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10'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21.11.10 컬러푸드, 색깔별로 다양한 종류와 효능​

 

우리가 일상에서 먹는 과일과 채소들은 저마다 다양한 색깔을 가지고 있는데요. 레드, 그린, 옐로, 퍼플, 블랙, 화이트까지 6가지로 구분하는 컬러푸드 ‘피토케미컬’이란 성분에 의해 각자의 색깔뿐만 아니라 음식 고유의 맛과 향, 효능이 달라집니다.

 

여기서 ‘피토케미컬’이란 식물을 뜻하는 ‘피토’와 화학을 뜻하는 ‘케미컬‘이 합쳐서 생긴 말로 식물에 함유된 성분을 의미하는데요. 그럼 6가지 컬러푸드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또 무슨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레드 푸드는 라이코펜과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혈관 건강에 좋고 항산화 효과가 뛰어납니다.

 

혈관 건강에 좋은 레드 푸드

 

혈관 건강, 항암 효과, 면역력 증가 등의 효과가 있는 라이코펜과 유해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레드 푸드. 대표적인 레드 푸드로는 토마토, 사과, 딸기, 고추, 석류, 오미자, 수박, 파프리카, 복분자 등이 있습니다.

 

 

 

아보카도, 키위, 케일, 매실 등이 대표적인 그린 푸드입니다.

 

디톡스 효과가 있는 그린 푸드

 

브로콜리, 양배추, 오이, 녹차, 매실, 케일, 키위, 아보카도 등의 그린 푸드는 교감신경계에 작용해서 신장과 간장의 기능을 도와줍니다. 또한, 클로로필이란 성분은 체내의 유해 물질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디톡스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한 옐로 푸드는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화를 방지하는 옐로 푸드

 

카로티노이드를 다량 함유하고 있는 옐로 푸드는 항암,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노화를 방지하고 면역 기능을 향상하는 효능을 자랑합니다. 대표적으로 호박, 고구마, 살구, 밤, 오렌지, 귤, 파인애플, 감, 옥수수 등이 있습니다.

 

 

 

퍼플 푸드로 블루베리, 가지, 자색고구마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효과가 뛰어난 퍼플 푸드

 

블루베리, 가지, 적양파, 적양배추, 자색고구마 등의 퍼플 푸드는 혈전 형성을 억제하여 심장질환과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또한, 비타민C가 풍부해 지방 연소와 콜레스테롤 감소에 도움을 주며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암 예방효과가 있는 블랙 푸드로 건강을 챙기세요!

 

암을 예방하는 블랙 푸드

 

블랙 푸드로는 검은콩, 검은깨, 흑미, 오골계, 우엉, 미역, 다시마 등을 들 수 있는데요. 이 음식들은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항산화 능력을 증진해주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줘 심혈관 질환이나 암 예방에도 탁월합니다.

 

 

 

건강의 대명사 인삼 외에도 마늘, 배, 양파, 무 등 화이트 푸드는 세균과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줍니다.

 

세균·바이러스 저항력을 길러주는 화이트 푸드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추고, 세균과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는 안토잔틴. 화이트 푸드에는 이 안토잔틴이 풍부한데요. 이외에도 감기와 호흡기 질환 예방에도 효과를 보입니다. 화이트 푸드로는 마늘, 배, 양파, 감자, 무, 도라지, 인삼, 더덕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컬러푸드의 종류와 각 종류별 효능을 알아봤는데요. 알록달록 다양한 색깔만큼이나 우리 몸에 다양하게 작용하는 컬러푸드로 건강한 밥상을 차려 보는 건 어떨까요?

 


 

참고 :

서울특별시 식생활종합지원센터,

KTV 국민방송,

인천광역시 연수구청,

삼성서울병원

 

 

 

 

Posted by 국민건강보험공단

댓글을 달아 주세요


블로그 이미지
국민건강보험공단

공지사항

Yesterday583
Today556
Total3,077,327

달력

 « |  » 2021.1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