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TV&영화 속 건강

‘통증’을 보듬는 권상우와 정려원의 사랑


 

 


 “저는 거식증에 걸리지 않았어요.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체질일 뿐이에요.”


 배우 정려원 씨가 음식을 거부하는 병인 거식증에 걸렸다는 구설에 휘말리자, 이렇게 해명한 적이 있다. 정 씨는 병에 걸렸다

는 루머가 황당한 것임을 증명이라도 하듯 스크린과 브라운관을 넘나들며 활발한 연기 활동을 펼치고 있다. 

 

 

 

 

 

  통증의 여배우 '정려원'

 

 정 씨는 요즘 코믹 드라마 ‘샐러리맨 초한지’에서 재벌 회장의 외손녀 여치 역을 맡아서 열연하고 있다. 극중 여치는 외할아버지의 ‘빽’을 믿고 설치는 철부지 캐릭터로 주변 사람들의 손가락질을 받고 있다. 극의 흐름을 보면 여치가 변신을 함으로써 사랑스러운 여주인공으로 거듭날 것으로 보이지만, 지금까지는 속물근성을 드러내는 된장녀일 뿐이다. 

 

 극중 여치의 언행은 눈에 거슬리지만, 그 역할을 하는 정려원 씨가 활달한 모습을 보이는 것은 무척 반갑다. 알다시피 정 씨는 아이돌 그룹 ‘샤크라’ 출신이다. 그룹에서 탈퇴하면서 연기자로 변신했는데, 그 과정이 쉽지 않았을 것임은 능히 짐작할 수 있는 일이다. 연기 판의 텃세를 이겨내며 배우로서 입지를 굳히기까지 얼마나 속병을 앓았을까.  

 

 정 씨가 배우로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작품은 드라마 ‘내 이름은 김삼순’이다. 이 드라마를 통해 시청자에게 새로운 발견의 기쁨을 안긴 정 씨는 스크린에게까지 진출해 출중한 연기력을 과시함으로써 영화가를 즐겁게 했다. 

 

 ‘김씨 표류기’, ‘적과의 동침’, ‘통증’에서 최근작 ‘네버엔딩 스토리’까지 정 씨가 출연한 작품성 면에서 일정한 성과를 이뤘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들 작품이 흥행에서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한 것을 영화 전문가들이 아쉬워할 정도였다. 

 

 흥미로운 것은 정씨는 출연한 영화 중 세 작품( ‘김씨 표류기’‘통증’ ‘네버엔딩 스토리’)에서 모두 심각한 질환을 안고 있는 주인공으로 나왔다는 것이다. 이는 거식증이 아니냐는 루머가 돌 만큼 마른 몸매가 주는 이미지가 크게 작용했을 듯싶다. ‘김씨 표류기’에서는 대인기피증을 앓는 여성 역할이었는데, ‘통증’에서는 혈우병, ‘네버엔딩 스토리’에서는 뇌종양 환자 역할을 했다. 
 

 뒤의 두 영화에서 정 씨가 맡은 여주인공은 불치병에 시달리면서도 씩씩하고 쾌활하게 살아가는 모습을 보인다.

 올해 1월에 개봉한 영화 ‘네버엔딩 스토리’도 그렇지만, 지난 해 가을에 나온 ‘통증’은 육체적, 정신적 상처를 지닌 남녀의 사랑 이야기라는 뻔한 소재도 잘 만들기만 하면 깊은 감동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줬다. 특히 ‘통증’의 여운은 오래도록 남아 있다.

(이 작품이 크게 흥행하지 않았다는 것이 떠오를 때마다 미세한 통증이 느껴질 정도다.)

 

 

 

  통증을 느끼지 못하는 남순 (권상우)

 

 ‘통증’은 정려원 씨의 연기도 인상적이었지만, 상대역이었던 권상우 씨의 열연이 돋보였던 작품이다.

권 씨는 그동안 화려한 이름값만큼 연기를 잘 하지는 못한다는 구설에 시달려왔으나, ‘통증’으로 그러한 논란을 일거에 잠재웠다. 


 권 씨는 매를 맞아 돈을 버는 남순 역할을 맡았다.  어릴 적 교통사고로 가족을 잃은 후 통증을 느끼지 못하게 된 남자다.

 

 그에게 매를 맞는 건 쉬운 일이다.  쇠파이프로 무자비하게 맞아도, 벽돌로 손등을 내리쳐도 통증을 느끼지 못한다. 이를 밑천으로 남순은 교도소에서 만난 형 범노(마동석)와 자해를 하며 채무자들의 돈을 받아낸다. 
 

