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통/살아가는 이야기

여름철 뜨거운 태양에 홍당무가 되었다면, 햇빛 알레르기를 조심하세요.

햇볕을 오래 쐬면 피부가 벌겋게 부어오르는 현상. 무더운 여름 자외선의 장시간 노출로 인한 ‘피부 트러블’로 인해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데요. 이는 바로 ‘햇빛알레르기’ 때문입니다. 보통 자연적으로 없어지는 경우가 많으나 민감한 피부일 경우 햇빛 알레르기가 크게 고민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햇빛 알레르기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시다.



  햇빛 알레르기란 무엇인가?         

흔히 햇빛 알레르기라 불리는 피부트러블은, 햇빛 알레르기는 다른 말로 '광과민성 (Photosensitivity)'라고도 한다. 태양광선에 의해 피부가 민감하게 반응해 갑자기 얼굴이 화끈거리고 가려움을 동반한 붉은 반점이나 좁쌀 모양의 발진, 진물 등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햇빛 알레르기는 보통은 울긋불긋한 반점이 냉찜질이나 휴식을 취하면 자연적으로 사라지는 경우도 있지만, 심한 경우 붓거나 물집이 잡히며 증상이 반복되면 피부가 두껍고 거칠게 변할 수 있다. 민감한 피부일 경우 햇빛알레르기에 걸리면 햇빛을 싫어하게 되고 심하면 우울증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

 

 

 

 

  햇빛 알레르기 증상         

 

대부분 햇빛 알레르기 증상은 목부터 가슴 앞쪽 (V-neck)부위와 손등, 팔과 다리의 바깥부위에 나타난다. 드물게 피부 반응이 심해서 두드러기나 작은 물집들이 생기기도 하며 이런 병변들은 비노출부위에까지 퍼지기도 한다. 햇빛 알레르기는 햇빛에 노출된 피부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의해 유발된다. 신체에 이런 반응이 일어나는 이유는 명확하지는 않지만 햇빛에 의해 변성된 피부 구성물의 일부를 우리 몸의 면역시스템이 이물질로 인식을 하게 되고, 우리 몸에서 그것에 대해 면역방어를 활성화 시키게 된다. 이런 과정으로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햇빛 알레르기는 발진이나 작은 수포, 드물게는 다른 형태의 피부병변으로 나타나게된다.

 

 

 

  햇빛 알레르기의 원인         

 

햇빛알레르기 증세는 면역계와 관련이 있다. 체내의 면역물질들이 알레르기의 비정상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인데, 햇빛이 꽃가루나 견과류처럼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인 항원으로 작용하여 보통 사람이 항원으로 인지하지 못하는 햇빛에 대해 이를 제거하기 위해 몸에서 두드러기 식으로 반응이 나타나는 것이다.

 

 

 

  치료법 및 예방법           

 

햇빛 알레르기를 완전히 치료할 수 있는 치료법은 없지만 주기적인 광선치료를 통해 피부의 면역력을 높여주거나 스테로이드제 등의 약물치료로 호전시킬 수 있다. 무엇보다 햇빛 알레르기가 발생되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SPF 50, +++정도가 표시된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해야 햇빛 알레르기를 발생시키는 자외선A,B를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 그러나 자외선 차단제만으론 부족할 수 있으니 햇빛에 의한 열을 차단할 수 있는 재질의 옷을 입고 모자나 양산을 준비하는 것이 좋으며 햇빛 알레르기가 심한 경우에는 얼굴을 감쌀 수 있는 마스크를 사용할 것을 권한다.

 

 

햇빛 알레르기 자가진단

 

1.     햇빛에 노출된 부위에만 나타나는 가려운 발진이 있는가?

2.     햇빛 노출 2시간 이내에 발진이 항상 시작되는가?

3.     이른 봄에 발생한 증상들이 수일 혹은 수주에 걸쳐 점차 약해지거나 사라지는가?

 

만약 당신이 위의 모든 질문에 ‘예’라고 답변했다면,

당신은 가벼운 햇빛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