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맞춤형

숨겨둔 당신의 꿈을 이룰 수 있는 7가지 방법



 당신의 꿈은 무엇인가. 당신의 가슴을 뛰게 하고 삶에 활력을 샘솟게 하는 꿈을 간직하고 있는가.

 온 마음을 다해 원하는 그것, 꿈. 지금 꿈꾸고 있다면 당신은 이미 꿈을 이루는여행을 시작한 것이다.

 

하나, 신념을 갖고 나 자신을 안다.

 꿈을 갖기에는 너무 늦은 나이라고, 꿈보다는 생활이 먼저라고 생각하며 애써 꿈을 외면하고 있지 않은가. 그러나 꿈을 이루기 위한 당신의 잠재력은 당신의 생각을 훨씬 넘어선다. 사람은 평생 동안 전체 뇌 용적의 5%도 사용 못하고 죽는다고 한다. 천재 아인슈타인도 10%정도 밖에 사용하지 못했다고 한다.

당신의 능력도 마찬가지이다. 당신 안에는 아직 미개척지로 남은 무한한 능력이 있다. 그 능력을 믿는 마음, 신념이 중요하다. 강하게 원하면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피그말이온 효과를 발휘하라. 나는 꿈이 있고 그 꿈을 반드시 이루리라는 자아에 대한 확고한 믿음, 신념을 갖도록 한다.

신념을 갖는 순간부터 당신은 변할 것이다. 걸음걸이는 탄력이 생기고 눈은 빛나고 음성은 자신감이 넘칠 것이다. 반대로 신념이 없는 사람에게는 실패의 분위기가 감돈다. 걸음에는 힘이 없고 눈은 빛이 없고 목소리는 잦아든다.

보이지 않는 신념의 힘은 세다.
경영학에서 자주 쓰는 SWOT분석이론을 활용하는 것도 좋다. SWOT분석이론이란 사업 전략을 수립할 때 목표를 수립하기 전, 그 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네 가지 요소를 미리 따지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내부적인 요인인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외부요인인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을 말한다.

개인마다 체질이나 성격이 모두 다르므로 먼저 자신을 돌아 보고 강점(S)과 약점(W)을 분석한 다음 외부 환경을 검토한다. 직장에서의 업무 강도가 얼마나 크고 개인 시간은 어람나 낼 수 있는지 등을 모두 따져 기회(O)와 위협(T)을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강점과 기회를 살리고 약점과 위협을 줄여 본다.

 

둘, 꿈을 기록 한다.

꿈을 명확히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희미한 꿈, 뜬구름 같은 꿈은 이루어질 수 없다. 확실하게 믿는 일은 망설이지 않는다. 나는 어떤 사람이고 어떻게 살고 싶은지, 또는 무엇이 되고 싶은지 구체적인 밑그림을 그려 놓은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삶은 명확하게 구분된다.

종이와 연필을 준비하자, 먼저 '드림 데이' 각본을 만들자. 다음 질문을 따라 가면서 어떤 영역이 당신에게 특히 중요한지 결정하라.

 

□ 가장 중요한 생활 영역은 무엇인가? 이렇게 생활 영역을 나누는 것은 타당한가(새 영역을 첨가하거나 옛 영역을 삭제해야 할까)?

□ 미래에 무엇을 이루고자 하는가(다음 4분기, 내년, 그 후 2년에서 3년까지)?

□ 이 생할 영역에서 궁극적으로 어떤 성공을 이루고 어떤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까?

 

'드림 데이'일정을 달력에 적는다. 한 번 정한 '드림 데이'날짜는 반드시 지키도록 한다. 다른 일정때문에 포기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셋, 꿈을 수시로 암기하라.

