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도/새소식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진드기 관련 Q&A

[국민건강보험공단 대표 블로그 건강천사]최근 언론보도를 통해 널리 알려진 일명 ‘살인 진드기’라 불리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의심환자가 국내에서도 처음 확인됨에 따라 공포가 더욱 확산되고 있는데요. 살인진드기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언론보도를 통해 널리 알려진 일명 ‘살인 진드기’라 불리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의심환자가 국내에서도 처음 확인됨에 따라 공포가 더욱 확산되고 있는데요. 살인진드기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병관리본부와 국립보건연구원 진드기 채집조사결과 SFTS에 감염된 작은소참진드기는 전국적으로 0.5%이하(100마리 중 1마리 미만)이며 바이러스보유량이나 개인의 면역상태에 따라 감염확률은 더 낮아지기 때문에 진드기에 물린다고 해서 모두 감염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이 바이러스를 죽이는 치료제가 없다는 것이 치료를 못한다는 의미가 아닌 대부분의 환자는 증상에 따른 의료진의 내과적 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이러한 치료과정을 통해 대부분의 환자들은 이 바이러스를 이겨내고 생존할 수 있습니다.

 

 

Q.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과 관련된 진드기는?
A. 작은소참진드기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 진드기는 널리 아시아와 오세아니아에 분포하며, 일본 및 우리나라에서도 전국적으로 분포하고 있습니다. 주로 들판이나 산의 풀숲에 서식합니다.

 


Q. 우리나라는 SFTS 바이러스가 이전부터 있었습니까?
A. 바이러스와 이를 매개하는 진드기 자체는 이전부터 존재하고 있었다고 추정됩니다. 최근 들어 감염된 진드기가 확인되었습니다.

 


Q.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에 걸리면 나타나는 증상은?
A. 원인불명의 발열, 소화기증상(구토, 설사 등)이 주증상입니다. 두통, 근육통, 신경증상(의식장애, 경련, 혼수), 림프절종창, 호흡기증상(기침), 출혈증상(혈뇨 등)을 일으킵니다.

 


Q. 진드기에 물렸다면?
A. 진드기가 일으키는 질병이 다양하므로 진드기에 물린 것을 확인하였다면 즉시 병원에서 치료를 받도록 하여야 합니다. 진드기가 몸에 붙으면 처음에는 작아서 눈에 잘 띄지 않으나 시간이 지나면 점차 검고 동그랗게 커집니다.

 


Q. 진드기를 보았을 때 바로 제거해도 되나요?
A. 진드기를 무리하게 제거할 경우 머리는 남고 몸체만 떨어지므로 그 부위에 염증 및 균이 인체에 감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의료기관에 내원하여 제거하며 어떤 진드기에 물렸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이 병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예방해야 할까요?
A.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풀숲이나 덤불 등 진드기가 많이 서식하는 장소에 들어갈 경우에는 긴 소매, 긴 바지, 다리를 완전히 덮는 신발을 착용하여 피부의 노출을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야외활동 후에는 옷이나 몸에 벌레가 있는가를 살펴서 제거하고 입었던 옷은 필히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야외활동시 긴 옷을 입습니다.
* 기피제를 함께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귀가시엔 반드시 겉옷을 벗어 터는게 좋습니다.
* 야외활동 후 샤워/목욕을 생활화해 늘 청결을 유지합니다

 


Q. 특정 치료방법이 있습니까?
A. 항바이러스제나 백신은 없습니다. 환자의 증상에 따라 대처하는 치료법을 시행합니다.

 

                                                                       

 

  

로그인 없이 가능한 손가락 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