 효능

 

아스파라거스에서 발견되어 비슷한 이름이 붙여진 ‘아스파라긴산’ 물질은 아미노산의 일종이다. 아스파라긴산은 간의 해독 작용을 원활하게 하여 숙취를 해소하고, 간 기능을 개선시켜 피로 해소 효과가 있다.

 

한국인의 대표 숙취 해소 음식이 콩나물국이라면, 외국에서는 과음 후 아스파라거스 스프를 즐겨 먹는다. 아스파라거스에는 콩나물 보다 약 10배나 많은 아스파라긴산이 들어있어 알코올로 인해 손상된 간을 회복시켜주기 때문이다.

 

 

간을 해독시키는 아스파라거스의 영양 성분으로 ‘글루타티온’ 또한 주목해야 한다.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글루타티온은 일명 ‘간의 해독제’라고 불릴 만큼 효능이 뛰어나다. 또한 항산화 기능으로 신체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줄이고, 피부를 건강하게 만든다. 요즘같이 일교차가 크고 건조한 환절기에는 피부 미백, 재생 효과가 탁월한 아스파라거스와 친해지면 윤기 나는 피부를 기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아스파라거스는 요즘처럼 스마트폰 시대에 위협받는 눈 건강에도 좋다. ‘눈의 보호막’ 역할을 하는 루테인 성분이 풍부하여 안구가 노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이다. 특히 아스파라거스의 꽃봉오리 부분에 루테인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오랜 기간 검증된 영양만점 조합, 

아스파라거스 베이컨 그라탕

 

비타민, 무기질, 미네랄이 풍부한 아스파라거스는 동물성 단백질과 함께 하면 영양적으로 시너지 효과를 낸다. 예로부터 아스파라거스는 베이컨과 찰떡궁합을 자랑해 왔는데, 이는 맛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 영양학적으로 서로 상호보완을 해주는 조합이기 때문이다.

 

오늘은 이 두 가지 식재료를 이용한 요리를 소개한다.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일품인 ‘아스파라거스 베이컨 그라탕’ 이다.

 

 

[필요한 재료]

아스파라거스 8개, 베이컨 1팩, 파마산 치즈

*베사멜 소스 : 버터 60g, 밀가루 60g, 우유 300ml, 소금 한 꼬집, 후추

 

[만드는 과정]




1. 5cm의 길이로 자른 아스파라거스 2~3개를 베이컨으로 돌돌 말아준다. 아스파라거스의 질긴 밑둥은 감자칼로 껍질을 벗겨서 준비한다.

2. 기름을 소량 두른 팬에서 노릇하게 구워준다.

 

*chef's tip

아스파라거스는 지용성 비타민이 풍부해 버터나 올리브오일 등과 같은 기름에 살짝 볶아 조리할 때 흡수가 더 잘 된다.


 



[베사멜 소스]

3. 냄비에 버터를 녹이고 밀가루를 넣어 풀처럼 잘 개어준다.

4. 우유를 소량씩 넣어 걸쭉한 농도가 될 때까지 절어주면서 소금, 후추로 간을 한다.


 



5. 오븐 용기에 베사멜 소스를 깔고 베이컨롤을 담는다.

6. 남은 베사멜 소스를 그릇에 채우고, 파마산 치즈 가루를 듬뿍 뿌려 200도 오븐에서 20분간 치즈가 녹을 때까지 구워서 완성한다.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일품인 고급스러운 요리 ‘아스파라거스 베이컨 그라탕’. 아이들도 좋아할 맛이고, 어른들을 위한 술안주로도 썩 잘 어울린다.

 

특히 베이스로 들어가는 베사멜 소스는 한 번에 대량으로 만들어 소분하여 냉동 보관하면 편하다. 필요할 때마다 간편하게 꺼내어서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싱그러운 봄과 초여름을 기다리는 지금, 제철을 맞아 맛도 영양도 꽉 찬 아스파라거스를 이용하여 ‘아스파라거스 베이컨 그라탕’을 요리해보자. 유럽의 왕실이 즐겨 먹었던 고급스러운 맛을 입 안 가득 느낄 수 있을 것이다. 






    

    



Posted by 국민건강보험공단

댓글을 달아 주세요

이전버튼 1 이전버튼

블로그 이미지
'건강천사'는 국민건강보험이 운영하는 건강한 이야기 블로그 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공지사항

Yesterday2,353
Today753
Total2,539,652

달력

 « |  » 2020.6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