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최대의 명절 중 하나인 추석은 가을에 각종 농작물을 추수할 즈음 맞는다. 우리와 달리 다른 나라엔 추석이 없다. 대신 추수 축제와 음식은 있다. 중국, 미국 등 세계의 추수 축제와 음식 5가지를 알아본다.

 

 

 

중국의 4대 명정 중 하나인 중추절은 가을의 중간에 있다는 뜻이다.

 

월병을 먹으며 달에 가족의 화목을 기원하는 중국의 중추절

 

추석과 같이 음력 8월 15일인 중추절은 중국의 4대 명절 중 하나다. 가을의 중간에 있다는 뜻에서 중추절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우리나라에선 추석날 차례를 지내 조상을 기리는 것과 달리 중국은 달에 제사를 지낸다.

 

 

 

 

중추절의 대표 음식 월병은 달 모양의 빵이라는 뜻이다. 영어론 문 케이크(Moon Cake)라고 부른다. 중국의 중추절과 달은 떼놓을 수 없는 사이다. 중추절에 중국인은 월병을 나눠 먹으며 가족의 화목을 기원한다.

월병엔 쿠키처럼 얇고 대추가 들어가는 경식월병, 팥이 들어가 있는 광식월병 등 종류가 다양하다. 바삭바삭한 소식월병이나 소고기가 든 짭짤한 월병도 있다.

 

 

 

추수감사절의 상징인 칠면조 구이는 추수감사절 하루 동안 4,600만 마리가 소비된다.

 

가족과 칠면조를 나눠 먹는 미국 최대의 명절, 추수감사절

 

1863년 에이브러햄 링컨이 국경일로 지정한 추수감사절은 미국 최대의 명절이다. 가족과 함께 모여 요리를 나눠 먹는 모습은 우리에게도 익숙하다. 식탁 한가운데 놓인 커다란 칠면조 구이는 추수감사절의 상징이다. 추수감사절 하루 동안 소비되는 칠면조는 4,600만 마리에 달한다. 삼계탕의 속 재료처럼 칠면조 내부에 채우는 ‘스터핑’(stuffing)은 빵과 쌀, 각종 채소와 허브로 만든다.

 

가나의 호모우 축제는 9월에 사용될 옥수수를 심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기근과 굶주림으로 죽어간 조상을 위로하는 행사, 가나의 호모우 축제

 

추수 행사가 항상 풍요만을 담고 있는 것은 아니다. 아프리카 가나의 호모우(Homowo) 축제가 단적인 예다. 호모우는 아크라족 언어로 ‘굶주림을 조롱한다’는 뜻이다. 호모우 축제의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수 세기 동안 아크라족을 멸망의 위기에 처하게 했던 기근의 역사가 있다. 가뭄과 굶주림으로 죽어간 조상을 위로하고 수확에 대한 승리를 기념하는 호모우 시즌은 5월에 시작해 9월에 끝난다.

축제의 시작은 9월에 사용될 옥수수를 심는 것이다. 이때 심은 옥수수를 수확하는 9월 말까지 도시에서 곡을 연주하는 것이 금지된다. 이른바 ‘북소리 금지’ 기간이다. 죽은 자의 영혼이 겁먹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다.

 

호모우 축제 당일 가족끼리 함께 모여 식사를 한다. 이때 먹는 전통 음식을 ‘코’(Ko)라고 한다. 찐 발효 옥수숫가루와 야자 기름으로 만드는 이 음식은 훈제 생선이나 야자 수프와 함께 먹을 수 있다.

 

조상에 제사를 지내는 우리와 달리 페루에서는 태양의 회복을 기원한다. ​

 

태양의 회복을 기원하는 축제, 페루의 인티 라이미(태양의 축제)

 

남미의 3대 축제 중 하나로 불리는 페루의 ‘인티 라이미’(Inti Raymi)는 현지 토착어로 ‘태양의 축제’를 뜻한다. 남미의 동지에 해당하는 6월 말에 열리는 이 축제에선 태양의 회복을 기원한다.

인티 라이미 기간에 지역 주민은 한자리에 모여 ‘과랑고’(Guarango)와 ‘우츄 자쿠 스튜’(Uchu jacu)를 먹는다. 과랑고는 용설란 수액을 발효시켜 만드는 음료로, 알코올 도수가 높다. 인티 라이미 축제의 대표 음식인 우츄 자쿠 스튜는 세 가지 색의 옥수수를 섞어 만든 가루와 완두콩·콩·보리 등 곡물, 감자, 계란 등을 넣어 만든다.

 

 

 

 

인티 라이미(태양의 축제)의 주요리는 기니피그로 만든 요리인 꾸이다.

 

축제의 주요리는 기니피그로 만든 ‘꾸이’(Cuy)다. 귀여운 기니피그를 우리나라에선 반려동물로 기르지만, 원산지인 페루에선 식용 가축으로 사육한다. 우리에겐 낯선 식재료지만 유럽인이 남미에 들어오기 전까지 기니피그는 안데스 고원지대 원주민의 유일한 단백질 공급원이었다.

 

 

 

파히야스 축제 기간이 되면 필리핀의 집들은 꽃과 과일, 쌀과자로 장식되어 있다. ​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축제로 알려진 필리핀의 파히야스 축제

 

필리핀의 파히야스 축제(Pahiyas Festival)는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추수 축제로 알려져 있다. 매년 5월 15일에 열리는 이 축제는 농부의 수호성인인 ‘성 이시드로’를 기리고 풍성한 수확에 감사하기 위해 시작됐다. 파히야스 축제 기간에 주민은 신선한 꽃과 과일, 쌀과자로 집을 장식한다. 키핑(Kiping)이라고 부르는 이 쌀과자는 납작한 샹들리에 모양이 특징이다. 각양각색의 행진과 거리 공연 등도 열린다.

 

 

 

축제 기간에 사람들은 설탕 도넛인 샤코이를 먹는다.

 

파히야스 축제 기간에 관광객과 현지인은 샤코이(shakoy)라고 불리는 설탕 도넛과 바나나 잎 위에 올려진 판싯합합(Pancit Habhab)을 먹는다. 당근, 고기 등을 넣어 만드는 볶음국수인 판싯합합엔 삶은 달걀로 만든 고명이 들어간다. 값싸고 만들기 쉬운 판싯합합은 거리에서도 쉽게 먹을 수 있는 필리핀의 국민 음식이다.

 

 

 

식품의약칼럼니스트 박태균 기자

 

 

 

 

Posted by 국민건강보험공단

댓글을 달아 주세요


블로그 이미지
국민건강보험공단

공지사항

Yesterday626
Today177
Total3,044,599

달력

 « |  » 2021.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