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통/살아가는 이야기

건강지원서비스 담당자 역량강화교육 현장을 찾아가다. '당뇨병길잡이 도구 진행자 교육'

 

 

 

 

 

 

 

 

2012년 7월부터 전국 건강보험공단 지사에서는 대표적인 만성질환인 당뇨병과 고혈압 관리를 위한 건강지원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건강지원서비스는 주로 간호사 출신 직원들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건강직 직원들이 담당하고 있으며, 건강문고 제공, 문자알림서비스, 자가측정기 대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삼성서울병원에서 '만성질환관리제도 건강지원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직원역량강화교육이 실시된다는 소식을 듣고, 그 현장을 동행했다.

 

자발적인 참여로 간호사 출신 건강직 직원 11명은 건강지원서비스를 활성화하고자, 당뇨병 환자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삼성서울병원 당뇨교육실을 찾았다. 이날 교육에서는 당뇨전문 심강희 간호사의 당뇨교육의 새로운 교육프로그램인 'CONVERSATION MAP'(대화하는 지도, 당뇨병길잡이 도구) 소개하며 이를 통해 상담방법교육, 상담의 실제, 건강지원서비스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보는 토론시간으로 진행되었다.

 

'CONVERSATION MAP'이란 전세계적으로 많이 이용하고 있는 당뇨병 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도구로서 그림지도를 이용하여 환자들이 스스로 교육내용을 선택하도록 하고, 당뇨병 관리와 관련된 내용의 카드를 이용하여 환자들끼리 서로 대화하면서 답을 찾아가는 교육방법이다.

 

 

 

 

삼성서울병원 심강희 간호사는 '당뇨병 교육에서는 당뇨병환자, 즉 교육대상자들이 교육내용을 이해하고, 올바른 생활습관을 실천할 수 있도록 반복해서 질문하고, 대답해 주어야 한다. 따라서 무엇보다 당뇨병환자 스스로가 잠재력을 개발하여 자가관리할 수 있도록 서포트해주는 교육프로그램 진행자들의 역량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교육에 참여한 건강보험공단 서울지역본부 건강상담센터 장현진 주임은 '당뇨병환자의 입장에서 이러한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건강지원서비스에도 접목할 수 있는 부분을 새롭게 발견할 수 있어 유익하였고, 국민건강보험이 만성질환관리에 최우선으로 앞장설 수 있도록 역량강화에 더욱 노력해야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이번 교육을 계기로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직원역량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앞으로 '만성질환관리제도 건강지원서비스'사업이 더욱더 활성화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로그인 없이 가능한 손가락 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