어느 날 남순은 액세서리 노점을 하는 채무자 동현(정려원)에게 겁을 줘서 돈을 받아내려고 한다. 가녀리게 생긴 동현이 뜻밖에도 대차게 맞서자, 남순은 그녀에게관심을 주게 된다.
 동현은 남순과 정반대로 작은 통증조차 치명적으로 느낀다. 혈우병을 앓고 있는 탓이다. 

 

 혈우병은 ‘피가 멈추지 않는 병’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의학적 정의에 따르면, X 염색체에 있는 유전자의 선천성, 유전성 돌연변이로 인해 혈액 내의 응고인자(피를 굳게 하는 물질)가 부족하게 되어 발생하는 출혈성 질환을 말한다. 

 

 극중 동현이 조그만 상처에도 극심한 통증을 느끼는 혈우병 환자인 반면에 남순은 어떤 통증의 감각도 느끼지 못한다는 것이 얼핏 보면 대조적이다. 그러나 세상에 혼자 버려진 과거의 상처를 지닌 사람이라는 점에서는 똑같다. 

 

 남순은 집이 없어 헤매는 동현에게 무심한 듯한 목소리로 “내 방에 들어와 살라”고 제안한다. 삭막한 도시에서 외롭게 떠돌던 두 사람은 서로를 보듬어주며 의지하고 사랑이라는 새로운 꿈을 꾸게 된다.
 남순의 병은 자신의 아픔을 감지하지 못하는 만큼 타인의 상처에도 무감각하다는 것이었다. 그런데 동현에 대한 애틋한 마음이 생기면서 잃어버렸던 감각이 점점 살아나오기 시작한다. 

 

 누구나 통증을 두려워하지만, 통증은 사람이 살아있음을 알려주는 증거라는 것!

 그 통증을 기껍게 감내하며 세상을 살아가는 힘은, 통증을 앓을 수밖에 없는 인간들끼리 서로를 아껴주는 연민과 애정에서 비롯된다는 것! 세상에서 살아남으려 안간힘을 다하는 남순과 동현의 러브스토리가 절실하게 가르쳐준다.

 

 

 

  마음이 병을 만들고, 마음으로 병을 고친다..

 

 

 영화 ‘통증’이 무감각의 질환을 사랑으로 치유하는 이야기라면, 신간 ‘EFT로 낫지 않는 통증은 없다’는 신체적 고통에 대응하는 심신의학을 소개하는 책이다. 한의사인 저자는 이 책의 주제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마음이 병을 만들고, 마음이 병을 고친다.’, ‘EFT와 확언은 마음과 몸을 함께 치료하는 최상의 도구이다.’  여기서 EFT(Emotional Freedom Techniques)는 병을 고치는 심신의학의 한 요법을 말한다. 확언은 환자 자신이 통증에 대해 긍정적 마인드를 갖도록 스스로에게 해 주는 일정한 말이다. ‘EFT’와 ‘확언’의 효과에 대해서는 의학계의 광범위한 검증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마음이 병을 만들고, 마음으로 병을 고칠 수 있다는 것에는 공감할 수 있다. 

 이 책은 그것을 증명하는 사례를 많이 담고 있다.  심장을 쥐어짜는 통증에 시달리는 한 30대 청년의 내면을 살펴보니 자신과 헤어진 여성이 자살한 것에 대한 죄책감에 시달리고 있었다.

 한 20대 대학생은 완고한 부모에 대한 원망을 억누르려고 애쓰다가 극심한 두통에 시달리고 있었다.

 

 영화 ‘통증’에서 남순은 자신 때문에 교통사고가 나서 누나인 남순이 죽었다는 죄책감 탓에 감각이 무뎌진 경우다. 남순의 원래 이름은 남진인데, 사고 이후로 누나의 이름을 대신 쓰고 있다. 자신은 죽었다고 여기니, 스스로의 고통에 무감각해진 것이다.

 

 

 이렇게 마음이 병을 만든 경우에 신체 질환 그 자체에 대한 요법과 함께 정신과적 치료를 병행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전문의들은 입을 모은다.   책 ‘…통증은 없다’의 저자가 주장하는 것처럼 스스로가 긍정적인 마인드로 병을 고치는 에너지를 북돋울 필요도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과거에 얽매이지 않고 ‘지금 오늘’ 내 주변에 있는 사람에게 마음을 열고 서로의 온기를 나누겠다는 자세가 중요하다.

 

 굳이 ‘통증’의 남순과 동현의 예를 들지 않더라도 사람과 사람 사이에 흐르는 따스한 교감 덕분에 삶의 의욕을 되찾는 예를 현실에서도 많이 볼 수 있다. 그러한 의욕이 질환을 극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은 새삼 말할 나위가 없다.

 

 

장재선 / 문화일보 기자

 

 

 

 

 

 

 

 

 로그인 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