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영유아를 키우는 부모는 꼬박꼬박 시기를 맞춰 예방접종을 맞추지만, 아이가 훌쩍 자란 어느 날 불현듯 잊은 주사가 없는지, 아기수첩은 어디에 두었지 하며 화들짝 놀랄 때가 있다.


특히 예방접종이 다 끝났다고 생각해 신경 쓰지 않다가, 해외 파견근무나 유학 등의 이유로 자녀 예방접종증명서가 필요해질 때 당황할 수 있다. 이럴 때 유용한 것이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https://nip.cdc.go.kr/irgd/index.html)다.




예방접종 내역을 조회하고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에서 본인인증을 거쳐 회원가입을 한 뒤 자녀를 등록하면 아이의 예방접종 내역을 조회한 뒤 민원24사이트(http://www.minwon.go.kr)에서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증명서는 국문과 영문 모두 가능하고,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바로 프린트할 수 있다. 과거에는 해외 학교 제출을 위해 아이가 예방접종을 받은 소아과를 찾아가 2만 원 정도의 수수료를 내고 영문 예방접종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했지만, 이제는 집에서 간편하게 발급이 가능해진 것이다.


그러나 완벽한 시스템에도 불구하고, 증명서를 발급하려다 보면 이런저런 문제에 부딪힐 수 있다.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에서 조회되는 예방접종 내역은 소아과에서 일일이 이를 사이트에 입력한 결과물이다. 즉 실제로 접종을 했더라도 소아과에서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면 아무 내역도 뜨지 않을 수 있다.



사이트에서 내 아이의 접종 내역이 조회되지 않으면 접종한 소아과에 전화를 걸어 접종내역을 입력해 달라고 요청해야 한다. 입력하면 결과는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프린터나 공인인증서가 없어 민원24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지역 보건소에서 발급받으면 된다.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에서 보건소 발급 신청을 한 뒤 보건소를 찾아가 수령하는 것이다.


하지만 보건소 역시 예방접종도우미에서 조회되는 내용을 토대로 증명서를 발급해 주는 것이기 때문에 소아과에서 애초에 접종내역을 입력하지 않았다면 발급이 불가능하다. 먼저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를 확인한 뒤 필요하면 소아과에 전화를 걸어 입력을 부탁해야 한다.



가장 난감한 경우는 예방접종도우미에 접종내역도 뜨지 않고, 다니던 소아과는 이전이나 폐업 등으로 연락이 닿지 않는 경우다. 이 때는 아기수첩이 유일한 증명의 근거가 된다.


아기수첩을 들고 지금 다니고 있는 소아과에 가서 수수료를 내고 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이 있다. 수수료를 내지 않으려면 아기수첩을 갖고 보건소를 찾아가면 되겠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보건소에서는 아기수첩으로 증명서를 발급해주지 않는 경우가 많다.


다만 아기수첩으로 소아과에서 증명서를 발급받아 보건소로 가져가면, 보건소에서 예방접종도우미에 입력은 해 준다. 이미 소아과에서 증명서를 발급받은 뒤지만, 나중에 또 예방접종증명서가 필요할 경우를 대비해 입력해 두고 싶다면 이런 수고를 해야 한다.




 


      

    

Posted by 국민건강보험공단




안녕하세요!
건강천사입니다~


보장성 강화대책에 대해 국민들이 궁금해할만한 질문들을 모아서 답하는 시간을 마련했는데요. 오늘은 세 번째로 어르신들과 아동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다양한 혜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르신 10명 중 1명은 치매를 앓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치매는 ‘치매 푸어’라는 말까지 생길 정도로 치료비가 만만치 않은 질병인데요. 2016년 치매환자 1인당 연간 관리비용은 무려 2,054만원에 이른다는 사실! 알고계신가요?



하지만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으로 2017년 10월부터 중증 치매질환에 대해 산정특례가 적용되어 최고 60%까지 부담했던 건강보험 진료비를 10%만 내면됩니다.


뿐만 아니라, 65세 이상 어르신의 경우 진료비 부담이 낮아지는데요. 임플란트 본인부담율도 50%에서 30%로 줄어들게 됩니다!

 



2017년 10월부터 15세 이하 아동의 진료비 부담도 낮아졌습니다!
건강보험 입원진료비의 경우 10~20%를 본인이 부담했는데 이젠 5%만 내면 됩니다!



치과 진료비 부담도 줄어듭니다!
18세 이하 아동 기준 30~60%까지 부담하던 치아홈메우기 치료비를 이제 10%만 부담하면 됩니다. 또한 올해 10월부터 12세 이하 아동 기준, 광중합형 복합레진 충전 치료재료도 건강보험이 적용됩니다.


보장성 강화 대책으로 어르신과 아동의 넓어진 혜택 쉽게 이해되셨나요? 보다 많은 국민들이 든든한 건강보장을 받는 그날까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함께 하겠습니다!


다음 시간도 기대해 주세요!



 

 


      

    

Posted by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전버튼 1 이전버튼

블로그 이미지
'건강천사'는 국민건강보험이 운영하는 건강한 이야기 블로그 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공지사항

Yesterday1,550
Today531
Total2,017,259

달력

 « |  » 2018.5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