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김모(38)씨는 한 달 내내 감기를 달고 살고 있다. 처음에는 코가 막혀 고생하다가 어느 순간 기침이 심해졌고, 얼마 전에는 열이 올라 병가를 내기도 했다. 집 근처 병원에서 약을 처방받아 먹었지만, 그 때 뿐이었다. 감기는 보통 2주면 다 낫는다고 하는데, 2주 이상 감기가 지속되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감기는 라이노 바이러스, 콕사키 바이러스 등 200여 종의 감기 바이러스 중 하나에 감염돼 걸린다. 발열·콧물·기침·가래·인후통·두통·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이런 증상은 보통 7~10일 이면 사라진다. 그러나 워낙 감기 바이러스가 다양하고 늘 변형을 일으키기 때문에 감기 증상이 2주 이상 계속된다면 다른 종류의 감기 바이러스에 재감염됐거나, 감기가 아닌 다른 질환을 의심해야 한다. 면역력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 계속 과로를 하거나, 사람이 밀집한 곳이나 환기가 잘 안되는 곳에 드나들면 다른 종류의 바이러스에 감염돼 감기에 또 걸릴 수 있다. 수많은 감기 바이러스를 차단하는 예방 백신은 아직 없는 상태다.

 

 

 

 

 

 

감기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우선 감기가 심해져 합병증이 생긴 것을 의심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부비동염(축농증), 기관지염, 폐렴이다. 평소 호흡기가 좋지 않거나, 흡연을 하는 사람에게 감기 합병증이 잘 생긴다. 감기 합병증이 감기와 다른 점은, 부비동염(축농증)의 경우 코막힘과 함께 고름과 같은 누런 콧물이 많이 나온다는 것이다. 코 주변에 열감이나 통증도 있다.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면 기침을 하기 때문에 감기로 착각하기 쉽다. 축농증으로 인한 기침은 밤에 누우면 심해진다. 폐 속 가느다란 기관지에 염증이 생기는 기관지염은 기침과 가래가 반복되는 것이 특징이다. 어린아이들에게 잘 생기며, 기관지염에 걸리면 숨이 가빠서 숨쉴 때마다 가슴이 올라갔다 내려갔다 한다. 폐렴은 깊은 기침과 함께 누런 가래가 계속 나오고, 심하면 호흡곤란·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기관지염과 달리 엑스레이 검사를 하면 폐에 염증이 보인다. 

 

 

감기는 알레르기 비염과도 흔히 헷갈린다. 알레르기 비염은 재채기, 물 같은 콧물, 코막힘, 코 가려움증이 대표적인 증상으로 감기와 달리 열과 기침이 없다. 또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된다는 점에서 감기와 구분을 할 수 있다. 알레르기 비염은 원인 물질이 있어 이를 피하는 것이 최선이다. 대표적인 알레르기 원인 물질로는 실외에서는 꽃가루, 나무화분, 잡초가루 등이 있고, 실내에서는 집먼지 진드기, 고양이털, 개 털, 바퀴벌레 등이 있다. 또한 예민해진 코점막을 자극하는 냄새를 피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페인트 냄새, 새 가구 냄새, 음식 타는 냄새, 찬바람 등도 주의를 해야 한다.

 

독감도 감기와 헷갈리는 경우가 많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걸려서 발병하는 것으로 심한 오한·발열·기침·콧물이 특징적이다. 증상은 감기와 비슷하지만 오한·발열·전신근육통이 감기보다 훨씬 심하다. 독감은 예방접종이 나와 있으므로 매년 가을에서 겨울에 유행하기 전에 접종을 하는 것이 좋다. 특히 고령이거나 만성질환을 앓고 있거나 면역이 약화된 사람들은 필수적으로 독감 예방접종을 해야 한다.

 

 

 

 

 

 

결핵은 감기로 오해하는 대표적 질병이다. 보통 3~4주 이상 미열이 나면서 마른 기침을 하고, 체중 감소·수면 중 식은 땀이 동반되면 결핵을 의심해야 한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엑스레이 검사를 받아봐야 한다. A형 간염은 몸살 기운과 열이 반복 돼 감기로 착각하기 쉽다. 그러나 콧물, 기침, 가래 같은 호흡기 증상이 없다. 몸살 기운과 발열, 속이 메스꺼우면서 구토, 오른쪽 윗배에 통증이 있다면 바로 병원에 가봐야 한다.

 

 

 

글 / 이금숙 헬스조선 기자

도움말 / 중앙대병원 감염내과 최성호 교수

 

 

 

 

 

Posted by 국민건강보험공단

댓글을 달아 주세요


블로그 이미지
'건강천사'는 국민건강보험이 운영하는 건강한 이야기 블로그 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공지사항

Yesterday1,234
Today136
Total2,129,349

달력

 « |  » 2019.1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