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 페이스북 페이지 팔로우 + 카카오톡 채널 친구 추가하고 경품을 받으세요!​

총 30분을 추첨해 #교촌치킨 허니콤보 퐁듀치즈볼 세트(10명)와 #스타벅스 간편한 한 끼 세트(20명)를 드립니다!​

■참여 기간​
10월 13일(수) ~ 10월 20일(수)​

■참여 방법​
1. 국민건강보험공단 페이스북 페이지를 팔로우하고 팔로우한 사진을 캡처한다.​

2. 국민건강보험공단 카카오톡 채널을 친구 추가하고 추가한 사진을 캡처한다.​

3. 페이스북 이벤트 게시물 댓글로 캡처 한 사진 2장과 함께 친구를 소환하면 이벤트 응모 완료!​

※ 이벤트 게시물을 공유하고, 공유한 화면을 캡처 해 댓글로 남기면 당첨확률 UP!​

■당첨자 발표​
10월 22일(금)​



국민건강보험공단 페이스북 이벤트 참여하기

 

 

 

 

Posted by 국민건강보험공단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한낮에는 한여름의 더위가 기승을 부리기도 하지만, 아침이나 저녁에는 선선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환절기가 돌아올 때쯤이면 주위에서는 “감기 조심하세요~”, “겉옷 챙겨 다니세요~”라는 안부 인사를 주고받기도 합니다.

 

‘오뉴월 감기는 개도 아니 앓는다’라는 말이 있듯이 여름에는 감기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적다가도 가을이 시작되는 9, 10월이면 감기에 걸리는 사람들이 유독 많아지는데요, 과연 이러한 환절기 속에서 우리 건강은 어떻게 지킬 수 있을까요?

 

 

 

 

감기, 환절기에 건강을 위협하는 대표적인 호흡기 질환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경우가 많은 감기

환절기에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호흡기 질환, 감기는 상기도 감염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환절기의 날씨는 일교차가 크고 습도가 낮아져서 기관지가 싫어하는 속성으로 변하게 되는데, 우리 몸의 면역력이 떨어져 있을 경우 바이러스성 상기도 감염인 감기에 걸리기 쉽습니다.

 

감기는 사람들이 병원을 찾는 가장 흔한 이유지만 아직 정확하게 질환에 대한 정의가 없습니다. 너무 흔하기도 하며, 대부분 자연적으로 치유되기 때문에 환자의 병력만으로 의사가 진단을 하게 되거나 환자 자신의 자가 진단으로 특별한 치료 없이 지내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감염된 비말을 흡입하면서 전파되는 감기

감기는 주로 감염된 비말을 흡입하면서 전파됩니다. 하지만, 감염된 사람이나 물건과 접촉한 후 오염된 손으로 코나 눈을 비빔으로써도 쉽게 감염되기 때문에 외출 후 손을 깨끗이 씻는 것이 감기 예방의 첫 번째입니다.

 

원인 바이러스에 따라 증상이 다르고, 같은 바이러스여도 개인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이 다르지만, 특히 기관지천식이나 만성 폐 질환 등 기존에 호흡기 질환이 있는 환자는 반드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환절기 건강 관리를 위해 알아두세요! 감기와 헷갈리기 쉬운 질환 TOP 3

 

네 가지 주요 증상이 특징적인 알레르기 비염

1. 환절기 불청객, 알레르기 비염

코 점막이 특정 물질에 대하여 과민반응을 나타내는 알레르기 비염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가려움증의 네 가지 주요 증상이 특징적입니다.

 

그 외에도 눈 충혈이나 두통, 후각 감퇴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으며 합병증으로 결막염, 중이염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유전적 및 환경적 요인이 합쳐져서 생기는 알레르기 비염

알레르기 비염은 알레르기 천식과 함께 유전적 및 환경적 요인이 합쳐져서 생기는 대표적인 알레르기 질환으로 기후변화나 감기, 스트레스 등에 의해 비염이 악화되기도 합니다.

 

환자에 따라서 특정 계절에만 발생하거나 일 년 내내 증상이 있는 경우가 있는데,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은 꽃가루 시즌이나 온도 변화에 민감한 환절기 등의 경우에 주로 나타납니다.

 

 

 

 

생후 3개월부터 5세 미만의 아이들에게 잘 나타나는 크루프

2. 우리 아이 건강 조심, 크루프

주로 가을, 겨울철에 발생하며 생후 3개월부터 5세 미만의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크루프는 환절기 감기 증상과 매우 비슷해 더욱 주의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크루프는 후두와 기관지 부분에 생긴 염증으로 후두 점막이 부풀어 오르면서 기도가 좁아지고, 그로 인해 호흡곤란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초기에는 발열을 동반한 상기도 감염 증상이 나타나고, 목소리가 변하면서 특징적인 기침을 하게 됩니다. 또한, 목소리가 쉬면서 약 60% 정도는 숨을 들이마실 때 쌕쌕거리는 소리가 들리게 됩니다.

 

 

 

 

크루프를 예방하기 위한 면역력 강화

바이러스나 세균의 침투로 인한 감염이 대부분이지만,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경우가 많아 평소 아이들의 면역력 강화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특히 손이나 타액, 공기 중에 떠도는 타액의 미세분말 등으로 인해 감염될 수 있으니 외출 후엔 꼭 손발을 씻어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는 천식

3. 감기로 인해 나타나는 만성질환, 천식

천식이란 알레르기 반응에 의해 폐와 기관지에 염증이 발생하면서 기도가 좁아지는 만성질환으로 보통 공기 오염, 환절기, 꽃가루, 음식과 흡연 등 환경적인 요인과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나타납니다.

 

천식은 주로 기침, 호흡곤란, 감기 기운, 가슴 통증이나 알레르기 반응 등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일상생활 중 천식이 갑자기 심해지면 증상 완화제를 사용하여 악화되지 않도록 조절하고, 천식의 증상은 자주 변하기 때문에 의사의 진단을 통해 증상과 약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절기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건강 관리 꿀팁

 

환절기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건강관리법

1.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고 개인위생관리를 철저히 합니다.

2. 따뜻한 물과 음료수를 통해 수분을 섭취합니다.

3. 과로, 과음을 피하고 흡연 및 간접흡연을 피합니다.

4. 실내 온도는 20도, 습도는 5~60%를 유지합니다.

5. 기온이 내려가는 저녁에는 옷을 더 챙겨 입고, 집안을 자주 환기시킵니다.

6.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어 몸의 면역력을 길러줍니다.

 

 

 

출처 : 가톨릭중앙의료원 건강칼럼,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고려대학교의료원 건강칼럼, 삼성서울병원 건강칼럼

 

 

 

 

 

Posted by 국민건강보험공단

댓글을 달아 주세요


블로그 이미지
국민건강보험공단

공지사항

Yesterday626
Today253
Total3,044,675

달력

 « |  » 2021.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