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도/새소식

[건강보험 가즈아! #1] 공단 인사 담당자가 알려주는 건강보험공단 채용 10문 10답 part1




안녕하세요. 여러분!


건강천사입니다.


따뜻한 봄바람이 불어오는 요즘, 봄이 성큼 다가오고 있음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데요. 건강보험공단 채용도 함께 다가오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건강보험공단 입사를 준비하는 취업준비생의 꽁꽁 언 마음을 녹이기 위해 건강천사가 완소 콘텐츠를 들고 왔습니다!


바로 건강보험 가즈아~! 시리즈인데요. 그동안 공단 취업과 관련해서 궁금했던 모든 것들을 시리즈 콘텐츠로 준비해봤습니다. 오늘은 대망의 1탄! 인사 담당자가 알려주는 건강보험공단 10문 10답입니다. 


공단 입사를 꿈꾸는 모든 분의 궁금증을 속 시원하게 해결해 드리려고 건강천사가 인사담당자를 만나봤는데요. 이 10문 10답이 예비 공단인 여러분께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아! 그리고 건강보험 가즈아 시리즈는 쭈욱 계속되니깐 SNS 채널을 구독해주는 센스 잊지 마세요~!!


<인력지원실 인사혁신부 전수옥 차장>


1. (채용계획) 2018년 공단의 신입직원 채용계획과 일정이 궁금합니다.


2018년 신입직원 채용인원은 약 1,000여명으로 상반기는 3월에서 6월까지, 하반기는 9월에서 12월까지 진행할 예정이며, 채용방법은 ‘직무능력 중심 블라인드 채용’으로 공단 직무에 적합하고 국민을 섬기는 우수한 인재를 선발할 예정입니다.



2. (채용방식) 공단은 2017년 블라인드 채용 우수 공공기관으로 선정되었는데, 공단의 블라인드 채용방식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블라인드 채용방식은 ‘아무것도 안 보겠다는 것’이 아니라 학력 등 편견이 개입될 수 있는 항목은 제외하고, 채용직무와 연관된 직무능력과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겠다는 것입니다. 


공단 직무와 연관된 공통적인 기초적인 직무능력은 ‘의사소통, 문제해결, 관계 형성’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공단은 국민의 건강을 지키는 지킴이로서 국민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잘 알아듣고, 해결하고, 대규모 조직인 만큼 국민과도 직원들과도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때문입니다.


또 이러한 기초적인 직무능력이 ‘좋은 건강보험 좋은 보건의료’를 만들 수 있는 또 하나의 시작점이라고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채용 이해) 공단은 취업준비생들이 들어오고 싶은 공공기관 1위로 알고 있는데요. 인사담당자로서 취업준비생들이 지원하기 전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하며, 공단은 채용 과정 중 어느 과정이 중요한가요?


공단은 공공기관으로 행정업무를 하는 곳입니다. 이것은 곧 채용직무와 직렬은 다양하지만 전 직원이 행정적인 능력이 필요하다는 의미로, 그 행정력을 가장 잘 볼 수 있는 것이 ‘서류전형’입니다. 


 서류전형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지원자가 제출하는 입사지원서로, 입사지원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채용공고문, 직무기술설명서 등을 잘 이해해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4. (서류전형) 그럼 가장 중요하다는 서류전형에서는 행정력을 어떻게 평가하고, 어떤 것을 평가하시나요?


지원자의 입사지원서는 모든 것이 다 평가된다고 생각하고, 신중하게 작성을 해야 하며, 특히 허위사실을 기재하거나 오기재를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서류전형에서는 지원자의 직무능력을 다양하게 기술할 수 있는데요. 


직무기술설명서에 있는 직무능력단위 중 지원자가 가지고 있는 능력과 잘 매칭시켜야 하는데, 그 이유는 지원자의 직무능력과 매칭한 학교교육, 직업교육, 경력, 경험, 자격증, 자기소개서를 중심으로 평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5. (서류전형 중 자기소개서) 많은 지원자 속에서 서류전형에서는 자기소개서가 매우 중요하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정말 읽으시는지와 자기소개서가 정말 중요한지 궁금합니다. 


공단은 서류전형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만큼 자기소개서를 몇십 명의 전문위원들이 약 3주간 동안 정성평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자기소개서가 중요한 것은 서류전형 때문이라기보다는 자기소개서는 추후 면접전형에서 활용되고, 지원자가 어떤 경험과 역량을 가졌는지 평가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는 꾸밈없이 진실한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하며, 누가 읽어도 잘 이해가 될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6. (필기전형) 공단의 필기시험은 직업기초능력만으로 평가하고 있는데, 왜 전공시험을 도입하지 않는지와 필기시험은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다양한 직무를 수행하는 공단은 자격증 소지자 등을 응시자격으로 제한을 두고 있으며, 취업을 원하는 청년들에게 응시기회 확대를 위해 직무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NCS 기반 직업기초능력만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공단의 필기시험은 직업기초능력을 평가하고 있지만, 채용직렬·직급별 출제구성, 난이도 등을 활용하여 이해력, 속도력, 판단력 등을 같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필기시험은 꾸준히 준비해야 하는데, 예를 들어 지문을 읽는 시간을 줄이는 연습 또는 이해력을 높이기 위해 단어 뜻을 해석하는 연습 등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월 8일 part 2에서 계속됩니다.)



 + 공단 채용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는 분들 주목!!!


[건강보험 가즈아! #1] 댓글로 ‘건강보험공단 채용’에 대해 궁금한 점 남겨주세요!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댓글 중 10개를 선정해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1잔과

채용담당자가 직접 답변 드리는 콘텐츠로 찾아갈게요!

많은 공유와 참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