꿈을 끊임없이 꾸고, 자기암시를 꾸준히 한 사람들은 꿈을 이루어 가고 그렇지 못한 사람들에게 기회는 오지 않는다. 꿈을 정했다면 그에 대한 방법을 작은 카드에 적어 가지고 다녀라 그리고 그것을 수시로 읽어라. 다만 그것을 기계적으로 읽지 말고 진지하게 읽어라. 그리고 꼭 달성된다는 확신을 가지고 읽어라.

이러한 자기 암시이 과정을 통해 꿈을 이루는 과정을 설득력 있게 보여준다. 과정은 간단하다. 다른 사람들이 아무리 불가능하다고 이야기하더라도 스스로 가능하다고 믿고, 그 꿈을 끝까지 믿고 간직한 사람은 대부분 성공을 거둔다.


꿈이 실현될 것으로 확고하게 믿고, 그 꿈을 끝까지 버리지 않으면 자연스럽게 행동도 달라진다. 그 행동이 오랫동안 쌓여 내 운명을 바꾸고, 주변을 바꾸고, 세상을 나에게 유리한 쪽으로 돌려 놓는다. 그 다음 이것들을 가급적 자주 생각한다.
아무에게도 이 계획을 이야기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오로지 내 마음 속에 존재하는 위대한 능력에게만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이 세상에는 위대한 진실이 하나 있어. 무언가 온 마음을 다해 원한다면, 반드시 그렇게 된다는 거야.
 무언가를 바라는 마은은 곧 우주의 마음으로부터 비롯된 때문이지. 그리고 그것을 실현하는 게 이 땅
 에서 자네가 맡은 임무라네."

- 소설 <연금술사>중에서 -       

 

넷, 시간의 주인이 되자.

꿈을 꾸기에는 시간이 없다고? 시간이 없다는 고정관념을 깨자.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당신에게 주어진 시간은 많다. 인간의 수명을 80세라고가정한 통계에 따르면 우리는 죽는 날까지 3년 반 동안 밥을 먹으며 12년 동안 수다를 떤다. 적어도 23년 동안 오로지 잠만 자고 2년 동안 텔레비전을 보는 것이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도 시간의 주인이 되는 작은 실천법이다. 아침에 1시간 일찍 일어나는 사람은 오후2~3시간의 값진 시간을 버는 셈이다. 일찍 일어나라. 그리하여 시간에 대한 주도권을 잡아라. 다음의 체크리스트로 먼저 당신의 성향을 파악하고 시간의 노예가 아닌 주인이 되어 보자.


다음에서 '예'라는 대답이 0~3개이면 당신의 관점은 괜찮다. 그러나 규칙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4~8개라면 당신은 지금 당장 바꿔야 할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9~12개라면 당신은 완전히 관점을 바꿔야 한다.

 

 □ 자주 스트레스를 받으며 조급한 편이다.
 
□ 업무에서만 시간을 관리한다.
 
□ 습관적으로 시간이 없다고 말한다.
 
□ 나를 위한 시간이 거의 없다.
 
□ 현대인은 모두 시간이 부족하다.
 
□ 종종 너무 많은 일을 떠맡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 항상 마지막 순간까지 일을 미룬다. 
 □ 내 마음대로 시간을 관리할 수가 없다.
 □ 시간이 술술 빠져 나간다.
 □ 인생은 고달프고 부당하다.
 □ 경제적 상황 때문에 어쩔 수가 없다.
 □ 다른 사람이 내 시간을 마음대로 계획하고 있다.

 

 

다섯, 지금 곧 시작하라.

 

꿈을 미루지 마라. 지금 당장 시작하라. 만일 오늘부터 아침 6시에 일어나 간단한 체조를 하기로 했다면 전날 야근을 해서 일어나는 게 싫더라도 당장 이불을 박차고 일어나라. '내일부터 하지 뭐', '오늘 한 번 만이야'라는 말과는 결별하라. 한 번의 예외를 인정하면 꿈과는 이별이다.

