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도/새소식

[건강보험 가즈아! #2] 신규직원이 들려주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채용 이야기 part1 (행정직, 요양직)




안녕하세요. 여러분!

건강천사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입사를 꿈꾸는 취업준비생들의 꽁꽁 언 마음을 녹이기 위해 야심 차게 준비한 콘텐츠! 건강보험 가즈아 시리즈 1탄 잘 보셨나요? 반응이 너무 뜨거웠는데요.


오늘은 ‘건강보험 가즈아! 2탄: 신규직원이 들려주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채용 이야기’를 준비했습니다. 입사한 지 얼마 안 된 신규직원과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나누며 채용 꿀팁들을 한 아름 가져왔는데요. 신규직원들의 솔직담백한 공단 채용 이야기를 통해 여러분에게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건강보험 가즈아 시리즈는 쭈욱 계속되니깐 SNS 채널 구독 잊지 마세요!!   



☆ 이야기를 전해줄 주인공들 ☆


<(좌)보장사업실 제도기획부 장승아 주임, (중앙)급여보장실 급여개선부 원정윤 주임, (우)홍보실 미디어홍보부 정일영 주임>


<(좌)요양심사실 심사관리부 최일수 주임, (우)요양급여실 복지용구부 김정아 주임>




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승아)

16년 상반기에 입사한 장승아 주임입니다. 첫 발령지는 원거리 발령으로 순천곡성지사에서 1년 반 동안 근무했고, 현재는 본부 보장사업실 제도기획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정윤)

2016년 하반기 행정직으로 입사한 원정윤 주임입니다. 현재 급여보장실 급여개선부에서 비급여 표준화/분석 업무를 하고 있어요.


(일영)

16년도 하반기에 입사한 홍보실 정일영 주임입니다. SNS 홍보를 맡고 있으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을 통합관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수)

저는 16년 하반기 요양직으로 입사한 최일수 주임입니다. 첫 발령 후 1년간은 충남 태안출장소에서 근무했고요. 지금은 본부 요양심사실 심사관리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저는 현재 장기요양급여비용 청구 안내 및 심사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정아)

저는 2016년 하반기 요양직으로 입사한 김정아 주임입니다! 현재 본부 요양급여실 복지용구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2. 본인의 직무에 대해 더 자세히 알려주세요!


(승아)

제가 맡은 업무는 ‘선도병원 사업 운영 및 관리’와 ‘제도개선협의체 관리’입니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선도병원을 선정하고 사업을 운영해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서비스의 질을 상향표준화 시키고, 사업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더불어, 이해관계자와 지속해서 간담회와 회의 등을 개최하며, 간호간병통합서비스의 제도를 개선·발전시키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정윤)

요양기관마다 제각각인 비급여 항목들에 대해서 표준화 작업 후 이를 바탕으로 분석하여 보장성 강화 정책에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 중입니다.


(일영)

저는 훌륭한 건강보험 제도, 정책, 건강정보 등을 국민들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카드뉴스, 동영상 등을 통해 전 국민들에게 어려운 제도를 쉽게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제도와 정보를 통한 이벤트 기획이나 이슈 관리도 하고 있답니다.


(일수)

장기요양기관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에 대한 급여비용을 청구할 때 사용하는 전산 프로그램 개발, 수정을 전산정보부서에 요청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청구 과정에서 발생하는 기관들의 문의사항에 대한 상담, 안내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청구프로그램을 통해 전송된 청구서의 세부 청구명세서를 심사하는 일까지 제 업무입니다.


(정아)

‘복지용구부’는 장기요양 수급자의 일상생활 지원 및 인지기능 향상에 필요한 제품을 선정하고 관리하는 부서입니다. 저는 복지용구의 가격을 결정하는 파트에서 KOTRA(대한무역진흥공사), 소비자 단체 등 시장조사 전문기관 의뢰를 포함한 다양한 방법으로 국내·외 시장가격조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3. 밖에서 바라본 공단 이미지와 실제 근무를 통해 느낀 공단은 어떤가요?


(승아)

이전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대해 잘 알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입사하고 난 후 우리 공단의 업무에 대해 하나둘씩 공부하며, 공단이 우리 생활 곳곳에 스며들어 있다는 사실에 새삼 놀랐던 것 같습니다. 


현재는 이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국민의 안녕과 행복을 위한다는 생각으로 책임감과 자부심을 느끼며 일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수평적인 조직 문화와 서로 배려하고 위해주는 동료와 상사분들, 저녁이 보장되는 퇴근 문화, 출산 휴가와 육아 휴직의 보장 등 여러 면에서 날로 갈수록 ‘평생직장’이라고 생각됩니다.


(정윤)

이전에는 공단에 대해 잘 알지 못했어요. 그러다, 청년인턴 채용에 지원하고 합격하게 되어 근무하면서 ‘공단이 지원하는 다양한 사업들이 굉장히 국민들에게 도움이 많이 되고 있구나’ 깨달으면서 이런 일을 한다면 보람차면서 인정받을 수 있겠다고 생각했어요. 제 직업관이랑 일치했죠. 


