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도/새소식

[건강보험공단 가즈아#4] 댓글 읽어주는 인사담당자(국민건강보험공단 채용)




안녕하세요! 

건강천사입니다.


혹시 2018년도 상반기 국민건강보험공단 채용 공고 보셨나요?


채용공고가 올라가자마자 ‘국민건강보험공단 채용’이 실시간 검색어 10위안에 들 정도로 반응이 매우 뜨거웠는데요.


오늘은 건강보험가즈아 시리즈 1탄에서 여러분이 남겨주신 댓글 10개를 선정해 인사담당자가 직접 답변을 드리는 시간을 마련해 봤습니다!


인사담당자의 답변이 여러분께 큰 도움이 되길 바라고, 공단 채용에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블로그, 네이버포스트, SNS 구독 잊지 마시고

모든 취업준비생 여러분 항상 응원합니다! 파이팅!!



질문 1)

공단은 정말 블라인드 채용을 하고 있는지와 블라인드가 어느 과정까지 적용되는지 궁금합니다.


우리 공단은 2015년 하반기부터 입사지원서에 편견이 개입될 수 있는 모든 항목을 제외하는 블라인드 채용을 하고 있으며, 서류전형부터 최종단계인 면접전형까지 적용됩니다.



질문 2)

그럼 블라인드 채용이기에 채용과정에서 성별, 나이 등이 정말 반영되지 않는지 궁금합니다. 


네, 입사지원 단계에서 편견이 개입될 수 있는 항목들을 받지 않기 때문에 지원자의 성별·나이 등에 대한 차등이 없습니다.



질문 3)

이번 채용의 채용 직렬, 인원, 횟수, 합격 배수를 알려주세요.


올해는 상·하반기 두 번의 채용이 있을 예정이며, 상반기는 행정·건강·요양·전산·기술직 500명을 채용합니다. 상반기 공개채용의 경우 서류전형에서 채용예정인원의 약 7배수, 필기전형에서 약 2.5배수의 인원을 선발합니다. 


이러한 채용공고 내용은 기관의 운영환경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질문 4)

공단의 직무 경험은 인턴 말고 무엇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공단의 직무 경험이 꼭 있어야 합격하나요?


네, 공단의 직무 경험을 할 수 있는 여러 곳이 있는데요. 예를 들어 계약직이지만 사업별 기간제 근로자, 공단건강증진센터 등이 있으며, 부설기관으로는 일산병원, 서울요양원이 있습니다. 또 공단의 다양한 업무를 배울 수 있는 고객센터가 있습니다.


신규직원 채용에서는 공단의 직무 경험이나 경력이 있어야 합격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학교나 사회에서 다양한 경험을 통한 자신의 역량과 능력이 채용하는 기관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그동안 사회경험이 없는 사회초년생들도 많이 합격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드립니다.



질문 5)

이전지역인재 채용의 우대사항이 변경되나요?


네, 2018년부터는 이전지역인재 채용목표제가 시행됨에 따라 이전지역인재에 대한 우대는 종전의 주소 기준은 사라지고 이전지역의 최종학력 기준만 적용됩니다.



질문 6)

입사 후 근무지 배치가 궁금합니다.


저희 공단은 본부와 6개 지역본부가 있으며, 지역본부별 연고지 중심으로 채용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원한 지역본부 내 지사로 배치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질문 7)

서류전형에서 자꾸 탈락하는데 이유가 궁금합니다. 


담당자로서 두 가지 조언을 드리고 싶습니다. 먼저, 우리 공단이 평가하고자 하는 항목이 모두 담겨있는 채용공고문, 직무기술설명서, 입사 지원 작성 가이드 등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두 번째로는 입사지원서 항목을 직무기술서 능력단위와 잘 매칭하여 빠짐없이 작성하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질문 8)

이번 채용의 경우, 필기시험의 채용 직렬별 문제가 다른지 궁금합니다.


필기시험의 출제유형은 채용직렬과 직급이 같으면 같은 유형입니다.



질문 9)

면접에서 계속해서 탈락하고 있습니다. 혹시 여러 번 지원했던 경험과 탈락했던 것이 문제가 되는지 궁금합니다.


공단은 블라인드 채용으로 지원자가 몇 번 지원했고 탈락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다수의 지원 경험이 탈락이유가 되지 않습니다.




질문 10)

면접 시 무엇을 중점적으로 보는지와 주의사항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공단의 면접은 ‘경험·행동·중심’의 면접으로 지원자가 가지고 있는 경험과 행동을 통해 어떤 역량과 직무능력을 가졌는지를 중점적으로 봅니다. 


무조건적인 친절사례 같은 획일적이고 틀에 박힌 답변보다는 남들과는 차별된 본인만의 솔직하고 꾸밈없는 경험을 듣고 싶습니다. 


또한, 애매하고 추상적인 답변은 면접 평가에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본인 경험을 바탕으로 한 구체적인 답변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지원자가 내가 면접위원이 묻는 말에 떨지 않고 말을 잘했으니 붙을 것이라고 예상하는 데 결과가 반대로 나올 때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공단은 단순히 말 잘하는 지원자가 아닌 조금 긴장했더라도 본인의 모습을 진솔하게 보여줄 수 있는 지원자를 기다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취준생 여러분 조금만 더 힘내시고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이전 편 다시 보기


[건강보험가즈아#1] 공단 인사담당자가 알려주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채용 10문10답 part1

[건강보험가즈아#1] 공단 인사담당자가 알려주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채용 10문10답 part2


[건강보험가즈아#2] 신규직원이 들려주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채용 이야기 part1

[건강보험가즈아#2] 신규직원이 들려주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채용 이야기 part2


[건강보험가즈아#3] 2018년도 상반기 국민건강보험공단 채용 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