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여성이라면 조심해야 하는 자궁경부암의 증상과 예방

 최근 20~30대의 자궁경부암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다. 자궁경부암은 여성 발생률 1위를
 지하며
이미 여자들의 적이 된지 오래. 자궁경부암은 증상이 늦게 나타나 조기에 발견이 어렵다.
 자궁경부암에
대처하기 위해 자궁경부암의 증상과 예방에 대해 알아보자.


 

여성들의 적, ‘자궁경부암

 

자궁은 전체적으로 속이 빈 서양 배 모양을 하고 있다.

구형에 가까운 체부는 태아가 생기는 부분이고, 아래로 이어지는 부분은 길고 가늘며, 그 끝은 질 쪽으로 돌출되어 있다. 이 부분이 경부인데, 질 쪽에서 보면 가장 안쪽의 끝에 경부의 일부가 보인다. 그 중앙에는 자궁 내강으로 통하는 입구가 있으며 이 입구를 외자궁구라고 한다.

 

자궁경부암이란 자궁의 입구인 자궁경부에 발생하는 여성 생식기 암이다.

 

자궁경부암은 환경암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여러가지의 외적 요인이 영향을 미친다. 자궁경부암은 20세 이전에 성교를 시작하거나, 임신을하거나, 또한 성적대상자가 많은 경우 그 빈도가 증가하게 된다. 그 외 성병감염이나 단순포진 바이러스 및 인유두종 바이러스, 인종, 사회, 경제적 여건 등에 의해 발생률이 영향을 받는다. 

 


 

자궁경부암의 원인

 

결혼과 성교, 출산경력이 큰 부분을 차지한다.

기혼 부인에서 자궁경부암의 발생이 흔하고 처녀나 수녀들에게는 자궁경부암이 거의 발생하는 일이 거의 없으나 직업여성에서 발생빈도가 높다는 것은 성적접촉에 의한 감염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뒷받침 한다.

임신을 많이 하였거나 아기를 많이 낳은 부인과 자궁경부암 발생간에는 상호관련성이 있다는 것은 오랫동안 알려져여 온 사실이며 자궁경부암은 다산부에게 많고 자궁내막암은 미산부에게 많다. 첫아기의 출산 연령이 자궁경부암 발생과 더욱 밀접한 관계가 있다.

자궁경부암은 성교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접촉성성병의 한 형태라고 간주할 수 있는 상당한 근거들이 있다. 자궁경부암 환자는 비암환자보다 매독, 임질, 트리코모나스 그리고 포진과 같은 성전파 질병을 가진 부인들에게서 보다 높은 발생빈도를 갖고 있다는 것은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사회경제적 측면과 흡연도 큰 작용을 한다.

조기 첫 성교에다가 저소득 경제상태에서는 자궁경부암 발병률이 높다.

 담배의 니코틴이국소적 발암 혹은 발암보조 역할을 하거나 자궁경부에서 면역기능을 억제하여 자궁암의 발생과 관련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경구피임약의 사용도 자궁경부암 발병확률을 높이는데 피임방법에 따라 다양한 자궁경부암 발생빈도를 보이는 이유는 여성들이 성생활 습관에 따라서 각각 다른 피임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10년이상 경구 피임약을 복용한 여성에서는 피임약을 복용하지 않은 여성에 비해 자궁경부암 발생이 4배나 증가하므로 경구 피임약이 자궁경부암 발생에 관여한다고 믿고 있으나 확실한 증거는 없다. 이러한 차이에는 경구 피임약 상습적 복용자와 사용하지 않는 여성과의 성생활의 차이를 고려해야 한다.

 

인유두종 바이러스와도 관계가 있다. 단순포진 바이러스(HSV-2)외에도 자궁경부암의 발생원인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바이러스로는 인유두종 바이러스와 거대세포 바이러스가 있다.


 

자궁경부암 증상

 

초기에는 대부분의 환자에서 증상이 전혀 없으며, 대부분 진행된 후에 증상이 발생한다. 그러므로 규칙적으로 산부인과적 진찰과 자궁경부세포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1) 질출혈이 증가  

자궁경부암 증상 중 가장 흔한 것은 비정상적 질출혈이다. 암 세포들이 종괴를 형성하면 이에 영양을 공급하는 혈관 분포가 많아지고 이곳에서 출혈이 있다. 비정상적인 질출혈이란 폐경기 이후에 출혈이 새롭게 나타나거나, 폐경 이전 여성의 경우에는 생리기간이 아닌데도 불규칙하게 나타나는 출혈이다. 이러한 출혈은 성관계 후, 심한 운동 후, 대변을 볼 때, 질세척 후에 많이 나타날 수 있다. 폐경 이전의 여성에서는 생리량이 갑자기 많아지거나 생리기간이 길어질 수도 있다. 그러나 진행된 암이 있는 경우에도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다.

 

2) 질 분비물의 증가

암덩어리가 2차적으로 감염이 되거나 암 덩어리 자체에 괴사가 생기면 악취가 나는 분비물이 생겨 질 분비물이 증가한다.

 

3) 골반통, 요통

자궁경부암이 상당히 진행되어 주위 장기를 침윤하면 요관이 패쇄되어 신장이 부어 허리가 아프거나 골반 좌골신경이 침범되어 하지 방사통이 있을 수 있다. 방광, 직장으로 전이된 경우에는 배뇨곤란, 혈뇨, 직장출혈, 변비 등의 증상을 호소하기도 한다.

 

4) 체중 감소

 

자궁경부암 예방

자궁경부암은 조기에 진단하여 치료하면 완치가 가능하지만 병이 진행될 경우 파급 정도에 따라 완치율이 크게 감소한다. 따라서 자궁경부암 예방을 위해서는 첫 성교 연령을 늦추고, 성교 대상자 수를 제한해야 하며, 콘돔을 사용하고, 성 접촉 경험이 있는 모든 여성은 1년 간격으로 자궁경부 세포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출산이 끝난 이후부터는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야 하며 조기 진단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자궁경부암이 발생하기 전에 예방백신을 맞는 것이 좋습니다
. 예방백신은 우리나라에 2007 9월 처음 들여왔고 안전도와 효과가 높아 전세계 108개국에서 예방접종을 하고 있다. 예방접종시기는 26세 이전이 좋다.

 

전체 여성암 중 1위인 자궁경부암을 비롯해 모든 여성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궁을 튼튼히 하는 것이 좋다.

자궁을 튼튼히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생활습관이 중요하다.

 

 
 

 

Tip_  건강한 자궁 만들기
  
1.   하복부를 꽉 조이는 패션은 자궁을 냉하게 만들 뿐 아니라 혈액순환이 어려우므로 피한다. 

2.   반신욕 및 좌욕은 혈액순환을 도우므로 꾸준히 한다.

3.   찬 성질을 가진 밀가루 음식, 돼지고기, 메밀을 피하고 따뜻한 성질을 가진 쇠고기, 호박, 부추, 마늘등을 자주 섭취한다.

4.   요가나 스트레칭 같은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한다.

5.   정기 검진과 여성건강 보조제를 섭취한다.

 

 

로그인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