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가 묵직하면 온몸이 뻐근한 듯 피로감이 몰려온다. 물건 하나 드는 것도, 기지개 한 번 시원하게 펴는 것도 여의치 않으니 불편한 점도 여럿이다.

 

그렇다고 무리하게 움직였다가는 상태가 더 악화될 수 있어, 조심 또 조심하는 수밖에 없다.

 

 

 

 

오십견이라고도 불리는 동결견(유착성 관절낭염)의 증상

오십견 혹은 동결견이라고 불리우는 유착성 관절낭염

이처럼 어깨 관절을 둘러싼 피막이 굳어져 팔을 들기 힘든 증상을 유착성 관절낭염이라 한다. 쉬운 말로는 오십견, 혹은 동결견이라고도 부른다. 말 그대로 어깨가 얼어버린 듯하다고 해 붙여진 이름. 과거에는 50대에게 주로 나타나 오십견이라 불렸지만, 요즘은 30~40대에서도 자주 발생하는 추세라 동결견이 더 흔히 쓰인다.

 

어깨가 굳는 것은 동결견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다. 초기에는 큰 통증 없이 불편감을 느끼는 정도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팔을 들어 올리거나 돌릴 때 마치 바늘로 찌르거나 팔이 삐끗하는 듯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 이 상태에서 방치할 경우 아픈 팔 방향으로는 눕지도 못할 만큼 악화될 위험도 있다. 이 같은 통증은 팔을 타고 내려와 손까지 이어질 수도 있다.

 

간혹 별다른 치료 없이 저절로 회복되기도 하지만, 무작정 방치하는 것은 병을 키울 수 있어 위험하다. 또한 당뇨병 환자의 경우 동결견 발생 확률이 일반인보다 약 5배 높으므로 더욱 주의할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 이상이 느껴진다면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환절기에 특히 주의해야 할 동결견(유착성 관절낭염) 예방법, 스트레칭

환절기에 특히 주의해야 하는 동결견

동결견은 환절기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굳어있던 근육을 갑자기 쓸 경우 근육에 무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어깨에는 관절을 지탱하는 근육과 인대, 섬유질의 관절낭이 있는데, 충격이 가해질 경우 염증이 생겨 엉겨 붙을 수 있다.

 

물론 한두 번의 충격으로 동결견이 생기지는 않지만 지속적으로 자극이 가해질 경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특히 고령자는 신체의 노화로 근육과 관절이 약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회복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그만큼 동결견의 위험이 커지는 것이다. 실제로 동결견이 가장 많이 생기는 연령층은 남녀 모두 50대다.

 

 

 

 

오랜 시간 앉은 자세로 일을 한다면 틈틈이 스트레칭을 하고 바른 자세로 앉을 것

따라서 평소 어깨에 무리를 주는 행동을 삼가고 뭉친 근육을 풀어주면서 관리를 하면 예방에 도움이 된다. 한쪽 손으로 무거운 물건을 드는 행동은 금물. 반드시 들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두 손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물건을 들 때 팔을 몸에 붙임으로써 어깨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이는 것도 방법이다.

 

생활 속에서 한쪽 팔을 너무 많이 사용하는 습관도 균형 측면에서는 바람직하지 않다. 가능하다면 반대편 팔과 번갈아가며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더불어 오랜 시간 앉은 자세로 일을 한다면, 틈틈이 스트레칭을 하고, 평소 바른 자세로 앉는 것이 좋다.

 

 

 

 

관절이 틀어질 위험을 줄이기 위해 잠자는 습관도 체크할 것

만약 스트레칭을 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앉은 자세에서 팔을 앞, 뒤, 좌, 우로 천천히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된다.

 

잠자는 습관도 체크하자. 어깨 건강에 가장 좋은 자세는 천장을 보고 바른 자세로 눕는 것. 옆으로 누울 경우 어깨에 과도한 무게가 실리는 것은 물론 관절이 틀어질 위험도 있다. 참고로 동결견 증상은 보통 낮보다 밤에 더 심해지는데, 서 있는 낮에는 중력의 영향을 받지만 누운 자세일 때는 벌어졌던 간격이 다시 좁아지기 때문이다.

 

 

 

 

프리랜서 정은주 기자

 

 

 

Posted by 국민건강보험공단

댓글을 달아 주세요


블로그 이미지
국민건강보험공단

공지사항

Yesterday583
Today525
Total3,077,296

달력

 « |  » 2021.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