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도/새소식

내 손안의 건강 도우미‘ 확 달라진 M건강보험

 

 

 

 

제가 내는 건강보험료는 한 달에 얼마인가요?
미지급된 환급금은 없나요?
제가 이용했던 병의원 진료내역을 확인할 수 있나요?
직장에 다니고 있는데 제 피부양자는 누가 올라가 있나요?
보장구를 신청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올해 저는 건강검진 대상자인가요?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검진 결과를 알고 싶어요.

 

 

 

 

질문도 답도 간단해 보이지만 실제로 고객이 건강보험공단에 전화를 하여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기다려야 하는 시간과 노력은 상당합니다. 그래서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국민건강보험은 보다 간편하고 쉬운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6월부터 스마트 건강보험 민원시스템을 구축해왔습니다. 그 결과 새롭게 태어난 국민건강보험의 모바일 앱 M건강보험!

 

M건강보험은 자격조회, 보험료 조회, 환급금 조회, 검진 대상 조회, 보장구 대여 등 다양한 민원서비스(총 25종)를 제공하여 고객의 편의성을 대폭 향상시켰습니다. 또한 가까운 병의원 지사 찾기, 4대 사회보험료 모의계산, 전문가의 검증을 거쳐 신뢰성을 높인 질병정보를 제공합니다. 특히, 모바일 앱의 모든 서비스는 시스템 보안 강화와 고객의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보안용 소프트웨어를 도입하여, 앱 조작과 변형을 방지하고 화면 캡처를 할 수 없습니다.


저 역시 M건강보험을 다운로드해 직접 이용해보았습니다. 좀 더 상세하게 구석구석 앱 리뷰를 하고 싶지만 화면 캡처가 불가능한 관계로 먼저 M건강보험 앱을 다운로드하시고 블로그 포스팅과 함께 하나씩 조회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M건강보험은 2015.10.18일부터 안드로이드 「구글 Play 스토어, T스토어」다운로드하실 수 있으며 곧,  iOS 「애플 앱스토어」에서도 이용하실 수 있도록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글 플레이 등 스토어(안드로이드)에 접속하신 후 'M건강보험'을 검색하여 설치합니다.

 

 

 

 

 

앱 메인을 보면 다양한 조회 서비스 메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에 해당하는 메뉴를 터치하면 공인인증서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통해 민원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공인인증서는 거래은행 및 금융 투자회사(증권사 등) 지점에서 전자금융(인터넷뱅킹 등) 서비스를 신청한 후, 해당 인터넷뱅킹 사이트에서 PC 및 기타 저장매체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은행 등 금융기관을 통하여 발급받은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신분증을 지참하고 가까운 우리공단지사 또는 국민연금지사를 방문하시면 공인인증서를 무료로 발급해 드립니다. (반드시 본인이 방문해야 함)


자주 찾는 민원을 중심으로 각 메뉴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우선 보험료 고지납부 현황 서비스는 현재 직장가입자(피부양자)이거나 상실된 지역가입자인 경우 조회가 되지 않습니다. 현재 지역가입자로 지역 보험료를 납부하는 경우 보험 구분 및 해당연월을 선택 후 조회하시면 됩니다. 지역가입자의 보험료는 소득, 재산, 생활수준 및 경제활동참가율 등을 참작하여 보험료 부과점수에 점수 당 금액을 곱하여 보험료를 산정한 후 주민등록상 세대기준으로 부과합니다.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
건강보험은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로 구분합니다. 직장가입자는 사업장의 근로자 및 사용자와 공무원 및 교직원 그리고 그 피부양자로 구성되고, 지역가입자는 직장가입자를 제외한 자를 말합니다.

 

 

 

직장가입자의 직장보험료는 보수월액에 보험료율을 곱한 건강보험료와 장기요양보험료를 합하여 산정됩니다. 쉽게 말해 월급에서 건강보험료를 산정하여 공제하는 것입니다. 직장가입자의 보험료는 사용자와 근로자가 각각 50%씩 부담합니다. 저는 현재 직장가입자로 직장보험료 조회를 통해 제가 받는 보수월액을 확인하고, 저의 보수에 따라 매달 납부하는 건강보험료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매달 납부하는 건강보험료 금액을 알면 그 사람의 월급을 쉽게 알 수 있기에 매우 민감한 정보입니다.