지혜를 구하러 현인을 찾아간 청년의 이야기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현인은 아무 말 없이 청년을 호수로 데려갔다. 그는 거침없이 청년을 데리고 호수 가운데로 들어가고 있었다. 목까지 물이 차오르자 청년은 겁에 질렸으나 현인은 더욱 깊이 들어갔다. 이윽고 물이 머리까지 차오르자 현인은 되돌아 서서 기슭으로 나갔다.

물 밖으로 나와서 현인은 청년에게 "물속에 잠겼을 때 거기서 빠져나가는 것 이외의 생각을 할 수 있었나?"하고 물었다. 청년은 "내가 아쉬워 한 것은 공기뿐이었습니다."라고 대답했다. 현인은 조용히 타일렀다."젊은이 바로 그거야. 지혜를 얻는다는 것은 물속에 잠겼을 때 공기가 아쉬워지듯 그만큼 열렬히 갈구하는 것이라네."라고.

현인이 말한 지혜를 꿈이라고 해도 좋겠다. 간절한 마음으로 지금 곧 자신의 꿈을 향해 실천에 옮기는 것이 중요하다.

미루지 마라. 지금 당장 시작하라.

 

 

여섯, 꿈을 즐겨라

천재는 노력하는 자를 이길 수 없고 노력하는 자는 즐기는 자를 이길 수 없다. 꿈을 즐기는 사람에게는 무한한 에너지의 자가 발전소, 열정이 있다. 열정으로 가득한 사람에게 어려움이란 가슴 뛰는 도전이다. 그는 어려움 속에서 새로움을 발견하는 창의력의 소유자이다. 상투적인 공포와 의심을 갖고 있는 사람에 비해 열정을 간직한 사람은 자신의 힘을 믿고 어려움을 즐긴다.


열정은 동기를 개발하는 것이며 꿈을 성취하게 돕는 길라잡이이다. 이러한 열정을 기르기 위해 모든 대상에서 긍정적인 면을 찾아 그것에 흥미를 갖고 탐구할 수 있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그러한 발상의 전환은 무엇이든 성취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러 일으키며 적극적인 행동으로 이어진다. 일상을 즐거움의 소재로 적극 활용하는 사람에게 하루 하루가 새롭고 신선하게 느껴질 것이다.

 

일곱, 자신의 주인이 되라.


자신의 주인공이 되기까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자신을 존중하는 것이다.
자존심을 잃은 사람은 어떤 사람이든 그 자신의 주인 되기를 기대할 수 없다. 인간에게는 과오도 있을 수 있음을 알아야 하며 과오가 있더라도 과거에 얽매이지 말고 발전의 발판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자신을 존중하는 것과 교만한 것과는 다르다.

자아 존중이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인정하는 것인데 비해 교만은 위선이요, 허위에서 비롯된다. 자존심은 긍정적이며 겸손한 자세로 꿈을 향해 매진할 수 있게 하지만 교만은 꿈을 회피하거나 무시하게 한다. 자신을 신뢰하며 "나는 내 생각과 일의 주인이다. 나의 장래는 내 스스로 개척하며 찬란히 빛나는 꿈을 이룰 것이다"라고 되풀이해 보자.

그러는 동안 당신은 스스로의 주인이 되어 일을 성취하는 데 장애를 느끼지 못할 것이다. 포기하지 마라. 마라톤이나 장거리 수영을 해 본 적이 있는가? 그러면 출발한지 얼마 안 되어 체력의 한계를 느끼지만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다 보면 마치 새로운 에너지가 주입된 것처럼 몸이 가뿐해지는 것을 경험했을 것이다. 모든 이에게는 자신도 모르는 강력한 에너지가 내재되어 있다. 그 힘을 믿고 그 힘의 주인이 되어라.

 

박현숙/ 자유기고가    

 

  참고도서

 <시간의 기술> - 외르크W. 크노프라우흐 외 2인저,
 <일하라 놀아라 휴식하라> - 벤 스위트랜드 저,
 <성취의 법칙> - 로버트 콜리어 저
 


로그인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