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여행

전남 가볼 만한 곳 화순 여행 적벽과 야사리 마을 둘러보기






물염적벽(물염정)


전라남도 화순군 이서면 창랑리 물염마을 ‘화순 적벽’ 상류에 세워진 정자로 전라남도 화순군의 경승지인 ‘화순 적벽(和順赤壁, 전라남도기념물 제60호)’ 상류의 물염적벽을 조망할 수 있고, 화순군향토문화유산 제3호로 지정되었습니다.


조선 중종(재위 1506∼1544)과 명종(재위 1545∼1567) 때에 성균관전적 및 구례•풍기군수를 역임했던 물염 송정순(宋庭筍)이 건립하였고, 송정순의 호를 따서 물염정(勿染亭)이라 하였습니다. ‘물염’이란 ‘속세에 물들지 않겠다’는 의미입니다.


 

 


정자의 기둥 하나가 아주 독특한데요. 굽은 나무 그대로 다듬지 않고 기둥으로 사용했습니다. 



조선 후기의 방랑시인인 김삿갓(김병연 1807~1863)은 전라남도 화순에서 생을 마치기 전에 물염정에 자주 올라 시를 읊었다 하는데 그런 연유로 정자 근처에 김삿갓의 동상과 7폭의 시비(詩碑) 등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요즘처럼 신록이 우거질 때는 물염적벽의 절경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데요. 물염정에서 보는 것보다 길가로 내려가 물 위의 다리 위에서 보는 것이 여름철에 볼 수 있는 물염적벽을 감상하기에 좋습니다. 도로에 잠시 차를 세워두고 절경을 감상하면 절로 힐링이 됩니다.


 


창랑적벽


물염정(물염적벽)을 잇는 창랑천 물길이 이어져 동북댐으로 이어지는 길목에 전망대가 설치되어 자동차를 타고 드라이브하다가 잠시 멈춰 마주 보이는 절벽의 절경을 감상할 수 있는 곳입니다.




화순적벽


화순적벽은 전라남도 화순군 창랑천 주위에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경승지로 1979년 8월 3일 전라남도기념물 제60호로 지정되었습니다. 화순적벽은 동복천 상류인 창랑천에 약 7km에 걸쳐 발달한 크고 작은 수려한 절벽의 경관입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동복댐 상류에 있는 노루목 적벽과 물염적벽, 보산적벽, 창랑적벽이 있습니다.


화순의 적벽을 버스투어로 다녀올 수 있는데요. 반드시 전화 예약으로만 가능합니다. 지난해 적벽투어를 했었는데, 장항적벽인 노루목적벽과 보산적벽을 실제 눈으로 볼 수 있었습니다. 화순의 제1경이 바로 화순적벽입니다.


 

 


지난해 갔을 때는 물이 많이 차 있었는데, 올해는 가물었는지 물이 많이 없고 빈 바닥에 유채꽃밭을 조성했는지 발 아래 펼쳐진 곳에 푸르름이 바로 유채꽃이 피었다가 진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물이 빠진 빈 공간에 유채꽃을 재배해서 관광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는 것이 아주 좋아 보였어요.



 


화순 이서면 야사리 느티나무 400년 수령


전라남도 화순군 이서면 야사리에 있는 수령 약 400년의 느티나무, 전남기념물 제235호로 지정 1982년 보호수로 지정되었으며, 2005년 7월 13일 전라남도기념물 제235호로 지정되었습니다. 거대한 느티나무 2그루로, 수령은 약 370~400년이며, 높이는 23~25m, 둘레는 4.9~5.3m, 지름은 14~19m입니다.


전라남도 화순군 이서면 야사리 동면중학교 야사분교 운동장 한쪽에 서 있습니다. 마을 사람들이 신성하게 여겨 수호신으로 보호하고, 지금도 당산제를 모시고 있는 당산나무로서, 사방으로 가지를 뻗고 있는 우람한 형태이며 생육 상태도 아주 좋아서 마치 쌍둥이 나무처럼 나란히 서 있는 모습이 장관입니다. 


그동안 여행하면서 이렇게 보호수로 지정된 노거수들을 볼 때마다 경외감이 들 정도입니다. 저 나무들이 품고 있는 살아 있는 역사가 궁금합니다.



 


규남 박물관


규남(圭南) 하백원(河百源 1781~1844)은 신경준, 위백규, 황윤식과 함께 조선 후기 호남의 4대 실학자 중 한 분입니다.


전라남도 유형문화재 285호 '하백원의 만국전도와 동국지도'를 비롯하여 서화, 간찰, 전적, 인장등 9400여점의 유물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도착한 날은 화요일인데도 운영하지 않고 있었어요. 지난해는 직접 방문해서 둘러볼 수 있었는데요. 규남 박물관 돌담에 잘 어울리는 넝쿨담쟁이를 담고 마침 우리가 도착하기 전에 내린 비가 물웅덩이를 만들어 멋스러운 반영을 담을 수 있었습니다. 



화순 이서면 야사리 마을 길을 거닐면서 담은 풍경들, 이곳 야사리에는 400년 수령의 느티나무를 비롯해서 규남 박물관과 500년 된 은행나무를 볼 수 있어요. 위의 풍경은 천연기념물 은행나무를 찾아가면서 정겨운 풍경을 담았습니다.




야사리 천연기념물 은행나무 500년 수령

국가지정 천연기념물로 조선조 성종 때(1469~1494) 마을이 형성되면서 심은 것으로 전해지며 오랜 세월 동안 자태를 바꿔 국운의 융성과 나라의 화평을 알리며 때로는 우는 소리를 낸다고 합니다. 마을 사람들은 신목으로 여겨 정월 대보름이면 당산제를 지냅니다.

 


500년 수령의 은행나무 모습이 아주 특이한데요. 커다란 나무에 새로운 나무들이 자라나 서로 엉켜 자라고 있습니다. 아주 특이한 것은 종유석처럼 은행나무에 길게 자란 종유가 신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