또, 휴가사용 등과 같은 부분에 있어 눈치 보지 않을 수 있다는 게 저는 당연한 것으로 생각했었어요. 그런데 제 친구들을 보면 그렇지 않더라고요. 이런 조직문화를 경험하니 ‘정말 근무하기 좋다’라고 많이 느꼈어요.


(일영)

친구들은 대체로 ‘건강보험료’를 징수해가는 기관으로만 알지만, 실질적으로 의료비 혜택이나, 건강에 관한 좋은 제도들을 많이 연구하고 실행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열정적인 홍보 활동을 통해 국민들에게 혜택이 더 많이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일수)

취업 전에는 우리 회사 이름을 말하면 누구나 알 수 있는 곳이라는 동경심과 막연한 기대감만 있었고요. 입사 후 느낌은, 한 마디로 완전 만족이에요. 


입사 전보다 지금 우리 공단 이야기를 주변에 더 자주 하고 다녀요. 심지어 신분증이 예뻐서 늘 차고 다닐 정도예요. ^^ 무엇보다 부서 분위기가 좋아서 인간관계에 대한 스트레스가 없고, 선배님들이나 동기들도 다들 업무에 자부심을 느끼고 열심히 하시기 때문에 저 개인적으로 그분들을 통해 발전하고 있다는 점도 좋아요. 


국민의 평생 건강과 행복을 위해 존재하는 곳, 그리고 세계에서 건강보험서비스를 주도할 수 있는 곳이라는 가치관 구현을 위해 지금은 모두가 맡은 자리에서 묵묵히 본인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죠. 


(정아)

3교대 근무를 했던 저는 저녁이 있는 삶을 꿈꾸며 공단을 지원했어요!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게 되어 너무 만족하고, 무엇보다 직원 복지가 좋은 것 같아요!




4. 서류 전형에 관해 나만의 합격 방법


(승아)

저의 경험과 경력을 2~3가지 이미지가 남도록 최대한 통일성을 부여했던 것이 가장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글로벌’, ‘소통’, ‘협업’ 이 3가지를 가장 크게 강조하였고, 이와 더불어 실무자들의 현장 경험, 공단 관련 뉴스를 계속 접하며 저의 경험과 역량이 공단에서 어떻게 발현될 수 있을지 드러냈습니다.


(정윤)

저는 사소한 경험이라 하더라도 그때그때 적어뒀어요. 적을 때는 STAR 기법을 활용했어요. Situation(상황) / Task(과제, 문제) / Action(나의 행동) / Result(결과, 성과)로 나눠서 적어두면 자기소개서는 물론이고, 면접 답변을 작성할 때에도 도움이 됐어요.


특히, Result 부분에는 숫자로 표시된 가시적인 성과를 적어놓으면 자기소개서의 가독성도 올라가고 한눈에 들어오더라고요. 나만의 무기를 차근차근히 만들어 놓는 거죠.


(일영)

저는 서류전형은 글자 수 분량이 매우 짧기 때문에 항상 핵심을 육하원칙에 따라 작성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불필요한 내용은 과감히 생략하고, 경험을 제한된 글자 수 제한 내에서 알차게 적을 수 있도록 수정에 수정을 거듭한 것 같습니다. 정성을 다해 쓰다 보면 조금씩 완성된 자소서가 나오는 것 같아요.


(일수)

저는 자격증보다 경력을 쌓으려고 노력했어요. 자격증은 한국사, 한국어 정도만 갖고 있어요. 그 흔하다는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도 없고요 ^^


대신, 자기소개서를 친구, 선배 등 여러 사람들에게 많이 보여줬고요, 건강보험공단 관련 설명회가 있으면 서울도 다니고 그랬거든요. 다만, 꼭 당부드리고 싶은 말은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오는 스펙 비교 글들이 절대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것들을 보고 흔들리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꼭이요 꼭!


(정아)

당시 공단 홈페이지에 게시됐던 ‘요양직 직무기술서’와 ‘직무별 NCS 직업기초능력’의 도움을 많이 받았어요. 먼저 지원하고자 하는 직렬이 실제 어떤 업무를 하는지 파악하고 자소서 작성 방향을 정했어요.


그리고 자소서를 작성할 때 직업기초능력별로(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등) 질문이 구성되어있는데, 항목별로 중요시하는 역량이 달라요. NCS 직업기초능력 설명표를 참고해서 키워드를 잘 활용하여 작성하는 것이 팁이 될 것 같아요.




3월 15일 Part 2를 기대해주세요






이전 편 영상 다시 보기

[건강보험 가즈아 #1] 공단 인사담당자가 알려주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채용 10문10답 part1

[건강보험 가즈아 #1] 공단 인사담당자가 알려주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채용 10문10답 part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