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여행

경북 가을여행지 예천 삼강주막마을과 삼강문화단지





안녕하세요. 호미숙 여행작가입니다경상북도 예천 당일치기 여행으로 다녀온 코스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예천 여행지 풀코스를 서울에서 어떻게 다녀왔는지 안내해드리고 예천 관광명소인 삼강주막마을에 대하여 더불어 소개하겠습니다. 가을이 깊어가는 즘 경북 예천으로 여행길은 어떨까요?


경북 예천 가을 여행지 서울에서 당일치기


1. 삼강주막마을. 송암고택

2. 회룡포. 회룡포전망대

3. 예천 천년고찰 장안사



이번 경북 예천 여행은 오는 10월에 개최되는 예천세계활축제가 있어 사전 답사 형태로 미리 다녀왔습니다. 활 축제를 즐기시고 주변 예천 가볼만한곳을 여행하시면 좋습니다. 가족여행지로 또는 아이들과 체험할 수 있는 국내 여행지를 찾는다면 경북 예천 드라이브 코스를 추천합니다.

 

삼강주막마을과 삼강문화단지

경상북도 예천군 풍양면 삼강리에 있는 조선 말기의 전통주막

경상북도 민속문화재 제134


낙동강의 삼강나루를 왕래하는 사람들과 보부상, 사공들에게 식사를 해주거나 숙식처를 제공하던 건물로서, 1900년 무렵 건축되었습니다. 규모는 작지만 건축사적 희소가치와 옛 시대상을 보여주는 역사 문화적 가치를 인정받아, 2005 11 20경상북도 민속문화재 제134로 지정되었습니다.

 

2006년 삼강주막을 지키던 마지막 주모 유옥련 할머니가 세상을 떠난 뒤 방치되었다가 2007년 예천군에서 1 5천만 원의 비용을 들여 옛 모습대로 복원했습니다. 현재는 삼강문화단지 내에 한옥마을과 삼강주막이 새롭게 예천관광명소로 핫플레이스가 되었습니다.

 

복원 당시 주막 주변에 보부상숙소, 사공숙소, 공동화장실 등을 함께 지었는데, 보부상숙소는 면적 40.41㎡로 방 2개와 대청, 부엌 등을 갖추고 있으며 사공숙소는 면적 21.60㎡로 방 2개를 들였고, 공동화장실은 외관은 전통식으로 꾸미고, 내부는 현대식 시설을 하여 편리성을 추구했습니다.


주막 건물 뒤에는 수령 약 500년 이상의 회화나무가 서 있어 옛 정취를 더해주고 낙동강 물줄기 따라 강변에도 황포돛배 조형물과 전망대를 설치했고 인근에는 한옥마을을 조성하고 있으며 또한 송암고택(개인소유)도 개방하여 앞으로는 주막의 음식점뿐만 아니라 한옥마을에서 민박으로 숙박시설을 제공하게 되면 지금보다 훨씬 이용하기 좋은 예천의 최대 관광지가 될 것으로 미루어 짐작해봅니다.

 


‘2019 삼강주막 나루터축제’가 내달 13~15일까지 추석 연휴에 삼강주막 및 삼강문화단지 일원에서 열립니다.


올해 10회를 맞이하는 ‘삼강주막 나루터 축제’는 처음으로 추석 연휴 기간에 개최돼 군민과 출향인, 외지인들까지 다양한 관광객들이 찾아와 시원한 막걸리에 배추전, 두부, 묵 등을 안주 삼아 문화와 사람이 교류하던 나루터의 정취와 삼강의 빼어난 자연환경을 만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축제에서는 막걸리 체험, 황포돛배 만들기 체험, 전통놀이 퀘스트, 전통 의상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체험할 수 있으며 힐링콘서트 오락가락 가요제·음악회, 포토 콘테스트, 캠핑축제 등 관광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콘테스트와 행사도 진행됩니다.


호미는 이번 예천 여행이 초행이라 무척 설레고 기대했답니다. 특히 귀에 익은 예천의 명소 회룡포를 찾는 다는 것만으로도 장시간 여행쯤은 즐거운 여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첫 코스인 삼강주막마을에 도착해서 삼강주막을 찾는 길을 잘 몰라서 두세 번 빙빙 돌아 겨우 찾았답니다. 삼강주막만으로 삼강 문화 단지로 찾아가는 것이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원래 이곳에는 1900년대 지은 보부상 숙소와 사공 숙소가 있었는데, 당시 삼강은 한양으로 통하는 길목으로 물류 이동이 아주 활발했다고 해요. 언제나 보부상과 길손들이 이어졌고 장날이면 나룻배가 30여 차례나 오갈 만큼 분주했었답니다.


밤이 되면 낮 모르는 사람들이 호롱불에 둘러앉아 담소를 나누면서 잠을 청하던 곳이고 그 옆에 작은 오두박은 길손을 위해 기꺼이 노를 잡았던 사공이 기거하던 곳이었습니다. 당시 건물은 1934년 대홍수로 모두 멸실 되었다가 마을 어른들의 증언과 고증을 바탕으로 2008년 복원했습니다.



