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맞춤형

2016 건강백세 운동 교실, 노인운동의 확대





노인에게 적합한 운동 프로그램 제공과 건강교육 실시로 신체기능 저하방지 및 건강한 노후생활 유지와 중장기적 노인의료비 절감을 위한 건강백세운동교실이 지역에 따라 3월 초순부터 4월 초순에 걸쳐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동에 들어갔다.


기본 방향은 노인 스스로 운동실천을 위한 '자조모임' 활성화와 수요자 중심 프로그램 운영으로 노인운동 저변 확대에 두고 실내운동을 중심으로 실시한다. 강습 대상자는 65세 이상 노인(60세-64세도 가능)으로 운동 종목은 표준프로그램, 치매 예방운동, 요가, 실버체조, 댄스 등 다양하다. 운동기간은 통상 3월 하순부터10월 하순까지로 매주 2회(회당 60분) 정도로 실시한다. 운동 장소는 주로 강습장으로 지정된 경로당 안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신규 강습장소로 지정된 경로당 일부 회원에 대해서는 운동 가능성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간단한 신체측정(눈뜨고 외발서기, 30초동안 의자에서 앉았다 일어나기 등)및 우울증 평가도구를 활용한 우울증 검사도 곁들인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건강증진사업중 노인대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건강백세운동교실은 매년초 역량있는 강사를 지역별로 선발하고 대한노인회 등 유관기관 추천과 각 경로당 등의 신청을 받아 선별하고 지사 자체별로 연간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한다.


대구수성지사는 3월 하순부터 4월 초순까지 지산2동 경로당 등 각 강습 경로당에서 조촐한 개소식을 실시하고, 매 운동 전후 안전확인 등을 강습 어르신에게 주지시키고 즐거운 마음으로 운동에 참여해 줄것을 부탁했다. 웃음으로 운동을 시작해서 웃음으로 운동을 마치자는 공감하에 자발적인 참여이다 보니 어르신 얼굴에도 화기가 충만했다.





습 순서는 해당 강사의 강습생 출결체크와 강습 시작 안내 멘트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운영하는 00종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에 따라 율동과 음악을 곁들어 지루하지 않게 진행된다. 본 운동을 위한 몸풀기를 시작한 후 본격적인 본 운동에 들어간다. 강습생에게 적합한 요가, 체조, 댄스 등을 30~40분 정도 땀이 약간 날 정도로 운동 후 마무리 운동과 함께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생활습관개선 안내와 안전확인 후 "오늘은 이것으로 국민겅강보험공단에서 운영하는 00종목을 마치겠습니다"로 강사와 강습생 모두 율동과 제스처로 강습은 종료된다.





몇 군데 신설 강습장 개소식에 담당자와 같이 참여해 보니 노인스포츠지도사, 건강운동관리사, 전문스포츠 지도사, 경기지도자, 교원자격증(체육관련)등을 보유한 전문성을 갖춘 탁월한 강사들이 강습 어르신의 신체적, 연령별 특성에 맞춰서 요가나 체조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지루하지 않게 율동과 음악을 곁들여서 진행하는 것을 보고 공단 건강증진사업의 핵심 사업으로 자리매김한 듯하다.





공단에서는 지속적이고 안전한 건강백세운동이 이루어지도록 수시로 강습장을 방문하여 현지확인 및 강사 평가를 하고 있으며 강습 어르신이 불편함이 없는지 구준히 모니터링도 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대구수성지사에서는 25개 강습 경로당 개소식에 어르신에게 황사마스크 등을 제공하고 안전사고 예방 주지 및 즐거운 마음으로 강사와 같이 꾸준히 운동에 참여해주기를 안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