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체 근육의 중요성이 입소문을 타고 퍼지면서 등산을 가거나 스쿼트를 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낙상의 위험이 커지고, 우리 몸에서 근육이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진 허벅지 근육을 단련하기 위해서라도 하체 운동은 중요하다.

 

다만 오랜 기간 무리한 자세로 무릎에 무리가 가게 되면 반월상 연골판이 손상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반월상 연골이 파열되면 우리 몸에 나타나는 증상

 

대퇴골과 경골 사이에 위치한 반월상 연골

반월상 연골은 대퇴골과 경골 사이에 위치한 연골이다. 반달 모양으로 생겼고, 사람마다 총 2개의 반월상 연골을 가지고 있다.

 

관절 사이에서 연골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이 연골이 손상되는 것을 의료계에선 반월상 연골 파열이라고 일컫는다.

 

 

 

 

반월상 연골 파열의 증상과 특징

반월상 연골이 파열되면 가장 먼저 무릎 통증이 발생한다. 특히 뼈와 뼈 사이가 부딪치는 느낌이 든다.

 

무릎을 구부렸다 펼 경우 뚝뚝하는 소리가 들리기도 한다. 무릎에 힘이 빠지거나 무릎 부분이 붓고 뻣뻣해지는 경우도 있다.

 

 

 

 

반월상 연골 파열이 발생하는 원인은?

 

스쿼트나 등산 등 장기적으로 연골에 무리를 줄 수 있는 운동은 조심!

질환의 원인은 다양하다. 2030 세대의 경우 무리한 스포츠 활동으로 비롯된 경우가 많다. 다만 중장년층, 노년층은 무리한 활동 없이도 퇴행성 변화만으로 파열이 발생할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스쿼트나 등산도 장기적으로는 연골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특히 스쿼트를 할 때는 올바른 자세가 중요하다. 엉덩이가 무릎보다 아래로 내려가지 않도록 하고 허리를 과도하게 숙이거나 젖히지 말아야 한다.

 

 

 

 

자칫하면 무릎 수술까지 할 수도 있는 반월상 연골 파열

한번 손상된 연골은 재생되지 않는다. 또 반월상 연골파열은 십자인대 손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잦으므로 자칫하면 무릎 수술이 필요한 지경까지 이를 수 있다.

 

반월상 연골 파열을 방치하면 퇴행성 관절염으로 변질할 가능성도 높아진다. 그러니 무릎 통증이 있다면 곧바로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야 한다.

 

 

 

 

반월상 연골 파열, 이렇게 검사하고, 치료하세요!

 

반월상 연골 파열의 주요 검사 방법 중 하나인 맥머레이 검사

반월상 연골 파열의 주요 검사 방법 중 하나는 맥머레이 검사다. 우선 의사가 환자의 무릎을 안쪽으로 돌린 다음 바깥쪽으로 돌림과 동시에 구부리고 펴서 파열이 의심되는 반월상 연골에 자극을 준다.

 

만약 파열된 환자의 경우 통증을 느끼게 된다. 이후 엑스레이 검사와 MRI를 거쳐 파열 여부를 확실하게 판단하게 된다.

 

 

 

 

크기와 모양,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연골 파열

연골 파열은 파열의 크기와 모양, 위치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연골 바깥쪽 부분에 문제가 있다면 관절 내시경을 통해 봉합술을 진행한다. 반면 안쪽 부분이 손상됐다면 혈액 공급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절제술을 쓴다.

 

연골의 파열 정도가 작고, 바깥쪽을 중심으로 운동이 아닌 나이가 들어 자연스럽게 손상이 왔을 경우에는 수술이 아닌 약물치료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다.

 

 

 

 

반월상 연골 파열, 이렇게 재활 운동하세요!

반월상 연골 파열 시 재활을 위해서 운동화를 착용하고 평지 걷기

반월상 연골 파열 시 재활을 위한 운동법은 우선 평지 걷기가 있다. 체중 감량과 근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다만 경사진 곳은 피하고 편안한 운동화를 착용하자. 또 몸무게를 감량하는 것이 좋다. 계단을 자주 오르내리는 것은 꼭 피해야 한다.

 

 

 

국민일보 박세환 기자

 

 

 

Posted by 국민건강보험공단

댓글을 달아 주세요


블로그 이미지
국민건강보험공단

공지사항

Yesterday626
Today253
Total3,044,675

달력

 « |  » 2021.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