예천 삼강주막

 

삼강주막은 삼강나루의 나들이객들에게 허기를 면하게 해주고 보부상들의 숙식처로 때로 시인 묵객들의 휴처로 이용한 건물입니다. 1900년경에 지은 이 주막은 규모는 아주 작지만 주막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한 곳입니다. 마지막 주모가 머물렀던 주막입니다



삼강주막 뒤뜰에는 커다란 거목이 한 그루 서 있는데 회화나무로 수령이 500년 가까워 보호수로 지정되었을 정도입니다. 주막과 고목이 어우러져 정겨움을 자아냅니다



들돌

 

보호수 옆으로 크기가 다른 돌들이 둥그렇게 놓여 있는데 이것을 들돌이라 합니다. 들돌은 일반적으로 농촌 청년이 장성하여 농부(어른)로서 인정받는 의례행사 중 하나였습니다. 나루터와 주막을 중심으로 많은 물류의 이동에 따라 인력이 필요하게 되었고 각각의 돌을 들 수 있는 정도에 따라 품값을 책정하는 도구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돌담과 대나무 그리고 흙길 전형적인 시골 모습을 되살려 복원해서 인지 예스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전거 미니벨로 세워두니 멋스럽네요



우리는 삼강 문화단지 일대를 다 둘러보고 국밥집에서 국밥으로 아침 겸 점심을 먹습니다. 장터국밥이라 오래전 보부상이라도 된 것처럼 한 그릇 맛있게 뚝딱 비웁니다



삼강주막 옆으로 바로 낙동강 물줄기 따라 나루터가 있고 큰 다리가 있는데요. 한쪽은 주막마을이고 한쪽은 한옥마을을 조성하고 있는 너른 규모의 삼강문화단지입니다. 앞으로는 이곳에서 여름휴가를 즐겨도 되지 않을까 생각되고 사계절 캠핑과 민박을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삼강 나루터 유래도 있네요. 낙동강을 배로 이용할 때 문경새재를 넘어 서울로 갈 때 반드시 거쳐가는 길목이었다고 합니다.



참고로 이곳은 우리가 알고 있는 낙동강 자전거 코스에서 약간 벗어난 곳이니 참고하시고 자전거 투어 길에 들를 때는 일부러 들렀다가 나와야 하는 자전거길입니다



우리 일행은 주막에서 빌린 자전거를 타고 낙동강 자전거길을 룰루랄라 신나게 즐겨봅니다



삼강문화단지 내 송암고택(개인소유)


제이스텍 대표이사 부부를 우연히 만나게 됩니다. 삼강 주막마을을 찾을 때 길을 잘못 들어서서 빙빙 돌때 송암고택라는 명패를 보고 촬영하고 싶었는데 누군가 살고 있는 것 같아 민폐될까봐 아쉬움을 두고 스쳐갔었거든요. 그런데 이렇게 우연히 한옥마을 안에 멋진 루각이 있어서 혹시나 하고 찾아다가 이렇게 직접 환대까지 해주셨고 송암고택을 두루두루 직접 안내도 해주셨습니다



송암 고택은 원래 이곳에 있던 것이 아니라 안동의 고택을 사들여 그대로 옮기셨다고 합니다. 규모가 상당히 크고 방이 여러 개인데 개인에게는 내놓지 않고 직원들을 위한 워크샵할 때 또는 모임 장소로 활용하신다고 했습니다.

 

처음 외부에서 봤을 때 카페인지 잘 몰라 문이 열렸기에 혹시나 하고 여쭈려 들어갔다가 사모님께서 직접 안내를 해 주셨고 마침 회장님도 계셔서 담소를 나누게 되었습니다. 혹시 아시나요? 물로 쇠를 자르는 기술, 바로 기술을 개발한 분이 회장님이십니다. 현재는 IT쪽 일을 하고 계시다고 하네요



한옥 가옥인 고택은 안동에서 옮겨왔지만 주변 누각이나 정원은 직접 꾸미셨다고 해요. 한창 문화단지 내 한옥마을이 조성되고 있어 잘 어울리는 모습이 개인집이라고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였습니다. 그리고 여행객들에게 일부러 고택을 개방할 예정이라고 했습니다. 단 둘러보는 정도이고 이용은 할 수 없다고 합니다



누각의 다실에서 내려다본 삼강문화단지의 한옥마을입니다. 창만 열면 그림같은 풍경이 펼쳐집니다. 마침 하루전이 회장님 생신이어서 축하 모임을 가졌다고 하네요. 덕분에 한옥의 멋과 회장님이 직접 안내한 고택이 내부도 다 둘러볼 수 있었습니다. 우연히 만난 귀한 인연에 감사드립니다.

 

이곳 삼강문화단지에서는 현재 오토캠핑장과 숙박시설 건립 중인데요. 다 완공되면 이곳은 엄청난 사람들이 찾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회룡포와 회룡포 전망대


우리나라에서 가장 빼어난 경치를 자랑하는 물돌이 마을 회룡포는 낙동강 지류인 내성천이 360도 휘돌아 나가는 육지 속의 섬마을로서, 예천군에서 가장 많은 관광객들이 오는 곳으로 주변에 장안사, 황목근,용궁향교,원산성, 용궁순대, 토끼간빵 등 볼거리와 먹거리가 다양합니다.


또, 회룡포에서 삼강주막까지의 강변길은 안전행정부에서 전국의 걷기 좋은 「우리마을 녹색길 명품 베스트 10」에 선정된 자연친화적 녹색길이 있습니다.



예천 장안사


경북 예천군 용궁면 향석리 비룡산에 있는 절. 정확한 창건 연혁은 알 수 없습니다. 현존하는 당우로는 극락전, 응향전, 승방, 마룻집, 산령각이 있습니다. 향석리 구읍의 남쪽에 위치하고 있어 남산사라 불리우기도 합니다.


삼강주막마을에서 어느 정도 자동차를 타고 이동해서 회룡포전망대를 찾기 위해 주차한 곳이 장안사 입구입니다. 장안사는 그리 큰 규모는 아니지만 천년고찰이라는 것만으로도 산사의 귀품을 느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