 

*건강보험료 = 보수월액 X 보험료율(2015년 기준 보험료율 6.07%)
장기요양보험료 = 건강보험료 X 장기요양보험료율(2015년 기준 장기요양보험료율 6.55% ) 
보수월액 : 연간 총보수 ÷ 근무월수 = 월 평균보수

 

 

 

앞서 말씀드렸듯이 건강보험 자격은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로 구분합니다. 자격에 따라 보험료 부과 방식과 납부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자격 조회 메뉴에서는 현재 본인의 자격을 확인하는 것은 참 중요합니다. 조회 항목은 개인 정보 보호 차원에서 최소한의 것으로 제한되어있으며, 주민등록번호 앞자리, 건강보험증 번호, 성명, 사업장/가입자 구분, 자격상태, 취득일, 상실일, 소속지사, 회원구분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방보다 더 좋은 치료는 없다고 하지요? 질병의 조기 발견을 위해 국민건강보험은 다양한 건강검진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해 검진 대상인지 아닌지 조회해보세요. 당해년도 검진 대상은 아니지만, 전년도 검진을 받지 않으셨다면 공단에 방문 또는 고객센터(1577-1000)로 신청하시면 검진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일반 건강검진: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등 질병의 조기 발견을 위한 검사와 의사 상담을 실시합니다. 대상은 직장가입자·세대주인 지역가입자·만 40세 이상 지역 세대원 및 피부양자이며 2년마다 1회입니다. 단 직장가입자 중 비사무직은 매년 실시합니다.

 

*생애전환기 건강진단: 생애전환기 국민을 대상으로 기본 검사 및 건강위험 평가(뇌졸중, 심근경색, 혈관성치매, 암 등)와 생활습관 평가, 의사 상담을 실시합니다. 대상은 만 40세, 만 66세입니다.

 

*암 검진: 발생률이 높고 조기진단으로 치료할 수 있는 5대 암(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을 대상으로 검진을 실시합니다.

 

*영유아 검진: 영유아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필수적인 검진과 보호자 교육을 실시합니다. 대상은 6세 미만의 영유아 (71개월 이하)입니다.

 

 

 

건강검진은 스스로 건강을 관리하고, 예방할 수 있도록 다양해지고 세심해지고 있습니다. 검진결과 조회는 최근 5년간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한 일반 건강검진,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암 검진, 영유아 검진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영유아 검진 자료는 법정대리인만 조회가 가능합니다. 저는 최근 건강 검진을 받았는데, 그 결과를 그대로 앱에서 조회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지를 따로 보관하지 않아도 손쉽게 다시 앱에서 확인할 수 있어서 편리했습니다.

 

 

 

 

 

환급금이란 말 그대로 고객님께 돌려드리는 돈입니다. 잠들어 있는 환급금이 있는지 조회해보세요! 다만, 환급금 소멸시효는 3년이라는 것을 꼭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본인부담금 환급금
병원에서 진료 후 납부한 건강보험 본인부담금을 심사평가원에서 심사한 결과 과다하게 납부되었음이 확인되었거나 또는 보건복지부에서 병원을 현지조사한 결과, 본인부담금을 과다하게 수납하였음이 확인된 경우에는 해당 병원에 지급할 진료비에서 그 과다하게 수납한 금액을 공제 후 진료받은 분께 돌려드리는 제도입니다.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본인부담상한제는 과다한 의료비로 인한 가계 부담을 경감시켜 주기 위하여 선택진료비 등비급여를 제외한 본인부담금이 개인별 소득수준에 따른 상한액을 초과한 경우 초과한 본인부담금을 공단이 부담하는 제도입니다.

 

*보험료 과오납 환급금은 고객이 납부한 보험료가 이중납부, 착오납부 되거나 자격의 소급상실 및 부과자료의 조정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기타징수금 과오납 환급금
건강보험료를 6회 이상 체납할 경우, 체납보험료를 납부할 때까지 보험급여 혜택을 제한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6회 이상 체납한 가입자에 대해 급여제한 통지서를 보내고 위 통지서를 받은 이후에 가입자가 건강보험료를 납부하지 않은 상태에서 의료기관에서 진료받았을 경우, 공단부담 진료비를 환수하는데 이 금액을 기타 징수금이라고 합니다.  

 

 

 

 

 

확 달라진 M건강보험은 자주 찾는 메뉴 외에도 다양한 민원서비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송영수 고객지원실장은 “내년에는 이용률이 높은 ‘보험료 납부확인서’, ‘자격득실확인서’ 등 팩스발급 신청 서비스와 ‘상담민원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며, 모바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글로벌 건강보장리더로서 이용자들의 편의성과 만족도 향상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 이라고 밝혔습니다.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건강보험공단을 검색하면 연관 검색어에서 ‘납부확인서’ 와 ‘자격득실확인서’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더 편리하고 스마트한 건강보험 모바일 서비스를 기대해봅니다.


‘M건강보험’은 2010년 11월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양질의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그 노력에 대한 결과로 최근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으로부터 ‘모바일 콘텐츠 품질 인증마크’를 획득하기도 했습니다. 콘텐츠 품질 인증 제도는 이용자가 믿고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부여되고 전문가 평가단과 이용자 평가단의 공정한 심사를 거쳐 운영됩니다. 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내 손안의 건강 도우미‘ M건강보험! 평생 건강, 국민행복을 위해 노력하는 국민건강보험 기대해주세요. 더 나은 서비스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