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에 존재하는 관절이 있다. 바로 턱관절이다. 관자뼈와 아래턱뼈 사이에 위치한 턱관절은 우리가 음식을 씹기 위한 저작 운동을 하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귀 아래 턱 부위에 양쪽 손을 갖다 대고 입을 벌렸다 닫았다를 반복하면 움직임이 느껴지는데 바로 이 부분이 턱관절이다. 흔히 턱관절이라고 말하지만 ‘측두하악관절’이라는 명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턱관절[측두하악관절]은 어떤 역할을 할까?

 

한쪽 턱관절에 이상이 생기면 다른 쪽 관절에도 영향을 줄 수밖에 없는 턱관절

이 턱관절은 주변에 관절을 감싸는 관절 주머니(관절낭)가 있는데 저작 운동을 할 때 턱이 잘 움직일 수 있도록 윤활작용을 하는 물질이 들어있다. 마치 기계 마찰을 줄여주기 위해 윤활유를 바르듯 관절에도 저절로 운동 시 마찰을 줄이는 성분이 있는 것이다.

 

왼쪽과 오른쪽 턱관절은 입을 벌리면 동시에 움직이는 것에도 알 수 있듯이 별도로 움직이지 않고 함께 움직인다. 이 때문에 한쪽 턱관절에 이상이 생기면 다른 쪽 관절에도 영향을 줄 수밖에 없는 구조다.

 

 

 

 

턱관절에 문제가 생기면 나타나는 여러 증상들

턱관절은 위와 아래를 연결해 주는 역할이지만 엄밀히 말하면 아래턱이 움직일 수 있도록 돕는 관절이다. 아래턱이 움직여야 입을 벌리고 다물 수 있고 앞으로 내밀거나 안쪽으로 당기는 등의 운동이 가능해진다.

 

좌우로도 움직일 수 있다. 우리가 흔히 안면 스트레칭을 할 때 턱관절을 이용해 턱을 이리저리 움직이는데 모두 턱관절이 건강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반대로 턱관절에 문제가 생기면 당장 음식을 씹고 삼키기 위해 입을 벌리는 것부터 어려워진다. 또 무심코 나오는 하품을 위해 입을 벌리는 행위도 어렵다. 턱관절에 이상이 생긴 경우에는 아래턱이 움직일 때 관절 부위에서 ‘딱’ ‘딱’거리는 소리가 나거나, 통증이 느껴지게 된다.

 

  

 

 

턱관절[측두하악관절] 장애가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

 

딱딱하고 질긴 것을 자주 먹으면 장애가 생기기 쉬운 턱관절

턱관절이 불편해지는 이유는 다양하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딱딱하고 질긴 것을 자주 먹는 식습관에 영향을 받는다. 딱딱한 오징어나 질긴 젤리, 껌 등을 자주 먹게 되면 턱관절에 무리가 가게 되기 때문에 너무 자주 먹는 습관은 삼가는 것이 좋다.

 

생활습관에도 영향을 받는다. 턱을 괴면서 한쪽 턱관절만 누르는 습관은 양쪽 턱관절을 비대칭 하게 만들 수 있어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를 갈거나 긴장을 할 때 입을 앙 다물면서 턱관절을 강하게 무는 습관 등도 좋지 않다. 음식을 섭취할 때도 무심코 한 쪽 치아로만 씹는 버릇을 들일 수 있는데 가능한 의식적으로 양쪽을 번갈아 가며 씹는 저작 운동 습관을 들이는 것도 좋다.

 

 

 

 

턱관절 장애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원인들

다만 평소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으로 인한 턱관절 장애가 아니라 강한 충격에 의해 턱관절 기능에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또 아래와 이 치아가 정상적으로 맞물리지 않고 빗겨나가는 구조의 부정교합인 경우에도 턱관절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치아를 교정하는 과정에서 보철물이 제대로 자리 잡지 않은 경우에도 저작 운동에 어려움을 겪는데 심한 경우 턱관절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턱관절이 아니라 침샘과 연관된 질환이 생길 경우 대처법

턱을 벌리거나 씹는 행동에 갑자기 이상이 생긴 경우 턱관절이 아니라 침샘과 연관된 질환일 수도 있다.

 

귀밑과 턱 밑, 혀 밑으로 분포하는 침샘은 침을 생산하고 저장하는 역할을 하는데 침 자체가 음식물의 저작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턱 주변에 위치한 침샘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저작 운동, 다시 말해 아래턱을 이용해 입을 벌리고 닫는 행동에도 불편이 따른다.

 

이런 경우 턱관절 대신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침샘염일 수 있기 때문에 턱을 움직이는 데 불편하다면 의료기관을 찾아 전문가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참고: 서울대학교병원 신체기관정보

 

 

국민일보 김유나 기자

 

 

 

Posted by 국민건강보험공단

댓글을 달아 주세요


블로그 이미지
국민건강보험공단

공지사항

Yesterday626
Today217
Total3,044,639

달력

 « |  » 2021.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